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정은 Jul 15. 2023

간단한 노트 쓰기로 인생을 바꿀 수 있다면

<돈의 신에게 사랑 받는 3줄의 마법>, 후지모토 사시코 지음

 [책을 옮겨 적는 것은 명상과 마찬가지]

 펜을 움직여 종이에 적으면 그 내용이 현실에 반영됩니다.
 세상에는 성공하는 법, 부자 되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 차고 넘칩니다. 그런데도 실제로 성공하거나 부자가 되는 사람이 적은 까닭은 머릿속으로만 생각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돈의 신에게 사랑 받는 3줄의 마법>, 후지모토 사시코 지음



 <돈의 신에게 사랑 받는 3줄이 마법>은 말한다. 매일 간단하게 노트를 적는 것으로 인생이 바뀐다고. 물론 노트 쓰기에도 방법이 있고, 책은 그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준다. 기본 전제는 '생각은 곧 현실이 된다'는 것이고, 우리의 뒤죽박죽 섞인 생각을 잘 파고들어 지금의 현실을 만든 내 생각을 잘 정리하고(알아내고), 필요하다면 설정을 바꾸어서 현실을 바꾸는 것이다. 설정을 바꾸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그저 결정하면 되는 것이다.



1. 들여다보기 : 노트와 마주하며 감정을 정리하기

2. 내려놓기 : 원하는 설정을 결정한 후에는 모든 것을 우주에 맡기기

3. 설정변경 : 설정을 바꾸기로 결정하기




 단계별로 설명하자면, 1번, 들여다보기에서 내 감정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모두 쏟아내어야 한다. 누가 보면 큰일날 정도로. 그래야 내가 무의식 속에 설정한 나의 설정을 알 수 있다. 나는 게임 속의 캐릭터가 아닌, 게임을 하는 주체, 플레이어라는 것을 생각하면, 언제나 내 게임의 스테이지를 바꿀 수 있고, 난이도도 조정할 수 있다. 내가 선택한 게임의 스테이지에서, 나는 즐겁게 게임을 즐기면 되는 것이다. 




 재미있는 점은, 소원이 이루어지는 경로는 다양하다는 것이다. 그 수단을 통제하려거나, 내 눈 앞의 득실을 따지려는 건 의미없는 태도다. 우주에서 손해는 없기 때문이다. 내가 노력해서 얻든 뜻밖의 선물로 주어지든, 모두 내 소원이 이루어진 것은 동일하다. 나 또한 내 우주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행동하는 것이다. 내가 정말 소원이 이루어지길 바라고 그렇게 믿는다면, 자연스럽게 행동으로 옮길 것이기 때문이다.



돈도 시간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면 솔직히 어떻게 하고 싶어?



 책은 또한 말한다. 나에게 돈이란 무엇인지 계속해서 이미지를 확장시켜 보라고. 돈은 순환하는 것이며, 나는 언제나 기쁘게 돈을 통해 풍요로움을 느끼면 그것으로 족하다. 돈을 쓰며, 또 인생의 파도를 통과하며 내가 무엇을 느끼든 그것은 오로지 나의 감정이며, 그 모든 감정의 근본은 행복이다. 우주의 일부로서 경험할 수 있는 감사한 감정. 무슨 감정이 마음 속에서 피어오르든 모두 인정해주자. 외면하지 말고 포용하고, 그 감정의 밑바닥까지 파고들자. 그러기 위해서는 진짜 감정을 직시할 용기가 필요하다. 나의 꾸미지 않은 날 것의 모습을 말이다. 그 방법 중 하나는 나에 대한 칭찬 100개를 노트에 적는 것이다. 싫증을 잘 내는 것도, 편식하는 것도 나의 장점 중 하나로 바라봐주자. 




 나에게 중요한 것은 지금 행복해지겠다는 결정이다. 그것만으로 충분하다. 또 한 가지의 연습, 나를 두렵게 하는 10가지를 노트에 적어보는 것이다. 지금의 설정을 깨닫기에 좋은 방편이다. 그 감정을 하나하나 깊이 파고들어가보자. 왜 그것이 두려운지, 내가 만든 어떤 설정이 그것을 두렵게 만드는지.




 쓰기 좋은 노트와 펜을 구하자. 그리고 노트에는 무엇이든 쓴다. 책을 읽다가 좋은 구절, 무언가 좋은 생각이 떠올랐을 때, 고민되는 것이 있을 때 등등. 일관된 주제와 감정이 있을 것이므로, 내가 가진 설정을 알아내기에 정리하기에 좋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떻게 느꼈는지, 어떻게 생각했는지, 나는 어떻게 하고 싶은지, 나는 어떤 세계를 꿈꾸는지이다. 무조건, 내가 주어일 것.



1단계 (관찰) : 지금의 나를 직시한다.
  ① 감정을 있는 그대로 적는다(캐릭터 관점). 
  ② 사실과 환상을 구분한다(플레이어 - 우주적 관점).
  ③ 환상 부분을 깊이 파고들며 생각을 거듭한다.
     - 왜 그렇게 생각하는데? 어째서 그렇게 느끼는데? 그렇다면 내 설정은 뭐지?
  ④ 현재의 설정이 무엇인지 깨닫는다.
     - 나 스스로를 얽매고 있던 고정관념이나 설정이 내 현실을 만들었다는 것을 깨닫는다.

2단계 (감정) : 지금의 감정을 오롯이 느낀다.
   ① 1단계에서 도출된 현재의 설정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다시 한번 느낀다. 
     - 솔직히 어떻게 하고 싶어? 라고 자신에게 질문한다.

3단계 (결정) : 원하는 세계의 설정을 정한다. 
   ① 2단계에서 느낀 감정에 맞춰 설정을 바꿀지 말지 결정한다.
   ② 3줄로 정리한다. 




 중요한 팁이 있다. 지금의 고민을 해결할 방법이 있다면, 이미 해결된 것처럼 감사하고 우주에 맡겨버리는 것이다.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일도 마치 일어난 것처럼 미리 감사한다면, 언젠가 꼭 이루어진다. 미리 감사하고, 또 감사하는 것이 핵심이다.


 '모든 일이 행복하게 잘 풀렸습니다. 멋진 방법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최고의 방법으로 소원을 이루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소원이 반드시 이루어지는 비결은, 먼저 그 소원을 이루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지, 소원을 이룸으로써 실현하고 싶은 꿈이 무엇인지, 나 자신과 대화하면서 마음속에 떠올리는 것이다. 명확한 꿈을 이루고 싶어서 소원을 비는 사람은 그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어떤 행동도 조금도 괴롭게 여기지 않는다. 당신이 소원을 비는 이유는 무엇일까? 커다란 꿈을 '어렴풋이' 그려놓자. 




 모든 것은 당신에게 달려있습니다. 어떤 선택을 하든, 자신의 선택을 믿으세요. 그것만으로도 당신이 꿈꾸던 인생이 펼처질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러브 인 프렌치>, 사랑과 언어에 대한 논픽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