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더 기아 레이 EV'를 21일 출시했다.
레이 EV는 지난해 기아가 출시한 '더 뉴 기아 레이'의 전기차 모델이다.
기아는 레이 EV에 35.2 kWh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와 공기역학 서능을 높여주는 배터리 전방 언더커버를 적용해 복합 205km / 도심 233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확보했으며 14인치 타이어 기준
5.1km/kWh의 복합 전비를 달성했다.
레이 EV는 150kW급 급속 충전기로 40분 충전 시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7kW 급 완속 충전기로 충전 시 6시간 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100%까지 충전할 수 있다.
레이 EV의 구동모터는 최고출력 64.3kW(약 87ps)와 최대토크 147Nm를 발휘해
최고출력 76ps(약 55.9kw) 및 최대토크 9.7 kgf.m(약 95.1Nm)의 가솔린 모델보다 더 나은
가속성능과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확보했다.
이와 더불어 기아는 레이 EV에 정체 구간에서 활용도가 높은 '오토 홀드'를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모든 좌석을 접는 '풀 플랫' 기능과 주행을 하지 않을 때 공조, 오디오 등 전기 장치를 장시간 사용 가능한
'유틸리티 모드'를 적용해 주행 전후 여러 상황에 맞게 차량을 활용할 수 있게 했다.
레이 EV는 14인치 알로이 휠과 충전구가 중앙에 적용된 전면부 센터 가니시 등 전용 디자인 요소를 적용한 세련된 외장 디자인을 갖췄으며, 실내에 적용한 10.25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와 시동 버튼이 통합된 칼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로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강화했다.
레이 EV의 트림별 금액은 아래와 같다.
4인승 승용 라이트 2,775만 원 / 에어 2,955만 원, 2인승 밴 라이트 2,745만 원 / 에어 2,795만 원,
1인승 밴 라이트 2,735만 원 / 에어 2,780만 원이다.
특히 레이 EV는 경형 전기차로 분류돼 개별소비세, 교육세, 취득세가 면제되며 개인사업자(일반과세자)
및 법인 사업자의 경우 부가세도 환급받을 수 있는 등 다양한 세제 혜택도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