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여행 나눔

곶자왈 생태 위에 펼쳐진 힐링 공간, 교래자연휴양림

2025년 선정 우수 웰니스 관광지

by TNP

제주도 조천읍의 깊숙한 곳, 원시림이 그대로 보존된 곶자왈 지형 위에 특별한 공간이 자리하고 있다. 바로 교래자연휴양림이다. 곶자왈 지대에 조성된 최초의 자연휴양림인 이곳은 난대와 온대 식생이 공존하는 제주만의 독특한 자연환경을 품고 있어, 발을 들이는 순간 일상의 피로가 눈 녹듯 사라지는 경험을 선사한다.


Wellness Program

교래자연휴양림의 대표 웰니스 프로그램인 ‘곶자왈 숲 사이로’는 1.5km에 이르는 생태관찰로에서 진행된다. 곶자왈 식생관찰, 내 마음에 찰칵, 향기로운 선물, 마음 챙김 등 오감을 통해 숲을 이해하는 알찬 시간으로 꾸몄다.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2시간 남짓 진행되는 곶자왈 숲 사이로는 교래자연휴양림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다. 회당 참여 인원은 20명.


곶자왈의 매력을 두 발로 거닐다.

교래자연휴양림은 휴양, 야영, 생태체험, 산림욕 등 네 개 지구로 구성됐다. 이 중 휴양지구와 야영지구는 숙박 중심의 쉼 공간이며, 생태체험지구와 산림욕지구는 곶자왈의 자연을 오감으로 느끼는 체험 공간이다. 생태체험지구와 산림욕지구는 휴양지구 안에 포함돼, 숲속의 초가나 숲속의 휴양관에 묵는 숙박객이라면 언제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야영지구 입구는 휴양지구 매표소에서 300m 남짓 떨어져 있으며, 모든 차량은 노상 주차장을 이용해야 한다. 교래자연휴양림의 전체 면적은 축구장 322개에 맞먹는 230만㎡에 이른다.

교래자연휴양림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생태관찰로다. 순환형 코스로 설계된 이 길은 전체 거리가 1.5km로 짧고, 경사가 없어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걸을 수 있다. 짧은 코스지만 제주 곶자왈 숲을 압축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거친 뿌리를 고스란히 드러낸 거목, 초록색 이끼가 잔뜩 낀 바위, 넓은 잎을 활짝 펼친 일색 고사리까지. 정말이지 어디서 공룡이 튀어나와도 이상할 게 없는 풍경이다. 실제로 관찰로를 걷다보면 노루 같은 야생동물을 흔하게 볼 수 있다.

교래자연휴양림의 대표 웰니스 프로그램인 ‘곶자왈 숲 사이로’도 이곳 생태관찰로에서 진행된다. 산림복지전문가와 산림치유지도사가 동행하는 이 프로그램은 숲길 곳곳을 두 발로 누비며 시각, 촉각, 청각, 후각을 통해 곶자왈의 감성을 깊이 있게 체험하도록 구성됐다. 체험을 마무리하며 마시는 한 잔의 꽃차는 ‘곶자왈 숲 사이로’의 오감만족을 완성하는 화룡점정이다.

걷기에 자신이 있다면 큰지그리오름까지 이어지는 오름산책로에 도전해보자. 교래자연휴양림 입구에서 정상까지는 편도 약 4km로, 왕복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정상부를 제외한 코스 대부분이 완만한 경사와 평지로 이뤄져 일반적인 등산에 비해 부담이 적다.

교래자연휴양림은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췄다. ‘화산섬 제주의 탄생’, ‘위기의 곶자왈’, ‘용암 위 뿌리내린 숲’ 등 6가지 주제로 곶자왈 생태를 소개하는 곶자왈생태체험관도 그 중 하나. 큰 규모는 아니지만, 제주 곶자왈의 생태를 이해하는 데에는 부족함이 없다. 보다 깊이 있는 해설을 원한다면 하루 2번(10:00, 14:00·월요일 휴무) 무료로 진행하는 생태체험관 해설 투어에 참여하면 된다. 곶자왈생태체험관은 생태관찰로와 오름산책로가 갈리는 분기점에 위치해 있어 오고가며 잠시 들르기에 좋다.

교래자연휴양림은 숙박을 위한 다양한 시설도 갖췄다. 휴양지구에는 숲속의 초가(6~12인실)와 숲속의 휴양관(6인실, 12인실)이, 야영지구에는 캠핑 사이트가 각각 마련됐다. 각종 행사를 위한 야외공연장(휴양지구)과 잔디광장(야영지구)도 교래자연휴양림의 자랑이다.

야영지구의 캠핑 사이트는 데크형과 잔디형으로 나뉘며, 캠핑용 짐은 입구에 비치된 리어카를 이용해 옮겨야 한다. 야영장 내 화로 사용은 절대 금지. 반려동물 동반 입장도 불가하다.


교래자연휴양림

-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남조로 2023

운영시간 : 09:00~18:00 (연중무휴)

문의 : 064-710-7475

홈페이지 : www.foresttrip.go.kr/indvz/main.do?hmpgId=ID02030056



함께 들리기 좋은 여행지

1. 제주돌문화공원

제주돌문화공원은 제주의 돌문화와 신화를 주제로 한 복합문화공간이다. 조천읍 교래리에 위치하며, 설문대할망과 오백장군 전설을 바탕으로 조성됐다. 돌박물관, 신화의 정원, 전통초가마을 등으로 구성된 제주돌문화공원에서는 전통 돌조형물과 민속 자료, 신화 전시물을 통해 제주의 정체성을 체험할 수 있다. 하늘연못과 야외 석조 예술품은 사진 명소로도 유명하다.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남조로 2023

문의 : 064-710-7733

홈페이지 : www.jeju.go.kr/jejustonepark/index.htm


2. 에코랜드테마파크

제주 에코랜드테마파크는 곶자왈 원시림을 배경으로 기차를 타고 숲을 누비는 자연 체험형 관광지다. 영국 증기기관차를 본뜬 전동열차가 다섯 개의 테마역을 순환한다. 각 역에는 라벤더 정원, 호수, 피크닉 공간 등 다양한 자연 속 체험 공간이 마련돼 있어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 특히 인기가 높다. 기차에서 내려 자유롭게 산책하며 곶자왈의 생태와 풍경을 즐길 수 있다는 점도 매력.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번영로 1278-169

문의 : 064-802-8000

홈페이지 : http://theme.ecolandjeju.co.kr/G5/


keyword
TNP 여행 분야 크리에이터 직업 프리랜서 프로필
구독자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