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북 한달 서평 01화

실천하지 못하는 다독가

by 쌈무

지난번에 참여한 <한 달 쓰기>라는 자기 계발 프로그램에 이어 오늘부터는 <한 달 서평>이라는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1600320546932.jpg


제가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이유는 행동으로 옮기면서 삶을 조금씩 변화시키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3년 전부터 독서모임을 시작하며 좋은 책들을 많이 접하고 읽어보았지만, 스스로 느끼기에 큰 변화나 성장은 느끼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한 번만 책을 읽어도 내용은 어느 정도 기억에 남고, 행동의 변화도 일어납니다. 하지만 한 권의 책을 읽는데 제가 투자한 비용과 시간과 비교해보면 효율적인 투자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실행력 없는 다독가가 되지 않기 위해 한 달 동안 매일 서평을 쓰게 되었습니다.


목표를 크게 두 가지로 잡으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력과 요약 능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책의 모든 내용을 기억하려고 하기보다는 가장 중요하고, 또 저에게 필요한 내용만을 엄선하며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두 번째는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정리해서 실천으로 옮기는 것입니다. 앞서 말한 요약보다 중요한 건 요약을 하며 내가 느낀 점, 여기서 내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점을 뽑아내서 실질적인 실천 계획을 확실하게 수립하고 행동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오늘부터 또 열심히 글을 써야겠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