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타래 공부법 세 번째 이야기
먼저,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공부와 관련된 자신의 특성과 상태를 이해해야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고 보완해야 할 부분 중에서 우선되어야 할 요인을 알아야합니다. 공부와 관련된 자기이해를 위해서 필요한 몇 가지 도구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주제는 자신의 학습성격유형 이해입니다.
성격이란 "어떤 개인의 규칙적인 감정, 사고 및 행동을 설명해 주는 특성들"(Pervin &Oliver, 1997)입니다. 공부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는 공부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감정을 조절해야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지적 수고로움을 통해 사고 해야하며 직접적인 공부행동을 실천해야 합니다. 한 명의 학습자가 이런 과정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예측해 볼 수 있고 설명할 수 있는 툴이 성격 즉, 학습유형입니다.
학습상담을 통해 만나는 아동 및 청소년기의 내담자들 간에는 비슷한 면도 있지만 상이한 면도 있습니다. 이러한 각각의 내담자 차이를 성격차이로 이해해볼 수 있습니다. 좋은 성격과 나쁜 성격으로 나누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저 자신이 가진 성격으로 수용되고 사회에 적응해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성격에 맞는 삶의 행동양식을 하나 씩 만들고 변화시켜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완벽한 성격도 없고 완벽한 공부법도 없습니다. 즉, 완벽한 사람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저 자신의 모습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강점을 잘 활용하여 어제보다 나은 오늘의 나로 살아가는 성장방향의 삶이 중요할 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학습유형도 이해되어야 합니다.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유형을 이해하게 되면 자신의 학습유형의 강점을 알아서 주어진 문제에 강점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고 자신의 학습유형이 특정한 상황에서 부적응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해서 보완하고 대처해 나갈 수 있습니다.
6가지 학습유형 틀로 자신을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실습중시형 – 핵심 키워드: 재미
▣ 신체적 활동과 조작활동을 통한 학습 / 개방적인 학습분위기에 대한 선호도
▣ 특성
- 눈에 보이는 실재적인 것의 성취에 대한 인정
- 친구들과 어울려서 집단으로 하는 과제를 선호
- 만들거나 제작하는 등 손이나 신체활동을 통해 학습
-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발표하는 것은 어려워할 수 있음
- 세부적인 학습과제를 제시하면 더 잘 수행
▣ 자유롭고 즐겁게 할 수 있는 분위기의 학습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함.
2) 학습흥미형 – 핵심 키워드: 호기심
▣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깊이 있게 생각하고 공부하는 것을 선호함.
▣ 특성
-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보다는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함.
- 교과서에 있는 내용 그대로를 학습하기보다 참고서와 같은 새로운 책들을 찾아가면서 문제를 해결하려 함.
- 말을 하기보다 쓰면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함.
▣ 조용하고 집중할 수 있는 학급분위기를 좋아함.
▣ 개별적인 관심분야에 묻고 답하는 것을 좋아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내적 동기인 호기심이나 탐구심을 자극할 수 있는 학습방법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감성중시형 – 핵심 키워드: 감동
▣ 상상력, 창의력, 감성에 대한 관심과 영향을 받는 정도
▣ 특성
- 감동을 중요시하며, 자신에게 맞는 것과 맞지 않는 것에 대해 민감
- 예민하고 창의성과 기발함을 요하는 학습에 더 열정적으로 참여
- 구체적인 틀을 가진 과제보다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과제 선호
▣ 딱딱한 교실공간보다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학습공간 선호
▣ 주요한 핵심개념들에 대해 직관적이고 간략하게 설명을 좋아함.
▣ 낭만적이고 분위기에 민감하기 때문에, 교사와 감정적인 교류가 탄탄한 경우 학습에 흥미가 높고 효율을 보일 수 있음.
4) 관계협동형 – 핵심 키워드: 수용
▣ 학업과 문제해결에 있어 타인과의 협동성, 그룹 활동에 대한 선호정도, 사람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중요함.
▣ 특성
- 사람들과의 교류를 좋아함.
- 학교생활에서 친구나 교사의 감정적인 부분을 잘 배려함.
-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칭찬받는 것이 중요함.
▣ 딱딱한 수업분위기 보다는 좀더 사적인 이야기를 많이 하는 교사를 선호함.
▣ 친구의 부탁을 거절 못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음.
▣ 경쟁적 과제보다 협동적 과제를 하는 것이 동기를 높일 수 있음.
5) 자신만만형 – 핵심 키워드: 인정
▣ 대인관계에서의 자신감, 설득력, 통솔력, 사교성, 독특성, 자발성
▣ 특성
- 자신감이 있으며, 토론하고 발표하는 수업을 좋아함.
- 사람들로부터 인정받는 것을 중요하기 때문에 교사의 관심과 인정이 학습동기를 높일 수 있음.
▣ 보상이 주어지는 학습활동에 적극적
▣ 다른 학생과 협동하며 공부하고, 능력을 인정받을 때, 학습을 더 잘 할 수 있음.
▣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며 시끄러운 듯 하면서 활동적인 학급분위기를 좋아합니다.
6) 성실노력형 – 핵심 키워드: 책임감
▣ 학업에 있어서의 준비성, 책임감, 성실감, 체계적인 노력 및 실행능력
▣ 특성
- 책임감을 중요하게 여기며, 학교에서 정한 규칙을 잘 준수
- 잘 짜인 수업에 따라 학습하며, 교사 중심의 설명식 수업을 선호
- 교사의 설명을 잘 듣고 꼼꼼하게 노트필기를 잘 함.
- 명확하고 일정한 틀이 있을 때 편안해 함.
▣ 잘 정돈되고 깔끔한 교실 분위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정해진 계획표를 따라 공부와 놀이를 잘 분리하며 공부하는 능력이 뛰어남.
▣ 스스로 계획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임.
제시한 6가지 학습유형을 이해하고 자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한다면 자신에게 주어진 공부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이전 보다 훨씬 명징하고 효과적인 사고와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성격(학습유형)에 따라서 이렇게 다른 특성은 공부문제를 해결할 때 접근하는 전략도 다르게 작용한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구를 무조건 따라서 공부하기보다는 자신의 학습유형을 알고 자신에게 맞는 학습전략을 고민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