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ster Seo May 02. 2020

77. 서른, 미리 알면 도움되는 것


1. 매일 건강을 챙겨라.

2. 자존감을 잃지 마라.

3. 오늘 나의 시간을 관리하라.

4. 개선하라. 

5. 항상 배워서 후배들보다 더 많이 알아라.

6. 지금 돈을 모아라.

7. 깔끔하게 입고 다녀라.

8. 내 일이라고 생각하고 하라.

9.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해라.

10.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라 





1. 매일 건강을 챙겨라.

아침운동, 점심 운동, 저녁 운동하라.

시간 될 때마다 하라는 것이다.

아프면 나 스스로 고통스럽다.

가족에게 피해를 주게 된다.

같이 병원 가야 하고, 밤새 간병해야 한다.

건강해야 뭐든 할 수 있다.

나는 일찍 자고,  매일 아침 2시간 운동을 한다.

나를 위해 가족을 위해.

아침운동은  나 스스로 하루를 시작한다는 의미도 크다.



2. 자존감을 잃지 마라.

나는 천재였어.

나 스스로 칭찬하라.

작은 일 하나씩 하라.

마무리하라.

스스로의 자존감이 높아진다.

나는 잘하고 있다.

모든 일은 자존감과 자신감이 없으면 이룰 수 없다.

내가 소중하고 중요하다.

자존감을 잃지 마라.



3. 오늘 나의 시간을 관리하라.

오늘 뭘 해야 할지 정하라.

내일 뭘 해야 할지 정하라.

갑자기 일이 생기면 거절하라.

모든 걸 다 해줄 필요는 없다.

시간이 없다.

나를 위한 시간, 나의 가족을 위한 시간도 모자란다.

시간이 남는다면 가족들과 근처 맛집에서 식사라도 같이 해라.

강의를 해달라고 한다.

5월은 안된다고 했다.



4. 개선하라. 

매일  어제 못한 것을 적어라

그리고  오늘 실천하라.

개선하라.

바꾸지 않으면 지금처럼 살게 된다.

나는 오늘부터 유튜브로 다시 영어공부를 시작한다.



5. 항상 배워서 후배들보다 더 많이 알아라.

코로나로 어수선한 시기다.

이때가 가장 좋은 기회다.

자격증을 딸 수 있고, 내가 하고 싶은 공부도 할 수 있다.

이 시기를 그냥 보내면 진짜 위기가 찾아온다.

2020년은 계속 이런 분위기이다.

이 시기에 실력을 쌓아라.

그래야 진짜 위기일 때  좋은 기회들이 생긴다.

회사를 관두게 되더라도 다른 회사로 이직이 가능해진다.

지금 배우지 않으면 다른 일을 할 수도 없고, 이직도 불가능해진다.

나는 지난 어수선한 시기에   클라우드 공부를 했다.

지금은 관리업무에서  관리업무와 클라우드 시스템 엔지니어 업무를 하고 있다.

마흔, 기생충이 되지 마라.

나이가 들면 은근히 직원들이 무시한다.

실력이  없을 때는 더 하다.

40 이후엔 일 하나는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일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조직에서 퇴사를 종용한다.

항상 배워서 후배들보다 더 많이 알아야 하는 이유이다.

나는 오늘도 컴퓨터 공부를 한다.




6. 지금 돈을 모아라.

지금 모아야 한다.

돈을 벌 수 있을 때 모으지 못하면, 나중에 돈을 벌지 못할 때는  모으지 못하는 건 당연한다.

평균 51에 퇴직하게 된다고 한다.

51살 이후에는 직업을 구하기 거의 불가능하다.

구하더라도 경비원 정도이다.

그래서 51살까지 돈을 모아야 한다.

51살까지 모은 돈으로 평생 먹고살아야 한다.

건물주가 되어 월세를 받아라.

집을 샀다면, 집을 담보로 연금을 받는 주택  연금을 받는 방법도 있다.

10만 원이라도 우습게 생각하지 마라.

코인에 투자하지 마라.

50만 원 넣었더니  3만 원이 되었다.

나는 주식으로 모으고 있다.

돈 버는 건 간단하다.  

모아 놓은 돈으로, 폭락하면 사고, 올라가면 판다.

10프로 정도까지 수익이 나면 바로 판다.

최근 3일 동안 미국 넷플릭스 주식으로 500만 원은 벌었다.

미국 주식은 1년에 250만 원 이상 수익이 나면 수익금에 22% 세금을 내야 하니 알고 투자하기 바란다.

주식은 돈이 생길 때 그냥 사면 100프로 손해를 본다.

폭락할 때 우량주를 사라. 

회복한다. 

돈을 번다.




7.  깔끔하게 입고 다녀라.

재벌도 대충 입고 다니면 대우를 못 받는다고 한다.

깨끗한 옷을 입어라.

매일 갈아입어라.

냄새를 관리하라.

시간 날 때마다  양치하라.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이 싫어하고 무시한다.

무시당하지 않으려면 외모와 냄새를 관리하라.

나는 매일 아침 운동을 하고 옷을 갈아입는다.

앞으로는 외모에 신경 쓰고, 냄새를 관리하겠다.




8.  내 일이라고 생각하고 하라.

코로나로 다들 집에 있다.

힘들어한다.

힘든 이유는  가족 간에 부딪히는 것이다.

부딪히는 이유는 아이보기, 밥, 빨래가 이유다.

내 일이라고 생각하라.

그렇지 않으면 계속 부딪힐 수밖에 없다.

아이 보는 것도 내 일이다.

밥하고 반찬 마련하는 것도 내 일이다.

나는 아침에 일어나면  운동하고, 밥을 하고, 빨래 널고, 세탁기를 돌린다. 

내 일이기 때문이다.

도와준다고 생각하면, 부딪힐 수밖에 없다.

내가 생각하는 내 일이어야 한다.



9.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해라.

가장 좋은 방법이다.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는 것.

건강, 배움, 돈.

이 모든 것이 나쁜 일을 일어나지 않도록 준비하는 것이다.

내 통장에 얼마가 있고, 언제 카드요금이 핸드폰 요금이 나가는지 챙겨라.  

경험하는 데는 돈을 써라. 

더 많은 이익이 생긴다.

만화방도 가보고, PC방도 가서 계좌를 등록하고, 찜질방도 가봐라.

AI 시대 준비는 측은 지심이 있어야 살아남는다.

남의 어려움을 돕는 것이다.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많은 것을 경험해야 한다.

아~  저거 불편해 보인다. 

고쳐보자.

이런 생각이  AI시대에 살아남는 법이다.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최악의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오늘 무엇을 해야 하나?

그것을 위해 무엇을 준비했나?


  



10.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라 

오늘도 가족 모두 큰 고통 없이 지나감을 감사한다.

인터넷 강의 듣느라, 인터넷 강의 봐주느라 , 숙제하느라 힘들다. 모두 힘들다.

하지만, TV를 보면 더 큰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많이 보인다.

나, 나의 가족은 오늘도 무탈하다.

주변에서 도움을 주어 큰 어려움 없이 잘 지낸다.

코로나로 감사한 분 들  만나지 못해 기프티콘  선물을 보낸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76. 2020년 대충 살아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