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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ale Mar 11. 2020

단종되면서 역사속으로 사라져버린 국산차 4종

국산차중에서는 흥행몰이에 실패하며 단종된 차량들이 무수히 많다.

오늘은 그중에서 4개 차종만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1. 현대 아슬란


현대자동차가 2014년에 그랜저와 제네시스의 사이급으로 출시한 대한민국 내수 시장 전용 전륜구동 준대형 세단이다.

기존 현대자동차의 플래그쉽 대형 세단의 위치를 지키고 있던 그랜저가 에쿠스와 제네시스의 잇따른 출시로 인해 실질적으로 준대형 세단으로 포지션이 변경된 가운데, 스포티함이 더해진 디자인과 엔진 다운사이징 등이 함께 엮이면서 그랜저가 대상으로 하는 연령층도 옛날에 비해 비교적 낮아졌다. 





이는 곧 중년층들에게 과거 최고급 세단의 대명사였지만 요즘은 '많이 젊어진' 그랜저가 더 이상은 어필하기 힘들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했다. 

그래서 2013년형 그랜저를 출시했을 때 V6 3,300cc GDI 모델인 HG330 셀러브리티를 출시했지만 판매가 부진함에 따라 불과 2년 만에 단종되고 그 자리를 아슬란으로 대체한다.





이 차만 본다면 장점도 꽤 많아 보이겠지만 이 차를 옵션 좀 넣어서 살 돈이면 적어도 비슷한 수준의 NVH, 더 좋은 브랜드가치, 더 고급스러운 실내외 디자인, 더 좋은 안정성을 가진 후륜구동(FR)의 현대 제네시스를 노려볼 수 있다. 

그렇기에 이 차는 살 가치가 없어진다. 이것이 이 차의 최대 단점이다. 


결국 2017년 12월 생산 중단이 발표되었다.

2018년 1월 최종적으로 남았던 재고 20대가 모두 판매 완료되면서 2월 1일부로 홈페이지에서도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2. 르노삼성 SM5


르노삼성의 대표 중형 세단이었던 SM5는 2019년 8월 30일을 끝으로 생산이 종료되었다.

이로써 르노삼성의 시초 차량이자 대표 중형 모델이었던 SM5는 1998년부터 2019년까지 약 21년 만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

SM5는 그야말로 르노삼성에서 만든 야심작이며, 잔고장이 없는 차량으로 명성을 드높였다. 





SM5 1세대 차량의 경우에는 약 20년이 넘은 아직도 현역으로 다니고 있는 모습이 흔히 목격되었다. 

2세대에서부터 LPG 차량의 문제로 징조가 영 좋지 않더니, 3세대로 넘어오면서는 부진을 겪었다.

닛산 샤시와 엔진을 도입했었던 1세대와 2세대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이었기에 그저 씁쓸한 말로를 보낸 셈이다.

SM5는 2019년 12월 31일을 마지막으로 판매가 완전히 종료되어 공식적으로 단종되었다.





3. 쌍용 코란도 투리스모


쌍용자동차에서 2013년 2월 6일부터 2019년 7월 9일까지 생산했던 대형 MPV이다.

로디우스의 부분변경 모델로, 로디우스에서 썼던 파워트레인을 그대로 계승해서 개발되었다.

파워트레인은 2.0엔진과 5단 변속기 조합이었지만 2015년부터 현행 2.2 LET 엔진과 벤츠 7단변속기로 교체되었고, 2018년에 동일 파워트레인과 실내 디자인을 유지한 채 전면 외관만 바뀐 버전으로 페이스리프트 되었다. 





수출명은 코란도 투리스모가 아닌 그냥 투리스모로 정해졌다.

이미 코란도C를 코란도로 판매 중이기에 혼선을 피하기 위함인 듯하다.

2018년 1월 3일에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되었는데, 외관만 바뀌었다. 

마케팅상으로는 "다인승 SUV"라는 표현을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변경된 점은 HDMI포트가 적용된 7인치 디스플레이가 적용, 17인치 휠 디자인 변경 18인치 휠 신규 추가, 후면 크롬 장식 추가, 전방 장애물 감지 시스템이나 스마트 미러링 시스템이 추가되고 하이패스, ECM 룸미러가 전 트림 기본 장착되는 등 전자장비 부분에서는 그런 대로 두드러지게 업데이트되었다.





2019년 1월부터는 생산이 중단 되어 한동안 재고차만 판매 하다가 그 해 7월에 최종적으로 

단종되었다.





4. 쉐보레 크루즈


제너럴 모터스에서 쉐보레/홀덴 브랜드로 2008년부터 판매하고 있었던 준중형 승용차다.

쉐보레의 대표적인 베스트셀링 카 중 하나이며, 전세계적으로 약 300만대 정도가 팔린 차종이다.





2008년 한국 군산 공장에서 세계 최초로 생산되어 한국 시장에 세계 최초로 출시되었으나, 2018년 GM 군산공장 폐쇄와 함께 한국에서 단종되었으며, 미국에서도 2019년 3월 6일을 끝으로 단종되었다.

신규 생산은 2018년 2월을 끝으로 중단하였으며, 남아있는 재고 물량들은 2018년 11월 모두 소진되었다. 


참고로 2세대 크루즈는 2017년 1월 출시 후 1년 11개월만에 단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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