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글리 Jun 29. 2020

손쉽게 동영상 제작하는 툴

야, 나두 편집 한다

어제 온라인 강의 제작 수업을 다녀왔습니다. 요새는 관련 툴들이 너무 잘 나와 있어서 어렵지 않게 제작, 편집이 가능하더군요. 동영상 제작에 관심있으신 분들이 많으셔서, 제개 배운 것들 가운데 유용한 툴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정말 이것만 알아도 간단한 여행/가족 영상이나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고 편집할 수 있어요.  모두 무료라 마음에 쏙 듭니다. 


동영상 제작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당장 아래 어플을 깔고 목적에 맞게 하나씩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멸치 동영상 편집 어플

* 난이도: ★

특징: 정해진 템플릿에다 사진과 문구만 넣으면 쉽고 빠르게 간단한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활용도: 유튜브 등의 동영상을 제작할 때 삽입할 인트로 아웃트로 &버퍼 영상 등에 활용하면 제격! 

사용: 플레이스토어 & 앱스토어에서 모두 가능 (‘멸치’ 로 검색)  

멸치로 만든 인트로 영상


Quik : 동영상 펀집 어플

* 난이도: ★

* 특징: 정해진 템플릿이 있어서 사진과 동영상만 넣으면 손쉽게 감각적인 영상을 만들어낼 수 있다. 감각적인 디자인과 음악이 있어서 간단한 동영상 제작에 좋다.  

*활용도: 10~15초의 짧은 동영상과 사진 등을 활용해 교육후기현장 스케치가족 모임여행 등의 짧은 영상제작에 활용하면 좋다. 

*설치: 플레이스토어 & 앱스토어 모두 가능 (quik 검색)  



브루 Vrew : 자동 자막 어플

*난이도: ★★

*특징: 동영상을 만들면 자막 넣는 게 가장 큰 일인데, 이걸 단번에 해결해준 어플이다. 일일이 타이핑하지 않고도 알아서 자막을 넣어주는데, 다만 발음수준에 따라 오타나는 단어가 많아서 수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한글 영어 스페인어 등을 지원한다. 

* 활용도: 어떤 영상이든지 자막을 자동으로 생성해준다. 자막 뿐 아니라 자르고 붙이는 간단한 편집 작업까지 가능하다. 

* 설치: 폰은 앱스토어만 가능하고, PC용도 있어서 다운받아서 이용할 수 있다.   

지난주 롯데문화센터 강연을 퀵으로 짧게 만들어봤다 


키네마스터 동영상 펀집 어플 

*난이도: ★★★

*특징: 간단한 초보자용 영상 편집부터 전문가 편집까지도 모두 가능한 게 특징.  

*활용: 멸치, 퀵 등을 활용해서 만든 영상 혹은 촬영해둔 영상을 불러와서 키네마스터를 활용해 이어붙이고 편집해서 하나의 통영상으로 만들 수 있다. 

* 설치: 플레이스토어 & 앱스토어 모두 가능 

       (유료앱이라 무료로 이용할 시 몇가지 기능제약이 있고, 오른쪽 상단에 워터마크가 보인다)    



미리캔버스 : 웹 디자인플랫폼 

*난이도: ★★

*특징: 다양한 템플릿과 무료 사진, 폰트가 준비돼 있어서 각종 인쇄물을 만드는데 유용하게 쓸 수 있다. 

*활용도: 배너, 포스터, 카드뉴스, 강연소개 페이지, 채널 아트 등의 다양한 인쇄물 제작을 할 수 있고, 비즈하우스와 연계돼 있어 바로 출력도 가능하다. 

*설치: 이건  웹사이트여서, PC에서 활용할 수 있다. 

미리캔버스로 제작한 채널아트




'와우 이렇게나 영상제작이 간단하다니!' 배우는 내내 그 생각을 했습니다. 이제 동영상 촬영/ 편집/ 제작이 더 이상 전문가의 영역이 아니라는 걸 확실히 알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어렵다’는 생각만 넘어서면 누구나 가능하다는 게, 기술발전의 가장 좋은 점입니다. 저같은 기계치도 문제없습니다. ㅎㅎ저도 하반기부터  온라인 강의를 염두에 두고 있던터라 이번에 배운 걸 잘 활용해서 써먹어볼 생각입니다. 그래서 이번주부터 주 1회 정도 영상을 꾸준히 만들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익숙하게 다루려면 많이 해보는 수밖에 없는 같아요. 그렇게 1년쯤 하다보면 어느 정도는 있지 않을까.. 희망을 소박하게 품어봅니다. ㅎㅎㅎ


담번에는 Zoom으로 화상화의하고 강의하는 법과 유튜브 동영상 제작에 관한 팁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빠바이~



참고: <나는 유튜브로 강의한다> 워크숍 (한국1인미디어창직창업협회 주최)



매거진의 이전글 [깜짝이벤트] 저자가 직접 책을 배달해준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