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손쉽게 동영상 제작하는 툴

야, 나두 편집 한다

by 김글리

어제 온라인 강의 제작 수업을 다녀왔습니다. 요새는 관련 툴들이 너무 잘 나와 있어서 어렵지 않게 제작, 편집이 가능하더군요. 동영상 제작에 관심있으신 분들이 많으셔서, 제개 배운 것들 가운데 유용한 툴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정말 이것만 알아도 간단한 여행/가족 영상이나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고 편집할 수 있어요. 모두 무료라 마음에 쏙 듭니다.


동영상 제작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당장 아래 어플을 깔고 목적에 맞게 하나씩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멸치 : 동영상 편집 어플

* 난이도: ★

* 특징: 정해진 템플릿에다 사진과 문구만 넣으면 쉽고 빠르게 간단한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 활용도: 유튜브 등의 동영상을 제작할 때 삽입할 인트로 & 아웃트로 &버퍼 영상 등에 활용하면 제격!

* 사용: 플레이스토어 & 앱스토어에서 모두 가능 (‘멸치’ 로 검색)

멸치로 만든 인트로 영상


Quik : 동영상 펀집 어플

* 난이도: ★

* 특징: 정해진 템플릿이 있어서 사진과 동영상만 넣으면 손쉽게 감각적인 영상을 만들어낼 수 있다. 감각적인 디자인과 음악이 있어서 간단한 동영상 제작에 좋다.

*활용도: 10~15초의 짧은 동영상과 사진 등을 활용해 교육후기, 현장 스케치, 가족 모임, 여행 등의 짧은 영상제작에 활용하면 좋다.

*설치: 플레이스토어 & 앱스토어 모두 가능 (quik 검색)



브루 Vrew : 자동 자막 어플

*난이도: ★★

*특징: 동영상을 만들면 자막 넣는 게 가장 큰 일인데, 이걸 단번에 해결해준 어플이다. 일일이 타이핑하지 않고도 알아서 자막을 넣어주는데, 다만 발음수준에 따라 오타나는 단어가 많아서 수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한글 영어 스페인어 등을 지원한다.

* 활용도: 어떤 영상이든지 자막을 자동으로 생성해준다. 자막 뿐 아니라 자르고 붙이는 간단한 편집 작업까지 가능하다.

* 설치: 폰은 앱스토어만 가능하고, PC용도 있어서 다운받아서 이용할 수 있다.

지난주 롯데문화센터 강연을 퀵으로 짧게 만들어봤다


키네마스터 : 동영상 펀집 어플

*난이도: ★★★

*특징: 간단한 초보자용 영상 편집부터 전문가 편집까지도 모두 가능한 게 특징.

*활용: 멸치, 퀵 등을 활용해서 만든 영상 혹은 촬영해둔 영상을 불러와서 키네마스터를 활용해 이어붙이고 편집해서 하나의 통영상으로 만들 수 있다.

* 설치: 플레이스토어 & 앱스토어 모두 가능

(유료앱이라 무료로 이용할 시 몇가지 기능제약이 있고, 오른쪽 상단에 워터마크가 보인다)

키네마스터.png



미리캔버스 : 웹 디자인플랫폼

*난이도: ★★

*특징: 다양한 템플릿과 무료 사진, 폰트가 준비돼 있어서 각종 인쇄물을 만드는데 유용하게 쓸 수 있다.

*활용도: 배너, 포스터, 카드뉴스, 강연소개 페이지, 채널 아트 등의 다양한 인쇄물 제작을 할 수 있고, 비즈하우스와 연계돼 있어 바로 출력도 가능하다.

*설치: 이건 웹사이트여서, PC에서 활용할 수 있다.

채널아트.png 미리캔버스로 제작한 채널아트




'와우 이렇게나 영상제작이 간단하다니!' 배우는 내내 그 생각을 했습니다. 이제 동영상 촬영/ 편집/ 제작이 더 이상 전문가의 영역이 아니라는 걸 확실히 알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어렵다’는 생각만 넘어서면 누구나 가능하다는 게, 기술발전의 가장 좋은 점입니다. 저같은 기계치도 문제없습니다. ㅎㅎ저도 하반기부터 온라인 강의를 염두에 두고 있던터라 이번에 배운 걸 잘 활용해서 써먹어볼 생각입니다. 그래서 이번주부터 주 1회 정도 영상을 꾸준히 만들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익숙하게 다루려면 많이 해보는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렇게 한 1년쯤 하다보면 어느 정도는 할 수 있지 않을까.. 희망을 소박하게 품어봅니다. ㅎㅎㅎ


담번에는 Zoom으로 화상화의하고 강의하는 법과 유튜브 동영상 제작에 관한 팁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빠바이~



참고: <나는 유튜브로 강의한다> 워크숍 (한국1인미디어창직창업협회 주최)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깜짝이벤트] 저자가 직접 책을 배달해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