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주원 Sep 04. 2019

성격에 따라 공부법은 다르다.

실타래 공부법 세 번째 이야기

먼저,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공부와 관련된 자신의 특성과 상태를 이해해야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고 보완해야 할 부분 중에서 우선되어야 할 요인을 알아야합니다. 공부와 관련된 자기이해를 위해서 필요한 몇 가지 도구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주제는 자신의 학습성격유형 이해입니다.      


성격이란 "어떤 개인의 규칙적인 감정, 사고 및 행동을 설명해 주는 특성들"(Pervin &Oliver, 1997)입니다. 공부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는 공부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감정을 조절해야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지적 수고로움을 통해 사고 해야하며 직접적인 공부행동을 실천해야 합니다. 한 명의 학습자가 이런 과정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예측해 볼 수 있고 설명할 수 있는 툴이 성격 즉, 학습유형입니다. 


학습상담을 통해 만나는 아동 및 청소년기의 내담자들 간에는 비슷한 면도 있지만 상이한 면도 있습니다. 이러한 각각의 내담자 차이를 성격차이로 이해해볼 수 있습니다. 좋은 성격과 나쁜 성격으로 나누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저 자신이 가진 성격으로 수용되고 사회에 적응해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성격에 맞는 삶의 행동양식을 하나 씩 만들고 변화시켜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완벽한 성격도 없고 완벽한 공부법도 없습니다. 즉, 완벽한 사람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저 자신의 모습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강점을 잘 활용하여 어제보다 나은 오늘의 나로 살아가는 성장방향의 삶이 중요할 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학습유형도 이해되어야 합니다.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유형을 이해하게 되면 자신의 학습유형의 강점을 알아서 주어진 문제에 강점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고 자신의 학습유형이 특정한 상황에서 부적응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해서 보완하고 대처해 나갈 수 있습니다.     


6가지 학습유형 틀로 자신을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실습중시형 – 핵심 키워드재미

  ▣ 신체적 활동과 조작활동을 통한 학습 / 개방적인 학습분위기에 대한 선호도

  ▣  특성

     - 눈에 보이는 실재적인 것의 성취에 대한 인정 

     - 친구들과 어울려서 집단으로 하는 과제를 선호 

     - 만들거나 제작하는 등 손이나 신체활동을 통해 학습 

     -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발표하는 것은 어려워할 수 있음

     - 세부적인 학습과제를 제시하면 더 잘 수행 

   ▣ 자유롭고 즐겁게 할 수 있는 분위기의 학습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함. 

 

  2) 학습흥미형  핵심 키워드호기심

   ▣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깊이 있게 생각하고 공부하는 것을 선호함.

   ▣ 특성

     -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보다는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함.

     - 교과서에 있는 내용 그대로를 학습하기보다 참고서와 같은 새로운 책들을 찾아가면서 문제를 해결하려 함.

     - 말을 하기보다 쓰면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함. 

   ▣ 조용하고 집중할 수 있는 학급분위기를 좋아함.

   ▣ 개별적인 관심분야에 묻고 답하는 것을 좋아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내적 동기인 호기심이나 탐구심을 자극할 수 있는 학습방법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감성중시형  핵심 키워드감동

   ▣  상상력, 창의력, 감성에 대한 관심과 영향을 받는 정도 

   ▣  특성

     - 감동을 중요시하며, 자신에게 맞는 것과 맞지 않는 것에 대해 민감

     - 예민하고 창의성과 기발함을 요하는 학습에 더 열정적으로 참여

     - 구체적인 틀을 가진 과제보다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과제 선호

   ▣ 딱딱한 교실공간보다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학습공간 선호 

   ▣ 주요한 핵심개념들에 대해 직관적이고 간략하게 설명을 좋아함.

   ▣ 낭만적이고 분위기에 민감하기 때문에, 교사와 감정적인 교류가 탄탄한 경우 학습에 흥미가 높고 효율을 보일 수 있음.      


  4) 관계협동형  핵심 키워드수용

   ▣ 학업과 문제해결에 있어 타인과의 협동성, 그룹 활동에 대한 선호정도, 사람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중요함.

   ▣ 특성

     - 사람들과의 교류를 좋아함.

     - 학교생활에서 친구나 교사의 감정적인 부분을 잘 배려함. 

     -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칭찬받는 것이 중요함.

   ▣ 딱딱한 수업분위기 보다는 좀더 사적인 이야기를 많이 하는 교사를 선호함.

   ▣ 친구의 부탁을 거절 못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음.

   ▣ 경쟁적 과제보다 협동적 과제를 하는 것이 동기를 높일 수 있음.      


  5) 자신만만형  핵심 키워드인정

   ▣ 대인관계에서의 자신감, 설득력, 통솔력, 사교성, 독특성, 자발성 

   ▣ 특성

     - 자신감이 있으며, 토론하고 발표하는 수업을 좋아함.

     - 사람들로부터 인정받는 것을 중요하기 때문에 교사의 관심과 인정이 학습동기를 높일 수 있음. 

   ▣ 보상이 주어지는 학습활동에 적극적 

   ▣ 다른 학생과 협동하며 공부하고, 능력을 인정받을 때, 학습을 더 잘 할 수 있음.

   ▣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며 시끄러운 듯 하면서 활동적인 학급분위기를 좋아합니다.      


  6) 성실노력형  핵심 키워드책임감

   ▣ 학업에 있어서의 준비성, 책임감, 성실감, 체계적인 노력 및 실행능력 

   ▣ 특성

     - 책임감을 중요하게 여기며, 학교에서 정한 규칙을 잘 준수

     - 잘 짜인 수업에 따라 학습하며, 교사 중심의 설명식 수업을 선호

     - 교사의 설명을 잘 듣고 꼼꼼하게 노트필기를 잘 함.

     - 명확하고 일정한 틀이 있을 때 편안해 함. 

   ▣ 잘 정돈되고 깔끔한 교실 분위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정해진 계획표를 따라 공부와 놀이를 잘 분리하며 공부하는 능력이 뛰어남.

   ▣ 스스로 계획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임.           


제시한 6가지 학습유형을 이해하고 자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한다면 자신에게 주어진 공부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이전 보다 훨씬 명징하고 효과적인 사고와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성격(학습유형)에 따라서 이렇게 다른 특성은 공부문제를 해결할 때 접근하는 전략도 다르게 작용한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구를 무조건 따라서 공부하기보다는 자신의 학습유형을 알고 자신에게 맞는 학습전략을 고민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성적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