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루 Dec 22. 2020

광고 영상 제작의 모든 것

18. 사이즈는 뭘로 드릴까요?

<기획도하고 촬영도하고 편집도하고 디자인도하고 모션그래픽도하는 영상피디가 알려주는 광고 영상제작의 모든 것>


18. 사이즈는 뭘로 드릴까요?


8년 전 편집을 시작할 때, 내가 아는 사이즈는 하나뿐이었다.

그리고 광고주에게서 사이즈에 대한 요청을 받은 일도 없었다.


16:9

1920*1080,

이게 내가 아는 사이즈의 전부였다.


그러던 어느 날,

버즈피드에서 나온 테이스트(TASTY)라는 짧은 요리 관련 동영상이 SNS를 휩쓸기 시작했는데

이 영상의 사이즈가 1:1이었다.

(푸드 마케팅 회사를 오래 다니다 보니 SNS에서 구독한 모든 페이지가 음식과 관련되어 있었다.

그래서 나에게 1:1 영상의 시작은 테이스트였다.)


회사에서는 테이스트를 모방한 영상을 제작하길 원했고

사이즈도 16:9가 아닌 1:1로 만들기 시작했다.


다른 제작자들은 사이즈를 어떻게 맞추는지 잘 모르겠지만

나는 1:1 영상 제작 의뢰가 들어오면 1080*1080 사이즈로 제작한다.


아마, 이때부터 광고주들의 요청이 하나 추가된 듯하다.


'직사각형으로 제작해주세요'

'정사각형으로 제작 부탁합니다'


1:1 영상을 제작 의뢰가 들어오면 일단 촬영 단계부터 신경을 써야 한다.

물론 카메라에서 1:1로 사이즈를 설정하고 찍을 수도 있지만

내 경험에 의하면 광고주들은 정사각형으로 요청하고

혹시 모르니 직사각형도 찍어달라고 말한다(?)


그래서 촬영할 땐 프리뷰 모니터 양 옆에 하얀 종이를 붙여서 1:1 사이즈로 맞춰놓고

들춰보며 직사각형으로 했을 때 주변이 괜찮은지 확인해가며 촬영을 했다.

또 1:1 사이즈의 경우 자막 들어갈 공간을 충분히 마련하면서 찍지 않으면

편집이 어려워질 수 있다.


16:9, 1:1 말고도 세로 영상도 나온 지 꽤 됐는데, 아직 제작해 본 적이 없어서

딱히 할 말은 없다.


영상을 제작할 때, 특히 일반 회사에서는 광고주를 만나게 되면 꼭 한 번

사이즈에 대해 언급하길 권한다.

편집에 피보는 일 없도록...


작가의 이전글 광고 영상 제작의 모든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