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ale Mar 02. 2020

쏘렌토 풀체인지에 적용되는 3세대 플랫폼이란?

쏘렌토 풀체인지 출시가 코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기아자동차의 대표 SUV이자 6년만에 완전변경으로 돌아오는 모델이며, 새로운 플랫폼 적용으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사로잡고 있다.


오늘은 현대차그룹의 신규 플랫폼인 3세대 플랫폼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3세대 플랫폼은 지난 2세대보다 안전성능, 연료효율, 동력성능, 주행성능, 디자인 혁신, 에어로다이내믹 등 차량 전반에 걸친 기본기를 대폭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개발 초기부터 적용 차종의 콘셉트, 디자인, 제원 확장성을 고려해 개발됐으며 튼튼한 강건 설계를 기본으로 설계됐다.





3세대 플랫폼의 가장 큰 특징은 '가벼우면서도 강한 차'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다중골격 구조 엔진룸과 초고장력강 및 핫스탬핑 공법을 확대해 차체 경량화와 동시에 충돌 안전도도 높였다. 플랫폼의 평균 강도를 이전 세대 대비 10% 이상 높이고 무게는 동급 평균 대비 55kg 이상 감량했다.





또한 스몰오버랩 충돌 시 휠을 차체 바깥쪽으로 이동시키는 '거동 제어 기술'을 추가 적용해 탑승자의 부상 가능성을 낮췄다. 기존의 플랫폼은 스몰오버랩 충돌 시 차체가 충돌 지점으로 회전하며 옆으로 밀리는데 3세대 플랫폼은 회전하지 않고 비스듬히 직진한다. 이 때문에 탑승자 부상과 2차 사고를 줄일 수 있다.





3세대 플랫폼은 현대기아차의 차세대 엔진인 스마트스트림 파워트레인이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됐다. 유동 제어기술을 강화해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고 엔진룸의 냉각성능을 개선, 차체 하부의 공기저항을 줄여 동력성능과 연비를 높였다.





디자인 측면에서도 엔진룸과 승객실을 효율적으로 재설계해 스포티한 느낌은 물론 넓은 실내공간을 뽑아냈다. 3세대 플랫폼은 엔진룸과 시트 위치, 러기지룸 등을 아래로 배치해 전고를 낮추고 휠베이스는 늘렸다.





현대차는 2008년 1세대 플랫폼을 완성해 YF쏘나타 등에 적용했고 2015년부터 2세대 플랫폼을 적용한 LF쏘나타가 탄생했다. 2세대 플랫폼도 안전도 테스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이번 3세대 플랫폼 역시 높은 안전성을 입증했다.





3세대 플랫폼은 경량화된 차체와 더불어 차세대 엔진인 스마트스트림 파워트레인이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됐다. 강화된 유동제어 기술은 공기의 흐름을 조절해 엔진룸의 냉각 성능을 개선하고 차체 하부의 공기저항을 줄여 동력성능과 연비를 동시에 높였다.





또 파워트레인과 조향시스템의 이상적인 배치를 통해서 다이내믹한 주행성능을 구현했다. 우선 파워트레인과 배터리 등 무거운 부품을 차체의 중심 쪽으로 이동시키고 장착 위치도 아래로 내리는 중량 배분 최적화로 관성모멘트를 줄임으로써 운동성능을 향상시켰다.



쏘렌토 관련 더 많은 정보는



작가의 이전글 쉐보레 말리부, 1세대부터 9세대까지 역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