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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개발자서씨 Apr 05. 2022

카페24 쇼핑몰 스킨 고르는 방법 (무료스킨과 유료스킨

개발자서씨 Episode3

  안녕하세요. 개발자 서씨입니다. 오늘의 쇼핑몰 스킨 고르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스킨이라고 하면 처음에 생소한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 쉽게 말해서 스킨은 디자인 패키지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기본 쇼핑몰은 아래사진처럼 엄청 보여주기 부끄럽게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지금 보여 드리고 있는 화면이 카페24 기본 디자인인데 이 기본 디자인 위에 스킨을 입히는 것이죠! 쉽게 말해 스킨이라는 옷을 쇼핑몰에 입혀서 좀 더 쇼핑몰을 이쁘게 만든다고 생각주시면 됩니다. 아실지 모르겠지만.. 싸이월드 스킨과 비슷한 맥락이라고 생각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카페24 기본스킨>
<카페24 유료스킨 적용 후>


  그러면 이어서 스킨의 종류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카페24를 예로 들면 스킨은 유료스킨과 무료스킨이 있습니다. 무료스킨은 쉽게 말해 비용을 따로 지불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스킨이라고 생각주시면 되는데, 기본디자인에 비해 깔끔한 디자인을 제공하지만 레이아웃 구성이 단순해서 많은 상품을 노출하거나 다양한 배너를 활용하기는 어려운 디자인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에 반해 유료스킨은 디자인적인 요소들이 많으며 상품을 표시할 수 있는 섹션도 다양하게 구성이 되어있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유료스킨의 보통 10만원에서 30만원정도의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지만 기능이 많은 스킨의 경우 100만원 가까이 되는 스킨도 있습니다. 이렇게 비용이 발생하는 대신 우리 상품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게 되는거죠. 정리해서 이야기를 드리면 무료스킨은 비용이 따로 발생하지는 않으나 상품표현이 제한적이고 유료스킨은 비용이 발생하는 대신 다양한 방식으로 상품표현이 가능하다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세한 부분은 직접 들어가서 보시는 것이 가장 좋으므로 이미지 하단에 url 첨부해드렸으니 접속해서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카페24 무료스킨 예시> url: http://ecudemo127812.cafe24.com/



<카페24 유료스킨 예시> url: https://clothic.co.kr/category/skin-design/24/


  그러면 여기서 ‘스킨 꼭 구매해야 할까요?’라는 의문점이 드실 수 있는데요 이 질문에 답은 판매를 계획하고 계신 상품에 따라 결정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앞서 설명 드렸다시피 무료스킨은 상품을 표시할 수 있는 공간이 유료스킨보다 적습니다. 따라서 소품종으로 물건을 판매하시는 분들, 그리고 디자인적 요소도 적기 때문에 디자인적인 특색을 갖추지 않아도 되는 업종들의 경우에는 무료스킨을 선택해 주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 적은 품목으로 B2B판매를 하는 업체들입니다. 이런 업체들은 상품을 많이 표시할 필요가 없고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업종이 아니다 보니 디자인적 특색을 갖추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이런 업체들은 무료스킨을 이용하시면 저렴하게 쇼핑몰 제작이 가능하며 이런 품목을 외한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업체들은 ‘유료스킨을 선택하는 게 좋다’로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유료스킨 고르는 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는 ‘이미지를 제외하고 보자’ 입니다. 이 말인즉슨, ‘스킨의 배너, 상품 이미지들을 빼고 자사 제품 이미지/배너 이미지를 넣었을 때 어떤 느낌일까를 생각해보아야 한다’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스킨은 인테리어에 맞춰 모든 것들이 배치되어 있는 쇼룸과도 같기 때문입니다. 즉 모든 이미지들이 스킨의 컨셉에 맞춰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자사이미지를 삽입했을 때를 생각해보지 않고 스킨을 구매하게 되면 막상 사용할 때 원하는 느낌이 표현이 되지 않게 되는거죠. 따라서 구매를 고려하는 스킨의 이미지들을 자사 이미지로 변경됐을 때를 상상해보시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고객에 따른 선택입니다. 쉬운 기준인 나이를 예로 들자면 나이가 상대적으로 젊은 고객층을 상대하는 쇼핑몰의 경우에는 레이아웃이 기존형식과 다른 트렌디한 형식을 이용하셔도 고객들이 쇼핑몰을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연령층을 다루어야 하는 쇼핑몰이나 연령층이 상대적으로 높은 고객층을 상대하는 쇼핑몰의 경우에는 트렌디한 레이아웃은 고객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므로 상단 메뉴형 등 전형적인 레이아웃 구조로 쇼핑몰을 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세 번째는 상품에 따른 선택입니다. 상품분류가 많은 경우에는 가로형 메뉴보다 세로형 메뉴구성을 가지고 있는 스킨을, 상품수가 많은 경우에는 상품을 다양한 형식으로 보여줄 수 있는 폼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스킨의 기타페이지를 보자’입니다. 쇼핑몰과 마찬가지로 스킨도 처음 접속이 이루어지는 ‘메인 페이지’의 임팩트가 큰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메인페이지만 보고 스킨을 구매해주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스킨은 절대 메인페이지만 보시고 구매하시면 안됩니다. 쇼핑몰에는 상품분류, 상품상세, 마이페이지, 공지사항, Q&A, 리뷰 등등 다양한 페이지들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런 다양한 페이지들이 스킨이 제공하는 톤앤매너 안에서 디자인되었는지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회원가입도 직접해보시면서 꼼꼼하게 살펴보시는 것이 가장 좋겠죠.


  오늘 꽤 길게 이야기를 드렸는데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첫 번째, ‘스킨의 이미지(배너/상품)를 제외하고 보자’ 두 번째, ‘우리 고객이 선호하는 레이아웃으로 된 스킨을 선택하자’, 세 번째 ‘상품 수와, 분류를 고려하여 스킨을 선택하자’, 네 번째 ‘스킨의 최대한 많은 페이지들을 보고 구매하자’입니다. 사실 읽고 나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스킨을 막상 구매할 때에는 이런 기준으로 선택하시기가 어려워 정리해보았습니다. 제 글이 좋은 스킨 선택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다음에는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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