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은 때가 있다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포기하지 말 것

by 농신

저는 모든 일에 열정적이었습니다. 어렸을 때는 너무나 열정적이었고 의욕이 넘쳤습니다. 항상 젊은 혈기에 거창한 목표를 세우고 무리하게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무리하게 노력하다 보니 금방 지쳤습니다. 그리고 언제쯤 목표가 이루어질까 조바심 냈습니다. 노력하고 바로 눈앞에 결과가 나오길 바랐고, 그렇지 않으면 실망하고 좌절했습니다.


예전에 열렬히 좋아했던 여동생이 있었습니다. 알바를 하다가 우연히 알게 된 동생이었습니다. 처음엔 편한 동생 같아 장난도 치고 농담도 하면서 재밌게 지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흐르고 어느 순간부터 그 동생이 여자로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더니 그 마음이 점점 커져 사랑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좋아하는 마음을 주체할 수가 없었습니다. 하루 종일 그 애 생각이 나서 아무것도 못하고 밤잠까지 설칠 정도였습니다. 그때 처음 사랑의 열병이 무엇인지 깨달았습니다. 누군가를 주체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열병을 말이죠.


저는 너무나 열렬히 좋아해서 참지 못하고 성급하게 동생에게 고백을 했습니다. 그 동생이 빨리 제 여자 친구가 되길 원했습니다. 그러나 동생은 제 고백을 거절했습니다. 갑작스러운 저의 고백에 당황스럽다고 말했습니다. 그렇게 저는 차였고 너무나 마음이 아팠습니다. 열렬히 좋아한 만큼 상처도 컸습니다. 그리고 고백 후에 얼마 지나지 않아 일을 그만두었고 저와 그 동생은 자연스럽게 멀어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가끔 예전에 이 이야기를 떠올려 보곤 합니다. 그리고 이런 생각을 합니다.


그때 내가 성급하게 굴지 않았으면 어땠을까?
시간을 가지고 서로 호감을 키워갔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이제 와서 돌이켜보니 너무 성급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성급함이 모든 일을 망친 게 아닌가 싶습니다. 마치 씨앗을 심자마자 며칠 사이에 열매가 맺길 바란 것과 같았습니다. 사랑도 나무처럼 열매를 맺을 때까지 사랑과 관심으로 보살펴야 했는데 말이죠. 저는 그 일 이후로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최선을 다했지만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 때 실망하지 마세요. 자신의 노력은 헛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아직 때가 오지 않은 것입니다. 아직 열매를 맺을 시간이 되지 않은 것입니다. 열매를 맺을 때까지 그저 노력하고 기다리세요. 매일 물과 거름을 주며 가꿔주세요. 그렇게 하루, 한 달이 지나고, 봄, 여름이 지나면 가을이 올 것입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면 반드시 열매를 맺을 때가옵니다. 모든 일은 때가 있고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은 세상에 없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반드시 해는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