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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EM코칭랩 Sep 03. 2020

GRIT 그릿


p29.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왜 그렇게 끈덕지게 자신의 일에 매달렸을까? 그들 대부분이 사실상 달성이 불가능해 보일 만큼 큰 야망을 품고 있었다. 그들의 눈에는 자신이 늘 부족해 보였다. 본인이 가장 가혹한 비평가.  

-내생각: 조용필 ' 나는 내 자신에게 화날 때가 많아요' 와 같은 맥락


p37.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과 그 잠재력의 발휘는 별개라는 사실

- 내생각: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것과 그것을 실행하는 것은 별개


p44. 몇 년간 교직에 있으면서 재능이 성취를 좌우한다는 확신이 줄어든 반면에 노력의 결실에 대해 점점 흥미를 갖게 됐다. 그 수수께끼를 깊이 파헤쳐 보기로 결심한 나는 결국 심리학을 공부하게 위해 교직을 떠났다. 


p47. 윌리엄 제임스, 일반적으로 개개인은 자기 한계에 훨씬 못 미치는 삶을 산다. 인간은 다양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이를 활용하지 못한다. 최대치 이하의 열의를 보이고 최고치 이하로 행동한다. 


p68. 니체, 우리의 허영심과 자기애가 천재 숭배를 조장한다. 왜냐하면 천재를 마법적인 존재로 생각한다면 우리 자신과 비교하고, 우리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즉, 선천적 재능으로 신화화함으로써 우리 모두는 경쟁에서 면제받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상황에 안주하게 된다. 

탁월성의 실체는 무엇인가? 니체의 결론, 사고를 한 방향으로 모아 모든 것을 소재로 활용하며 자신과 타인의 내면을 부단히 관찰하여  어디에서나 본보기와 자극을 찾아 내고, 지칠 줄 모르고 자신의 방식으로 결합시키는 것.


p70. 이제 책과 논문은 그만 읽고 생각을 해

- 내생각: 책을 써, 행동을 해 등

p71. 재능*노력=기술,  기술*노력=성취

재능은 노력을 기울일 때 기술이 향상되는 속도. 성취는 습득한 기술을 사용했을 때의 결과물


p72. 한 영역에서 실력을 차근차근 쌓아가는 쪽이 여러 영역에서 아마추어로 머무르는것 보다 만족스럽다는 사실을 확실히 느꼈다. 

- 내생각: 나에게도 적용. 나의 전문영역은?


p79. 우디앨런, 작가가 꿈이라고 말하지만 첫 단계에서 실패하고 실제로는 희곡 한 편, 책 한 권 쓰지 못하는 사람이 대다수입니다. 이에 비해, 일단 희곡이나 소설 한 편을 실제로 완성한 사람은 뒤이어 연극으로 상연하거나 책으로 출간하더군요.  일단 출석만 하면 8할은 성공이다. 

- 내생각: 여윽시! 2번째 책을 향하여!

- 내생각: 성과를 내는 것은 열정보다 끈기, 아이디어보다 실행이라는 내 생각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재차 확인


p92. 나침반과 같은 열정

- 내생각: vs 폭죽같은 열정

p99. 직업상 상위 목표는 여럿이 아닌 하나가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 목표 체계가 단계별로 정리되고 통합되어 있을수록 좋다. 


p103. 끈질기게 상위 목표를 추구하려면 목표 체계 내의 하위 목표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유연성이 필요하다는 역설적인 현실을 잘 보여 준다. 자신의 상위 목표가 무엇인지 알 만큼 인생을 어느 정도 살고 고민도 거친 후에, 상위 목표는 잉크로  쓰더라도 하위 목표는 연필로 써야 한다. 그래서 때에 따라 수정하거나 혹은 전부 지우고 새로운 하위 목표를 대신 쓸 수 있어야 한다. 


p107. 성공한 <뉴요커>만화의 공통점은 한가지, 독자가 생각하게 만든다는 것. 그리고 공통점이 하나 더 있었다. 모든 만화가에게는 자신만의 스타일이 있었다. 단 한 가지 '최고'의 스타일이 존재하지 않았다. 중요한 것은 작품에 속속들이 배어 있는 가가 만화가의 '고유한 표현법' 이었다. 


p121. 실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중의 하나가 기술 수준이 약간 더 높은 아이들과 시함하는 것이다. 

- 내생각: 이론적 근거는 없었지만 경험상 자신 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레벨에서 영어 공부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내 생각은 옳았던 것 같으네

p124. 인생 경험이 정확히 어떻게 성격을 변화시키는가? 우리가 변하는 한 가지 이유는 이전에 몰랐던 내용을 배우기 때문이다. 


p125. 인간의 특성에 대한 통찰력 외에 또 어떤 것들이 나이와 함께 변하는가? 바로 우리의 상황이 바뀐다. 우리는 나이가 들면서 새로운 상황에 던져진다. 첫 직장을 구하고 결혼을 하고 부모님이 연로해지면서 어느새 우리가 그 분들의 보호자가 된다. 이런 변화는 우리에게 이전과 달리 행동하도록 요구할 떄가 많다. 즉, 우리는 필요할 때 변한다. 


p131. 그릿의 네 가지 심리적 자산은 관심, 연습, 목적, 희망이다. 

p138. 지난 10여년간 관심에 대해 연구한 과학자들은 확실한 결론에 이르렀다. 첫째, 사람들은 개인적 관심과 일치하는 일을 할 때 직업에 훨씬 만족감을 느낀다. 직업이 개인적 관심사와 일치하는 사람이 대체로 삶 전반에 대한 만족감이 높다. 둘째, 사람들은 일이 흥미로울 때 높은 성과를 올린다(60여년간의 60편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법 결과)


p139. 우리가 어떤 일을 시도했을 때 얼마나 좋은 결과를 얻을지 그 결정권을 쥐고 있는 것은 열망과 열정, (우리)관심의 정도이다. 


p143. 줄리아 차일드, 소설가를 꿈꾸었으나 결국은 뒤늦게 프랑스 요리사가 됨

진정한 열정을 발견하는데 40년이나 걸렸지 뭐여요. / 자기 직업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부럽겠지만 그들은 우리와 출발점부터 달랐다고 가정해서는 안된다. 그들도 무엇을 하고 살지 정확히 알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렸을 가능성이 높다. 졸업식 축사연사들은 자기 일이 '다른 일을 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천직이라고 말하겠지만 그들에게도 그 이전에 고민했던 시간이 있었다. 


p145. 배리 슈워츠, 한동안 일해보고 상당히 깊이 관여해봐야 미묘한 사항들을 알게 되고 기쁨을 느낄 수 있는 일도 많습니다. 많은 일이 실제로 해보기 전에는 재미없고 하찮아 보입이다. 하지만 조금만 지나면 처음에는 몰랐던 많은 면을 알게 되고, 결코 이런 점들을 완벽히 해결하거나 이해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그러려면 그 일을 꾸준히 해봐야만 합니다. 


p146. 관심사는 자기 성찰을 통해 발견되지 않는다. 오히려 외부 세계와의 상호작용이 계기가 되어 흥미가 생긴다. 관심사의 발견 과정은 혼란과 우연성이 존재하는 비능률적인 과정일 수 있다. 

사람들이 저지르는 큰 실수 중 하나는 스스로에게 흥미를 강요하는 행동이다. 직접 시험해보지 않고는 당신이 계속 관심을 갖게 될 일과 관심이 사라질 일을 파악할 수 없다. 처음에 관심사를 발견했을 때는 종종 본인도 모르고 넘어간다. ~ 지루한 감정은 느끼는 즉시 알지만 새로운 활동과 경험을 대할 떄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성찰하거나 알아차리지 못한다. ~ 관심사를 발견한 뒤 오랜 시간 주도적으로 관심을 발전시켜야 한다. 처음에 관심이 생긴 후에도 계속 그 일을 경험함으로써 거듭거듭 흥미를 유발하는 일이 대단히 중요하다. 


p148. 관심은 부모, 교사, 코치, 또래 등 여러 지지자들의 격려가있을때  점점 깊어진다. 타인이 왜 그렇게 중요한가? 어떤 일이 점점 좋아지는 데 필수 요소인 자극과 정보를 계속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p149. 현실적으로 초반의 관심은 사그라지기 쉽고 모호하기 때문에 몇 년 동안 힘껏 기르며 다듬을 필요가 있다. 


p159. 일에 대해 알아갈수록 이해하지 못한 것들이 늘어간다. ~ 초보자가 느끼는 새로움과 전문가가 느끼는 새로움이 다르다는 점을 강조한다. 초보자에게 새로움은 이전에 접촉한 적이 없는 대상이다. 반면에 전문가에게 새로움은 '이전과 미묘한 차이가 있는 대상'이다. 


p169. 전문가들은 가능한 한 빨리 자신의 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싶어한다. 물론 그 피드백에는 부정적인 내용이 많다. 그들은 자신이 잘한 부분보다 앞으로 고쳐가야 할 틀린 부분에 더 관심이 많은 것이다.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는 즉각적인 피드백만큼이나 매우 중요하다. 

의식적인 연습의 중요성. 구체적 약점들에 초점을 맞추고 끈질기게 반복 연습했다. 

- 나의생각: 도전적인 목표 수립 후 해야 할 일들 잘게 쪼개어 하나씩 집중달성. 내 경우 일단 매일 30분 이상 책읽기


p175. 취미로 하는 독서는 어땠을까? 의외로 효과가 없었다. 스펠링 비에 출전한 거의 모든 아이들이 언어에 관심이 있고 독서를 즐겼지만, 독서와 철자 맞히기 실력 간에는 어떤 관계도 발견되지 않았다. -> but 의식적인 연습이 효과 있다. 

p183. 재미가 없을때도  해야 할 일은 해야죠. 왜냐하면 결과를 달성하면 엄청 즐거우니까요. 마지막에 '아하!' 하는 즐거움, 그것 때문에 먼 길을 참고 가는 것입니다. (내생각:등산과 비슷)


p189. 의식적인 연습 방법 - 명료하게 진술된 도전의 목표, 완벽한 집중과 노력, 즉각적이고 유용한 피드백, 반성과 개선을 동반한 반복. 심사숙고해서 목표를 정하고 하루 최대 몇 시간씩만 '양질의 훈련'을 하라는 것이다. 

p190. 힘들이지 않고 기량을 뽐내는 것처럼 보이는 유튜브의 많은 동영상 뒤에는 녹화하지 않아서 다른 사람들은 모르지만 몇 시간이고 도전하고 실수를 거듭하며 노력한 과정이 있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p191. 의식적인 연습을 위한 연습의 습관화 방법

가장 편안하게 의식적인 연습을 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파악.  그 다음에는 매일 그 시간, 그 장소에서 연습,  어려운 일을 할 때는 일과로 만드는 것이 뜻밖의 비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일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연습하는 습관을 들이면 생각할 것도 없이 미적거리지 않고 바로 시작할 수 있다. 

- 나의생각: 글쓰기도 동일, 습관화 필요. 매일밤 10시부터는 독서든 글쓰기든 한다. 


p192. 윌리엄 제임스는 '모든 일을 시작할 떄 매일 새로 결정해야 하는 사람보다 가련한 사람은 없다'

p195. 열정의 원천이 되는 한 가지는 흥미다. 그리고 또 다른 원천은 목적 즉,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겠다는 의도다.

-> 흥미, 타자공헌


p196. 대부분의 사람은 먼저 좋아하는 일에 끌리고 나중에야 개인적인 관심사가 어떻게 타인에게 유익할 수 있는지 인식한다. 다시말해 자기중심적인 관심에서 출발해 절제하며 연습하는 법을 배우고 마지막으로 타인중심의 목적으로 통합되는 순서가 일반적이다. 


p203. 세 벽돌공에게 물었다.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첫번째 벽돌공이 대답했다. "벽돌을 쌓고 있습니다"(생업),

두번째 벽돌공이 대답했다. "교회를 짓고 있습니다"(직업), 세번째 벽돌동이 대답했다."하느님의 성전을 짓고 있습니다"(천직) - 벽돌공에 대한 우화 


p217. 미래에 대한 청소년들의 사용 용어 - 순전히 자기지향적인 용어 사용, 타인지향적인 동기, 마지막 부류로 자기지향적 동기와 타인지향적 동기를 함께 언급

"패션디자이너가 되고 싶어요. 재미있는 일 같거든요. ", "의사가 되고 싶어요. 다른 사람을 돕고 싶거든요."

"내가 해양생물학자라면 모든 바다가 깨끗해지도록 힘쓸 거여요. 우선 한 곳을 골라 그곳의 물고기와 모든 생물을 도울 거여요.  저는 물고기를 좋아해서 늘 길러왔어요."


p231. 무력감을 낳는 요인은 고통 그 자체가 아니라 자신이 통제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고통이었다. 

- 학습된 무력감

p233. (마틴)셀리그먼은 나쁜 일을 맞닥뜨리는 데는 낙관론자나 비관론자나 마찬가지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들의 차이는 그 일을 설명하는 방식에 있었다. 낙관론자는 으레 자신의 고통에 대해 일시적이고 구체적인 이유를 찾는 반면에 비관론자는 영구적이고 전반적인 원인을 탓했다. 


p235. 독보적인 창의력을 가진 사람들과의 인터뷰에서 똑같은 행태를 발견했다. "가장 실망스러웠던 일은 무었이었습니까?" ~ "글쎄요. 실망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나는 어떤 일이 생기든 거기서 배울 점이 있다고 보는 편이에요", '그래, 썩 잘되지는 않았지만 계속 밀고 나가야지'라고 생각하죠. 

~

우리의 감정과 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은 객관적인 사건 자체가 아니라 주관적인 해석이라는 사실. 


p237. 나쁜 일에서는 일시적 원인과 특수한 원인 탓으로 돌리고, 좋은 일에서는 영구적 원인과 전반적 원인 탓으로 돌리는 정도가 강할수록 낙관적인 대답으로 처리됐다. 그 반대의 경향이 심할수록 비관적인 대답으로 간주됐다. 

p238. 50년 동안 축적된 심리학 연구 결과들이 전부 동일한 상식적 결론을 가리켰다. 상황을 개선시킬 방법을 계속 찾는다면 마침내 그것을 발견할 가능성이 높다. 그에 반해 방법이 없을 거라 지레짐작하고 포기한다면 단언컨대 절대 찾지 못할 것이다. 헨리 포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을 것이다"


p240. 캐롤 드웩, 모든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각각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에 대한 개인적 이론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드웩이 사람들에게 질문했을 때 즉각 대답이 돌아왔다는 점으로 미루어, 세상에 대한 관점은 의식에 존재한다. 하지만 인지치료행동 중에 꺼내놓는 많은 생각들처럼 질문을 받을 때까지는 의식하지 못할 수도 있다. - 질문의 중요성


p242, 사람들의 사고방식은 어디에서 오는가? 드웩은 그 대답으로 당신의 성공 및 실패의 역사에 있어 그 결과에 대해 주변 사람들이 보였던 반응, 특히 권위 있는 인물들의 반응을 지목할 것이다. 당신이 어린 시절 무언가를 아주 잘했을 때 사람들에게 무슨 말을 들었는지 떠올려보라. 당신의 재능에 대해 칭찬 받았는가 아니면 노력에 대해 칭찬받았는가? 어느 경우였든 아마 지금의 당신은 그때 들은 것과 동일한 언어로 승리와 패배를 평가하고 있을 것이다. 


p244. 제임스 볼드윈, 아이들은 어른들의 말을 새겨듣는 법이 없지만 어른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데는 선수다.


p255. 능력에 대한 고정형 사고방식은 역경의 순간 비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아예 도전 상황을 회피하거나 포기하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그와 반대로 성장형 사고방식은 역경에 대한 낙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다시 끈기 있게 새로운 도전을 추구하는 행동으로 이어져 결국 더 강한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p264. 고통에서 벗어날 방법을 찾을 수 있을 때에만 그릿이 강화된다. 

p278. 어떤 일을 끝내려면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지금보다 더 젊었을 때 나는 글을 쓰고 있다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요. 그들은 '나도 작가이긴 한데 작품을 끝내지는 못했어요' 라고 말하고는 했어요. 글쎄요, 그렇다고 작가는 아니죠. 그냥 종이에 뭔가 끼적이는 사람일 뿐이에요. 할 이야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그 이야기를 끄집어내서 완성시켜야합니다. 


p287. 지적을 통해 자존심과 내가 작성한 프로그램을 뒤섞어 생각하지 말라는 가르침을 얻었습니다. 프로그램을 개선할 방법은 언제든지 있기 마련인데 그의 피드백은 선물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p289. 플라세보 통제 조건 - 이 비평들은 보고서에 대한 피드백이야.

현명한 피드백의 조건 - 네게 거는 기대가 크고 네가 그 기대에 부응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제시하는 비평이야. 

플라세보 통제 조건의 포스트잇 메모를 받은 학생들은 보고서를 수정해서 제출한 비율이 약 40%인 반면, 현명한 피드백 포스트잇을 받은 학생들은 그 두배인 80% 정도였다. 

~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방식으로 목표를 높게 잡으라고 격려해주고, 그들에게 절실히 필요했던 자신감을 북돋아주며 지지해 준 사람이 있었다 


p299. 학창시절에 시험점수와 성적이 동일했던 두 학생이 졸업 후에 매우 다른 인생을 사는 경우가 매우 많았다. 윌링햄은 '성공을 좌우하는 다른 개인적 특성이 무엇인가?' 

~ 고등학교에 다니는 동안 두 가지 특별활동에 각각 수년간 참여한 동시에 두 활동 모두에서 상당한 성과를 보인 학생들이 과업 완수 항목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고등학교 성적과 SAT 점수 변인을 통제한 후에도 고등학교 재학 중 꾸준한 특별활동의 참여는 다른 어떤 변인보다 대학 우등 졸업을 정확히 예측해주었다. 마찬가지로 과업완수는 청년기에 임명직 또는 선출직 대표를 맡을 가능성을 단일 변인으로는 가장 정확히 예측했다. 

~ 주목할 점은 고등학생 때 몰두했던 특별활동의 종류가 중요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테니스를 했든 학생회나 토론팀에 참여했던 상관없었다. 뭐가 됐든 한 해 그리고 이 이듬해에 같은 특별활동 부서에 다시 등록하고 그동안 발전이 있었다는 점이 가장 중요했다. 


p303. 빌 게이츠는 시작한 일을 완성한 프로그래머만 채용했다. 


p305. 교직에서의 끈기와 효율성은 교사의 SAT 점수나 대학 시절 평점, 면접자가 평가한 잠재적 리더십과는 뚜렷한 관계가 없었다. 

~ 우리가 성장하는 동안 어떤 일에 끝까지 참여한 경험은 그릿을 요구하는 동시에 길러준다고 추측한다. 

p309. 입학처에서 40년 이상 근무하면서 느끼는 사실인데 대부분의 사람이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태어납니다. 문제는 열심히 노력하고 투지를 발휘하도록 충분한 자극을 받았는가 하는 것이죠. 결국에는 그런 사람이 가장 성공하는 것 같습니다. 

- 나의 생각: 자극 - 외부, 내부, 자발적, 우연적 등


p312. 어려운 일을 해본 경험이 또 다른 어려운 일을 해낼 수 있게 한다 - 성과사례, 역량, 예측

p314 학습된 근면성 - 아이젠버거, 연습을 통해 근명성이 학습될 수 있다고 주장


p321. 문화와 투지의 관계에서 핵심은 이것이다. 강한 투지를 원한다면 투지가 넘치는 문화를 찾아서 합류하라. 당신이 지도자이며 조직의 구성원들이 강한 투지를 가지기를 원한다면 투지 넘치는 문화를 조성하라. 

p322. 훌륭한 수영선수가 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훌륭한 팀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우선 훌륭한 선수가 된 뒤에 훌륭한 팀에 합류할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 호랑이 잡으려면 호랑이 굴로?


p323. 집단에 맞추려는 동조 욕구는 매우 강력하다. 역사상 중요한 심리학 실험들 중 일부는 개인이 자신과 다른 행동이나 사고를 하는 집단에 금방 동조하게 되며 이는 대체로 무의식적으로 이뤄진다는 사실을 증명해보였다. 

투지를 기르기 어려운 방법과 쉬운 방법이 있다. 어려운 방법은 혼자 투지를 기르는 것이고, 쉬운 방법은 인간의 기본 욕구인 동조 욕구를 활용하는 거고요. 투지가 강한 사람들 곁에 있으면 본인도 더 투지 넘치게 행동하게 되거든요. 


p327. 그릿은 상위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열정, 그리고 이를 완수하는 끈기로 규정된다. 


p332. 회장님(JP 모건 체이스)이 리더들에게 기대하는 점은 무엇입니까? '능력, 인성, 사람을 대하는 자세입니다'

그는 고위 관리직 사원을 볼 때 두 가지를 자문한다고 말했다. "첫째는 나 없이 그들에게만 경영을 맡길 수 있는가? 둘째는 내 자식들이 그들 밑에서 일한다면 허락하겠는가?

시어도어 루즈벨트 - 중요한 것은 비평가가 아닙니다. 뭐가 문제였고, 어떻게 해야 했는지 지적하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공로는 실제로 경기장에 나가 얼굴이 먼지과 땀과 피로 범벅이 되도록 용감하게 싸운 사람, 거듭 실수하고 기대에 못 미쳐도 실제로 뛰는 사람, 무한한 열정과 헌신의 가치를 아는 사람, 값진 대의에 자신을 바치는 사람의 몫입니다.


p342. 나는 실제로도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고수한다면 인생에 놀라운 일이 일어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내 경험상 일단 분명한 비전을 세우면 절제력과 노력이 발휘되면서 목적을 실현시켜줄 비전을 유지하게 된다. 비전을 세우는 순간 첫 발걸음를 뗀 것이다. 하지만 이를 지속적으로 밀고 나가는 성실성이 있어야 비전을 달성할 수 있다. 


p349. 자네는 동생에게 동기부여를 해줬어. 좋아 그게 시작이지. 그런데 시작일 뿐이야. 이제 어떡해야 할까? 동생을 코치해줘야지. 이제 무엇을 해야 하는지, 다시 좋은 성적을 받으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해 줄 사람이 필요하다고! 그 아이에게는 계획이 필요해!


p355. 시작한 일을 예외 없이 반드시 끝내려다 더 나은 기회를 놓칠수도 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한 가지 활동을 중단하고 다른 하위 목표를 선택하더라도 궁극적인 관심은 여전히 굳건히 고수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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