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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저씨 우천시로 가주세요

by 딘프로젝트


우천시가 어디에요?



어린이집 가정통신문에 '우천시 00로 장소 변경'이라는 말을 적었는데 학부모들이 우천시가 어디냐, 어디로 가면 되냐고 연락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 글이 커뮤니티에 퍼지고 뉴스에도 나오면서 어린이, 학생들의 문해력이 논란이 중심이였는데 이젠 학부모의 문해력도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어린이와 학생들의 문해력 문제를 알면 해결할 방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학교, 교육 차원에서 커리큘럼을 만들고 운영하면 되는데 성인들은 그렇지 않죠. 스스로 배우려고 하지 않으면 키울 수가 없습니다. 사실 문해력이 낮다는 걸 알아도 당장의 생계에 지장이 없으면 귀찮아 하고 은근 자존심도 상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해력을 어떻게 키우나 싶은 분들이 더 탄탄한 삶을 살 확률이 높아지겠죠. 제가 글을 읽고 해보면서 도움이 되었던 걸 소개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방향성을 잡아가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00명 모집



알바몬, 알바천국을 통해 단기 알바 자리를 구하려는 데 이렇게 적힌 경우가 있었습니다. 저는 이게 무슨 의미인지도 몰랐고 물어보는 것 자체가 안 좋은 영향을 끼칠까 물어보지도 않았습니다. 그냥 공고가 났으니깐 뽑는 거겠지 싶어서 지원했고 훗날 이게 이슈가 되고나서 00명 모집은 10~99명 사이로 뽑는 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만약 00명 모집이 무슨 뜻이냐며 업주한테 물어봤으면 '이런 간단한 공고도 이해못하는 녀석이네'라는 인식이 심어졌을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소통이 안 된다고 생각하여 뽑히지 않을 수도 있죠.



문해력과 어휘력이 좋지 않으면 깊은 대화를 떠나서 기본적인 소통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전달되는 기본생활정보(의료, 경제 등)도 이해하기 어려운 지경까지 오면 우리의 건강부터 삶의 안정권이 무너질 수도 있는 것이죠.





60대가 신조어 알아내는 법



문해력은 문장의 상황과 맥락을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한마디로 눈치가 있어야 해요. 사회적 맥락을 민감하게 파악하는 능력이 갖춰야 하는 것 같습니다.



문해력이 좋은 사람의 예가 유시민 작가입니다. 유시민 작가와 박나래씨가 유튜브에서 신조어를 가지고 고민상담하는 영상을 보여줬습니다. 1~2년만 지나면 젊은 사람들도 잘 모르는 신조어를 앞 뒤 맥락을 통해 뜻을 유추하며 맞췄습니다. 문해력이 좋으면 어휘를 몰라도 알 수가 있죠. 이게 우리가 생각하는 능력입니다.








문해력을 기르는 핵심 방법



1. 중요한 자세(찬찬히 읽기, 끊어 읽기)



제가 최근 비문학 문제집을 사서 처음 풀어보면서 발견한 가장 큰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모르는 단어는 그럴 수 있다 싶었는데, 아는 단어와 문장임에도 불구하고 내 맘이 급해서 그냥 대충 읽어버리고 틀리는 것입니다.



스크롤 형식으로 위에서 내리는 습관 때문에 그냥 큰 단락으로 보고 대충 넘기다 보니깐 '보는 건' 금방 넘기는 데 이해를 제대로 안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해하는 속도가 느리다는 것을 잘 모르죠.




1️⃣ 나도 쓱 읽고 싹 이해하면 바랄 게 없겠네.

2️⃣ 나도 쓱 읽고 / 싹 이해하면 / 바랄 게 없겠네.



쉽고 짧은 문장이지만 읽기 편한 건 2번입니다. 아나운서 분들이 스크립트에 이처럼 끊어서 중요한 부분을 나누어 템포를 다르게 가져갑니다. 우리도 그냥 읽는 게 아니라 내가 이해하기 쉬운 단락을 나눠서 하는 거죠.



너무 쉬운 글, 내게 익숙한 글은 저렇게 하지 않아도 이해할 순 있지만 글이란 게 항상 그렇지 않으니깐 이해 안 되는 글은 우선 심호흡 한 번하고 내가 이해되는 단락을 끊어 읽으시면 훨씬 좋습니다.




2. 문장 구조 배껴쓰기



좋은 글 배껴쓰기는 우리가 하기 쉬우면서 효과가 좋은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글은 서울신문의 '길섶에서'라는 칼럼입니다. 일단 글자 수가 2~300 내외로 읽기도 편하고 글도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논설위원들이 작성하는 글이라서 가볍게 접할 수 있는 정석적인 글입니다. 이상한 글 습관이 안 생길 수 있죠.



배껴쓰기가 좋은 점은 내 이야기를 넣어서 쓰면 꽤 그럴 듯한 글이 나옵니다.



(1) 토씨하나 안 틀리고 배껴쓰기



그래도 배껴쓸 때 포인트가 있습니다. 내가 이해되는 단락만큼 외우고 써보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색깔에서 연상되는 강렬한 매운 기운은 전혀 없었다." 이라는 문장이 있으면


"색깔에서 연상되는/ 강렬한 매운 기운은 /전혀 없었다."



이렇게 끊어서 단락을 외우고 쓰는 것입니다. 너무 쉬우면 점차 늘려서 하면 됩니다. 만약 처음에 잘 안 되면 더 짧게 끊어도 좋습니다. 다만 외우지 않고 그냥 보이는 그래도 적으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2) 단어만 바꾸기


[색깔]에서 연상되는 [강렬한 매운 기운]은 전혀 없었다. [양념]은 [정 많은 사람]처럼 [진득하고 달큰했다.]


여기서 [ ]안에 단어만 바꿔서 해보는 것입니다.


[양푼]에서 연상되는 [조화로움]은 전혀 없었다. [오만동이]는 [툭하면 우는 사람]처럼 [툭 터지면 시원하고 달큰했다] 이런 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 어른의 어휘력의 내용입니다 -



이 구조를 이해하고 맞는 단어를 활용하려면 자연스레 문해력이 좋아지고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게 됩니다. 핵심은 주어나 목적어를 바꾸면서 문장 구조를 살리는 것입니다. 어른의 문해력을 통해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처음 시도는 쉽지 않을 수 있지만 짧은 문장을 가지고 연습하시다보면 자연스럽게 될 것에요.





문장 배껴쓰기 테크닉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어른이라면 끊어읽기만 해도 충분히 문해력이 좋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선 자주 접하는데 잘 이해가 되지 않았던 글들은 꼭 끊어서 찬찬히 읽어보세요. 그럼 또 새로운 걸 깨달으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앞으로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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