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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ale Nov 11. 2020

국산 전기차가 내년에 더 기대되는 이유

'그린뉴딜'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내년도에 전기차 사업 예산이 1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미세먼지 걱정 없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서다.

환경부가 발표한 2021년 예산안에 따르면 전기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에 배정한 예산은 1조1120억원이다. 올해 8002억원에서 약 39%(3118억원) 늘어난 규모다. 전기차 관련 예산안이 1조원을 넘은 것은 처음이다.





이 같은 예산확대는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한 결정이다. 전기차 보급은 올해 총 7만8650대에서 내년 10만1000대로 확대한다. 승용차는 6만5000대에서 7만5000대로, 화물차는 1만3000대에서 2만5000대로, 버스는 650대에서 1000대로 늘린다.





코로나19(COVID-19) 확산 등으로 승용 전기차 보급이 줄어든 반면 상용 전기차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시장 상황을 반영했다. 실제로 국내 대표 1톤 트럭인 현대자동차 포터와 기아자동차 봉고의 전기 모델(EV) 판매량은 급증했다.







현대차 포터 2 일렉트릭은 지난달 1813대가 팔리며 전월 604대에서 3배 이상 판매량이 늘었다. 기아차 봉고 EV도 지난달 981대가 팔리면서 전월 260대에서 4배 가까이 많이 출고됐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소상공인들 사이에서 저렴한 유지비 등의 전기모델 장점이 입소문을 타고 있다"며 "앞으로 소형 전기 트럭 수요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차량 보급 대수가 늘어난 만큼 국고 보조금 액수는 올해 대당 평균 800만 원에서 700만 원으로 줄어든다 국고 보조금의 40~50%를 추가로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 추가 보조금 지원액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전기차 보조금은 내연 기관차와의 가격 격차를 어느 정도 만회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성능 차이가 많이 줄고 있는 상황에서 우수한 성능의 전기차가 많이 보급되도록 모델별로 보조금이 차등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완성차업계는 내년을 본격적인 전기차 경쟁이 펼쳐지는 '원년'으로 본다. 지난 8월 순수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을 공식 출시한 현대차는 내년 준중형 CUV를 시작으로 2024년까지 전용 전기차 라인업을 순차적으로 갖출 계획이다. 아이오닉은 2025년까지 판매량을 56만대를 목표로 잡았다.





폭스바겐도 2022년까지 27종의 전기차를, GM은 2023년까지 22종의 전기차를 각각 선보이며 시장 점유율 확대에 적극 나선다는 전략이다. 그런 만큼 내년에는 테슬라의 보조금 독식 체제가 한풀 꺾일 전망이다.

이에 따라 업계는 전기차 보조금이 당분간 충분한 수준으로 유지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고가의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폐지에 대해서도 생산차종 확대와 고객 수요를 감안할 때 중장기적으로 전기차 시장에 악재가 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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