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력보다 방향성

by 송창록

인생에서는 '목표에 얼마나 빨리 도달하느냐'보다 '어디로 향하고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속력보다 방향성이 인생에서 더 중요하다는 얘기입니다.


승진에 빗대서 이런 말도 유행했습니다. 산은 빨리 오르는게 중요한 게 아니라 끝까지 오르는게 중요하다고. 빨리 오르면 빨리 무능해져서 조기 퇴출됩니다.

'피터의 원리'입니다. '유능한 사람이 승진하면 무능해진다. 승진은 무능력의 단계에 도달했을 때 비로소 멈춘다.' '테크놀로지 섹터에서는 훌륭한 기술자가 상사가 되면 좋은 기술자를 잃고 끔찍한 관리자를 얻는다.' 구성원에게 가장 비극인 '어쩌다 리더'의 탄생입니다.

행복은 '방향성을 가진 삶에 대한 자기 인식의 반응 기제'입니다. 행복은 실체가 아니라 반응입니다. 어제 대비 오늘 더 나아갔다는 긍정적인 인식에서 오는 반응입니다. 오늘 대비 내일 더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반응입니다. 행복은 '만족'과 '기대'로 형상화할 수 있습니다.

행복은 타인과의 비교에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과거의 자기 자신과 현재의 자기 자신과의 비교에서 발생하는 반응입니다. 행복은 욕망과는 다릅니다. 욕망이 달성되면 허탈함이 지배합니다. 욕망은 목표의 달성이고 목표는 Volatile합니다. 방향성은 목표가 아니라 목적이며, Goal이 아니라 Vision이고 Mission입니다. 행복은 자기 자신이 방향성을 굳건히 지키고 있을 때 발생합니다. 행복을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라고 하는 이유입니다.

이 세상에 바꿀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지나간 과거와 타인입니다. 유일하게 바꿀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오늘을 사는 자기 자신입니다.

산에 오르는 것에만 눈이 멀면, 보지 못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 꽃 - 고은

내려갈 때 보았네

올라갈 때 보지 못한

그 꽃

2021년 1월 15일 스토리텔링

작가의 이전글Swarm Intellig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