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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OBESOFT Ai Lab Nov 12. 2020

인공지능 도서추천 시스템 구축하기(2)

LlightFM과 NLP를 이용한 책 추천 시스템 구축 과정에 관하여

[INDEX]

1. 추천 시스템이란?

2. 데이터셋 탐색 및 정제

3. 추천 모델 개발

4. 최종 상품 추천 및 결과 분석

5.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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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모델 개발


- 특징 벡터 생성

추천 모델을 학습을 위해서는 고객 정보 데이터 및 상품의 정보 데이터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특징 벡터로 변환해야 합니다.



고객 정보 데이터 벡터 변환 


1) '거주지(Location)'

- 문자열 데이터에 NLP Stemming을 적용하여 어간 추출

- 이후에 CounterVectorizer(min_df=2, ngram_range=(1,1))를 적용하면, 전체 '거주지(Location)' 문자열 데이터에 등장하는 어간을 한 개씩 분류했을 때, 최소 2번 이상 등장한 어간의 횟수를 요소로 하는 벡터를 생성합니다. 


2) '나이(Age)'

LabelBinarizer를 사용하여 원핫인코딩(One-Hot Encoding) 형태(자신:1, 나머지:0)의 벡터를 생성합니다. 


고객 정보 데이터의 벡터 변환 파이프라인


최종 고객 정보 데이터 특징 벡터는 한 개의 고객 ID에 대한 '거주지(Location)' 벡터와 '나이(Age)' 벡터를 합친 형태로 표현합니다. 



책 정보 데이터 벡터 변환 


1) '책 제목(itemName)'

문자열 데이터에 NLP Stemming을 적용하여 어간 추출

- 이후에 CounterVectorizer(min_df=1, ngram_range=(1,3))을 적용하면, 전체 '책 제목(itemName)' 문자열 데이터에 등장하는 어간을 각각 한 개씩, 두 개씩, 세 개씩 분류했을 때, 최소 1번 이상 등장한 각 경우의 횟수를 요소로 하는 벡터를 생성합니다. 


2) '저자명(bookAuthor)

문자열 데이터에 NLP Stemming을 적용하여 어간 추출

- 이후에 CounterVectorizer(min_df=2, ngram_range=(1,1))을 적용하면, 전체 '저자명(bookAuthor)' 문자열 데이터에 등장하는 어간을 한 개씩 분류했을 때, 최소 2번 이상 등장한 어간의 횟수를 요소로 하는 벡터를 생성합니다. 


3) '출판사명(publisher)

문자열 데이터에 NLP Stemming을 적용하여 어간 추출

- 이후에 CounterVectorizer(min_df=2, ngram_range=(1,1))을 적용하면, 전체 '출판사명(publisher)' 문자열 데이터에 등장하는 어간을 한 개씩 분류했을 때, 최소 2번 이상 등장한 어간의 횟수를 요소로 하는 벡터를 생성합니다. 


4) '출판 연도(year)' 

LabelBinarizer를 사용하여 원핫인코딩 형태(자신:1, 나머지:0)의 벡터를 생성합니다.


책 정보 데이터의 벡터 변환 파이프라인


최종 책 정보 데이터 특징 벡터는 한 개의 책 ID에 대한 '책 제목(itemName)' 벡터, '저자명(bookAuthor)' 벡터, '출판사명(publisher)' 벡터와 '출판 연도(year)' 벡터를 합친 형태로 표현합니다.




- 추천 모델 선택 및 평가 지표


LightFM 추천 모델

책 추천 모델로 LightFM이라는 파이썬으로 구현 가능한 추천 알고리즘을 사용했습니다. LightFM은 BPR(Bayesian Personlised Ranking), WARP(Weighted Approximate-Rank Pairwise)와 같은 랭킹 손실 함수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학습하며, 고객의 상품에 대한 행동(구매 여부, 평점 등)을 취할 확률을 예측하여 높은 확률을 가진 상품을 추천할 수 있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출처: https://github.com/lyst/lightfm


아래와 같이 LightFM 모델 객체를 생성하여 학습 데이터, 상품 정보 데이터, 고객 정보 데이터를 가지고 학습을 수행하였습니다.


LightFM 객체 생성 및 모델 학습 수행


또한, 학습에 WARP라는 랭킹 손실 함수를 사용했습니다. WARP 랭킹 손실 함수는 쉬운 예시로 고객이 실제로 구매한 상품에 대한 구매 확률보다 실제로 구매하지 않은 상품에 대한 구매 확률이 더 큰 경우(에러 발생)에만 모델 업데이트를 수행해가며 최종 실제로 구매한 상품의 구매 확률을 가장 크게 만드는 것입니다. 



평가 지표 AUC score

LightFM 모델의 평가 지표로는 AUC(Area Under the Curve)를 사용했습니다. AUC는 ROC(Receiver Operating Charateristic) 곡선 아래의 면적을 뜻하며, binary classification 또는 multi-class classification 문제에서 True 라벨과 False 라벨의 분류 성능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아래 그래프 이미지는 FPR(False Positive Rate)과 TPR(True Positive Rate)을 각각 x축, y축으로 하는 ROC 곡선을 그린 그래프입니다. ROC 곡선 아래 면적('A')이 AUC socre이며, AUC score가 1에 가까울수록 좋은 분류 성능을 가진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AUC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newsight.tistory.com/53



특별히, LightFM은 AUC를 평가 함수 패키지로 제공합니다. 아래와 같이 테스트 데이터, 고객 정보 데이터, 책 정보 데이터를 auc_score() 함수의 인자로 저장하고, 테스트 데이터에 존재하는 고객 ID에 대한 평균 AUC score를 계산하여 최종 50 epoch에서 81.48% 값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테스트 데이터에 존재하는 고객 ID에 대한 평균 AUC score 측정



최종 AUC score = 81.48%



epoch에 따른 AUC score 변화






최종 상품 추천 및 결과 분석


LightFM의 predict() 함수의 인자로 추천 대상 고객 ID를 저장하면, 각 책에 대한 추천 점수를 반환합니다. 해당 추천 점수가 의미하는 바가 평점을 예측한 값이 아닌 따로 정의된 척도가 없이 단지 추천 순위를 정하기 위한 값임을 LightFM 개발자들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model.predict()를 통해 반환된 추천 점수가 의미하는 바는 각 책에 대하여 평점을 높게 매길 확률을 예측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학습 시에 사용했던 WARP 랭킹 손실 함수가 고객이 실제로 행동(클릭, 구매, 평점 부여 등)을 취한 상품에 대한 행동(클릭, 구매, 평점 부여 등) 확률보다 큰 행동 확률을 가진 실제로 구매하지 않은 상품 간의 행동 확률 차이에 기반하여 모델 업데이트를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추천 점수(평점을 높게 매길 확률)가 큰 책을 추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 대상 고객 ID를 user_x에 저장하여 추천 점수 예측


추천 대상 고객에 대한 각 책의 추천 점수


마지막으로, 추천 점수가 높은 책부터 차례대로 추천 대상 고객에게 추천합니다. 아래는 특정 추천 대상 고객이 기존에 8점 이상의 평점을 부여한 책 제목 리스트와 LightFM 추천 모델이 해당 고객에게 추천한 책 리스트입니다. 결과를 확인해보면, 기존에 8점 이상의 평점을 부여한 책 제목의 일부 낱말 또는 어간과 동일한 책을 추천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책 제목에 동일한 낱말 또는 어간이 있으면 비슷한 내용의 책일 것이라 가정하여 모델 학습을 수행한 효과라는 판단할 수 있습니다. 



추천 대상 고객이 사전에 8점 이상의 평점을 부여한 책 리스트



추천 대상 고객에 대한 추천 모델의 책 추천 리스트



또한, 책 제목 이외에 추천에 영향을 준 다른 특징이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 추천 대상 고객이 사전에 8점 이상의 평점을 부여한 책 리스트와 추천 리스트에서 동일한 낱말 또는 어간을 가진 책으로 각각 'Postcards From Life's Little...'와 'The BODACIOUS BOOK OF SUCCULENCE :...'를 선택하였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두 권의 책 정보를 확인해봤습니다. 그 결과 '저자명', '출판사명'은 동일한 낱말이나 어간이 없었고, '출판 연도'도 달랐기 때문에 최종 추천에 미치는 영향은 적었으리라 판단했습니다. 


다음으로, 최종 추천한 책 'The BODACIOUS BOOK OF SUCCULENCE :...'에 8점 이상의 평점을 부여한 다른 고객들의 정보를 확인해봤는데, 대다수 고객의 '거주지'가 추천 대상 고객의 '거주지'와 동일한 'usa'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고객 정보 데이터의 '거주지' 데이터 역시도 NLP Stemming으로 처리했었는데, 해당 데이터도 책 추천에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평점을 부여한 책과 추천받은 책 비교 분석



위와 같은 절차대로 추천받은 책에 대하여 검증을 수행하면, 추천에 영향을 준 특징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추천 시스템의 이론 소개, 데이터셋 탐색 및 정제 과정, 추천 모델 개발 과정 및 평가 지표, 추천 대상 고객에 대한 상품 추천 및 결과 분석에 관한 내용을 글에 담아보았습니다. 

또한, 평점 정보 데이터, 책 정보 데이터, 고객 정보 데이터와 LightFM 추천 모델을 사용하여 신규 고객 및 신규 상품에 대한 '하이브리드' 추천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었지만, 당시 착오로 인해 기존에 평점을 부여한 기록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만 책을 추천하는 warm start 방식으로 구현하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신규 고객 및 신규 상품에 대하여 추천이 가능한 온전한 LightFM '하이브리드' 추천 시스템을 구축한 내용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또한, NLP Steeming과 CounterVectorizer를 통해 모델 학습 시에 고객 및 상품의 특징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고, AUC를 평가 지표로 사용하여 81.48%의 성능을 가진 LightFM 추천 모델을 개발하여 최종 책을 추천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도입부에서 말씀드렸지만, 추천 시스템은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매번 검색하는 수고를 덜어주고, 고객 스스로 생각하지 못한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고객 한 명에 대한 맞춤형 추천 시스템으로 적용되는 추세입니다. 쇼핑몰 업체에서 고객의 상품 평점, 구매한 상품 특징을 토대로 새로운 상품을 추천하는 것, YouTube와 Netflix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에서 동영상이나 영화를 추천하는 것, 은행, 보험사 같은 금융 업계에서 고객 맞춤형 대출, 보험 등의 상품을 추천하는 것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의 뉴스피드 역시도 추천 시스템이 적용된 사례입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SNS 중독, 가짜 뉴스 추천, 정치 편향 기사 추천 등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는 단점도 드러나고 있는 현실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좋은 추천 시스템은 단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빠르고 정확하게 추천해주는 것을 뛰어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요소까지 차단하고 필터링할 수 있는 추천 시스템이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추천 알고리즘 개발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 건전하고 편리한 추천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 추천 시스템의 방향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출처


1. https://towardsdatascience.com/if-you-cant-measure-it-you-can-t-improve-it-5c059014faad

2. https://towardsdatascience.com/my-journey-to-building-book-recommendation-system-5ec959c41847

3. https://needjarvis.tistory.com/451

4. http://www2.informatik.uni-freiburg.de/~cziegler/BX/

5. https://nittaku.tistory.com/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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