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OONY Apr 10. 2024

이상적인호구

좋은호구는낙관주의자가아니다

비관주의자는 바람이 부는 것을 불평한다.  
낙관주의자는 바람의 방향이 바뀌기를 기대한다.
현실주의자는 바람에 따라 돛의 방향을 조정한다.
- '불행한 철학자' 쇼펜하우어의 행복론
 



낙관주의자는 아무것도 행하지 않지만

이상주의자는 열심히 움직여 세상 어디든 갈 준비를 한다. 이상주의자는 바람의 방향이 어디를 향하든 노력하고 버텨낸다면 좋은 곳에 도달할 거라는 사실을 안다.

그러므로 나는 낙관주의자가 아니라 이상주의자가 되려고 한다. 적나라한 현실과 마주쳤을 때 몸을 돌려 도망치지 않으려 한다.

항상 몸을 사리고 아무것도 보려 하지 않던 과거와 달리 나는 지금 최선을 다하고 있다.


내가 현실에 발붙이고 있지 않은 것 같냐고 자조하듯 물었을 때, 너는 내가 그만큼 순수하고 착해서 그렇다고 했다.

아니, 너는 나에 대해서 잘 알지 못했다. 너는 내가 사람을 무작정 믿고 쉽게 마음을 열고 순수하게 감정을 표현한다고 생각하겠지만, 의외로 나는 계산적이다.


나는 사람들이 얼마나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며 감정적으로 막혀있는지 잘 알고 있다. 보통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그 단계에서 희망을 놓아버리고 사람들과 더 깊이 연결될 수 없다고 결론 내리고 마니까.

내가 좋아하는 호구들은 그 단계에서 넘어서서 다른 사람들과 나의 이기심을 인정하고 그 너머에 있는 일말의 가능성을 보고 포기하지 않았던 사람들이다.

그들은 공통적으로 조금 더 깊이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서 협력과 연대를 통해 자기의 세계를 확장시켰던 승리적 경험이 있었다.


그 사실을 확인한 이후로 나는 사람들을 더이상 놓지 않게 되었고 그들의 숨어있는 이타심과 자비심을 발견할 때까지 옆에서 기다려 주었다. 그리고 대부분은 내가 원하는 바대로 좋은 결과를 돌려주었다.

나는 그래서 사람의 마음을 재고 평가하고 분석하고 판단하기를 즐긴다. 마냥 순수하고 아름답게 포장하지도 않고, 이상화하지도 않으며 평가절하하거나 선입견을 가지고 마주하지 않으려 노력한다.

나는 단지 너의 굳은 마음의 너머에 존재하는 아주 말랑거리고 부드러운 속살을 만나고 싶었을 뿐이다. 모든 사람의 마음 깊은 곳에는 항상 순수하고 여리고 어리숙한 어린아이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좋은 호구는 대책 없는 낙천가가 아니라 행동하고 고민하는 이상주의자이며, 순수하게 사람을 대하지만 어떤 계산이나 판단도 하지 않는 바보가 아니라는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나는 네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강한 사람이다. 나는 상처받기 두려워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겁쟁이가 아니라 결코 사람에게 상처받지 않고 관계를 연결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상처받고 그 자리에 엎어져 있지 않기 위해 맷집을 키우는 중이라서 인생에서 그닥 큰 좌절감이 없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전글 호구의애쓰는일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