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북 한달 서평 02화

완벽한 공부법을 다시 읽었다

by 쌈무

돌고 돌아 제자리로 온 것 같다. <완벽한 공부법>부터 다시 리뷰를 시작해보아야겠다.

이 책의 파트는 총 14가지로 구성되는데 한 번에 정리하기에는 너무 많으니 오늘은 4장 목표까지만 정리해보아야겠다.


1. 믿음


믿음은 크게 1) 기대 2) 마인드셋 3) 자기효능감 세 가지로 구분된다. 먼저 기대는 미래에 대한 믿음, 마인드셋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믿음(자신을 바라보는 사고방식을 포함)을 의미한다. 자기효능감은 어떠한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해낼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관한 믿음을 의미한다.


출판사에서 일한 6개월 동안 나는 세 가지 종류의 믿음이 모두 낮아졌다. 기대했던 출판 분야는 사양 산업이라 평가 받으며, 코로나 사태까지 겹쳐 전망이 불가한 상황이다. 진로의 방향을 수정해야 한다. 실무를 겪으며 나의 학습능력이 사실 매우 낮았음을, 관점이나 기술력, 창의력 등이 낮음을 느끼며 마인드셋과 자기효능감이 낮아졌다.


그렇다면 현재의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작은 성공을 반복해야 하며, 의식적으로 강점에 주목해야 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실패가 있더라도 의미와 가치 부여를 해야 한다. 그리고 사람의 성격과 지능은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는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져야 한다.


2. 메타인지


메타인지는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나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낼 것인지에 대해 아는 능력이다.

메타인지는 메타 기억과 메타 이해로 나뉜다.

메타 기억 : 자신의 기억에 관한 인지 과정

메타 이해 : 자신이 언어를 잘 이해하는지를 아는 능력


메타인지를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과학적으로 검증이 된 좋은 학습전략을 세워야 하며, 객관적인 피드백을 반복해야 한다. 그리고 인간 인지 과정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면 도움이 된다. 다시 메타인지를 높여야 하는 시기이다.


3. 기억


먼저 관점을 바꿔야 한다. 주의력이 높아서 공부를 잘하는 것이 아니라 공부를 계속해서 장기기억 용량이 커지다보니 주의력이 올라가는 것이다. 강의 다시 듣기, 단순 반복 읽기는 단기기억으로 갈 뿐 장기기억으로 정보가 이동하지 않아 비효율적이다. 궁극적으로 장기 기억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


1) 시험 효과 : 시험을 자주 볼수록 메타인지 향상에 도움이 됨.

2) 인출 효과 : 암송, 요약, 토론, 발표, 글쓰기 등

3) 분산 연습 효과 : 간격을 두고 학습하기

4) 교차 효과 :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분야를 공부하는 것


4. 목표


목표가 중요한 이유에는 세 가지가 있다. 1) 현재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며, 2) 강한 동기부여가 되고, 3) 현재의 내 모습을 구체적으로 보게 한다. 그리고 목표는 자신의 성장을 목표로 하는 '성장 목표'와 타인에게 자신을 증명하기 위한 '증명 목표'로 구분된다. 목표의 우선순위를 잘 세우고 의식적으로 계속 실천해야 한다.


현재까지 나의 목표는 대부분 증명 목표였던 것 같다. 조만간 성장 목표에 대해 구체적으로 고민해보고, 성장 목표를 새롭게 정해야겠다.

keyword
이전 01화실천하지 못하는 다독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