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입만두 Feb 03. 2022

경제적 자유에 대해서 (2)

나만의 경제적 자유에 대한 기준이 필요한 이유

뉴스 등을 통해서 가끔 접했던 이야기 중에서

경제적 자유에 대한 나만의 기준이 중요한 이유를 느낄 수 있었던 적이 있습니다.


제 기준으로는 로또 한 번쯤 당첨되면 경제적인 자유를 다 이루고

편안하게 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반해 실제로 이러한 당첨금이 있음에도

오히려 파산을 했다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책 등을 통해 알게 된 더 놀라운 이야기는 

수십, 수백억을 넘어 수천억을 벌어들인 운동선수 중에서도 파산할 수 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가끔은 "그게 말이 될까?" 혹은 "그렇게 돈이 많은데 그럴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나만의 경제적인 자유에 대한 기준이 없이

갑작스럽게 생겨난 돈은 빠르게 사라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아무리 많은 돈이 생겨도 나의 경제적 자유 그리고 나의 만족도가

나의 수입, 내가 소유한 재산을 넘어설 경우 나의 재산은 점점 줄어드는 것이 당연하고

이렇게 되면 결국 나의 자산은 마이너스로 수렴하여 파산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장 처음, 개인적으로 생각했던 경제적 자유는

수영장이 있는 대저택, 그리고 매우 좋은 자동차 등이었습니다.


현재 로또 1등 당첨금은 세후 기준 20억 원에 못 미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기준으로는 위의 경제적 자유는 현실적으로 이룰 수 없는 수준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갑작스럽게 생긴 큰돈으로 매우 좋은 자동차를 사고, 빚을 더해 대저택을 구입한다면

유지비를 감당하지 못하고 아마 파산할 경우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십, 수백억이 있더라도 나의 경제적 자유가 위와 같았다면 유지하는 것에도 엄청난 돈이 들었을 것이고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경제적인 자유를 누리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누가 보더라도 성공적인 인생 혹은

엄청난 재산을 가진 사람이 되더라도 불행함을 느낄 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점이 나만의 경제적 자유에 대한 기준을 수립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금액이나 돈을 기준으로 하지 않더라도

내가 만족하는 삶의 기준을 수립하고 거기에 맞는 생활을 할 수 있다면

경제적인 자유를 얻고 위와 같은 삶을 누리지 못하더라도 행복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무수히 많은 수입으로 현재의 목표를 이루고 과거의 목표까지 모두 이룰 수 있다면

당연히 더 좋은 기분이 들 수 있지만 지금은 현재의 목표만 이루어지더라도

만족하고 행복을 누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제가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보다 더 낮은 금액으로

이미 본인만의 삶을 이루어나가는 뉴스를 요즘은 더욱 자주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개개인의 목표과 나만의 경제적 자유에 대한 기준을 가지고 있다면

거기에 맞는 생활을 하고 그 생활에 만족하며 살아가는 삶이

목표만을 향해 달려가는 사람보다 조금 더 편안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나의 가치와 나의 경제적 자유의 기준에 맞춰

각자에게 맞는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면 그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남들과 다른 것이 당연한 나만의 경제적 자유에 대한 기준을 고민하고

어느 정도의 결론이 내려진다면 그 이후는 나의 경제적 자유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A라는 사람의 경우 기간은 앞으로 10년, 금액 기준으로 20억 원을 목표로 한다면

매년 2억 원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 됩니다.

혹은 복리 수익을 고려하여 매년 어느 정도의 금액을 모으면 되는지 정하면 됩니다.


B라는 사람의 경우 매달 200만 원을 쓸 수 있다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이에 맞춰 직장생활을 유지하며 살아가는 것이 행복할 수도 있습니다.


기준은 이처럼 나에게 맞는 나만의 기준이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준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노력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혹은 현재의 내 삶이 생각보다 나의 목표와 부합한다는 것을 깨닫고

더욱 즐겁게 삶을 즐겨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나만의 경제적 목표를 세우고

현재의 상황과 비교하며 만족하며 살 수 있고

혹은 이러한 삶을 위해 새로운 동기부여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만의 경제적 자유에 대한 기준이 있다면

갑작스럽게 다가오는 행운을 붙잡아 평생을 누리며 살 수 있는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나만의 기준을 세우고

나의 현재를 이해하고

언제나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경제적 자유에 대하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