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내 생각대로 된다
삶은 자신의 생각대로 흘러간다고 생각합니다. 자동차 왕으로 불리는 미국의 자동차 회사 '포드’를 창립한 헨리 포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어떤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거나
할 수 없다고 생각하거나 둘 다 옳다.
이 말의 뜻은 결국 결과는 자신의 생각대로 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하는 생각 모두 맞습니다. 결국 생각대로 결과가 나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보면 세상은 지극히 주관적입니다. 세상을 ‘별거 아니다고 생각하면 별거 아니고, ‘어렵다’ 생각하면 한없이 어렵습니다. 세상은 언제나 그대로 있고 항상 자기 자신이 변덕을 부리는 것입니다.
‘플라시보 효과’라는 것이 있습니다. 병원에서 환자에게 한 실험인데 가짜 약을 진짜 약이라고 환자가 믿으면 약효과가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실제 병원에서 감기가 걸린 환자에게 아무런 효과가 없는 가짜 약을 처방 한 뒤 그 결과를 지켜보았는데, 실제 감기 약과 거의 비슷한 효과를 냈다고 합니다.
여기에 더 흥미로운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노시보 효과’입니다. 노시보 효과는 플라시보 효과와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진짜 약을 줘도 환자가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면 약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증상입니다.
참 신기한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짜 약을 줘도 진짜라 믿으면 효과가 있고, 진짜 약을 줘도 가짜라 믿으면 효과가 없다는 사실이 말입니다. 이 두 가지 현상을 본다면 가장 중요한 건 자신의 생각인 것입니다. 저는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 분께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당신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살고 계십니까?
"살기 힘들다. 세상살이 어렵다. 세상은 비극적이다. 현실은 비참하다. 세상은 호락호락하지 않다. 성공하는 것은 하늘에 별 따기만큼 어렵다. 가난한 자는 부자가 될 수 없고 부자는 계속 부자가 된다. 부자가 되는 것은 헛된 꿈일 뿐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사시나요?
"살기 참 좋아졌다. 세상살이 아직 살만하다. 세상은 아름답다. 현실이 행복하다. 세상은 싸워볼 만하다. 성공하는 것은 사람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가난한 자는 노력만 한다면 누구든지 부자가 될 수 있다. 부자가 되는 것은 노력에 달려있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사시나요?
자신의 삶을 객관적으로 둘러보세요. 어떤 삶을 살고 계신가요? 현재 자신의 삶은 지금까지 자신의 생각의 결과물입니다.
말하는 대로
말하는 대로 말하는 대로
될 수 있단 걸 눈으로 본 순간
믿어보기로 했지
마음먹은 대로 생각한 대로
할 수 있단 걸 알게 된 순간
고갤 끄덕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