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
삭제가 힘들다. 주의 바란다.
모두 삭제를 하지 않을 경우 비용이 계속 나온다.
실습을 한다면 신규 계정을 만들어 해당 계정은 없애도록 하는 것이 필수다.
실습 소요시간 : 1일
생성은 쉽다.
삭제는 어렵다.
삭제하지 못해 비용 계속 나올 수 있다.
반드시 삭제가 가능한 신규 계정으로 만들어 사용하도록 해야한다.
가급적 실습 후 해당 계정은 폐쇄하도록 한다.
<1> 랜딩존 만들기
<2> SSO Enable과 계정 생성
<3> 삭제
<1> 랜딩존 만들기
1
반드시 AWS신규 계정을 만든다.
기존 사용 중인 계정은 오류가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신규 계정을 생성한다.
1) 기존에 만들어진 것이 없도록 한다.
렌딩 존을 돌리면 VPC 등 삭제 등 작업이 되는 데 사용하던 계정은 오류가 나서 랜딩존을 구성할 수 없다.
2) 마지막 리소스 모두 삭제 후에 , 계정을 폐쇄할 예정이다. 참고하기 바란다.
2
사전 준비 사항
1) 메일 계정 4개 준비는 필수이다.
작업 시에 반드시 신규로 만들어야 한다.
구글이나 야후에서 바로 만들어라.
2) 기존에 AWS계정으로 사용된 메일이면 안된다. 오류가 난다.
3
AWS 신규 계정으로 로그인
4
admin 계정을 생성한다.
IAM > admin 계정으로 로그온해 작업한다.
IAM > 대시보드 보면 로그인 링크가 있다.
해당 링크로 admin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버지니아 리전으로 변경한다.
5
Cloudformation으로 랜딩존을 만든다.
서비스 > 클라우드 포메이션 > 업로드 탬플릿 파일 > 다음 > 스택 이름 : seo-land4
6
모든 리전을 현재 리전으로만으로 변경한다.
7
준비된 4개의 이메일을 넣는다.
1) Sharded service 계정 입력
2) log Archive 계정 입력
3) 보안 계정 입력
4) 보안 경고 이메일 계정 입력
> 다음> 다음 > 체크 > 생성
생성하는데 1시간 걸린다.
8
cloudformation 완료 확인은
서비스 > code pipe line 가서 확인한다.
9
S3 생성 확인
6
ou (Organization UNIT )에서 계정 확인
7
SSO는 랜딩존에서 써야 한다.
외부 것을 쓸 수는 없다.
8
파라미터 스토어 확인--------- 키 관리 암호화........!!!!!
9
AVM (어카운드 밴딩 머신 ) 확인
AWS 계정을 만들어주는 서비스이다.
2가지 잘 쓰세요.
시스템 매니저
서비스 카탈로그 - 필요한 사람에게만 오픈
10
네트워크 관련 3가지 변경됨
1) 기본 VPC삭제됨
2) VPC flow logs 자동 활성화됨
3) config rule로 기본 enable 됨
<2> SSO Enable과 계정 생성
버지니아에서 작업
1
서비스 > sso > Enable AWS SSO
2
user 만들기
admin
3
그룹 만들기
그룹에 user 넣기
4
퍼미셔셋에서 권한 만들기
5
aws account > 모두 선택 > 사용자 할당 > 그룹 > 어드민 그룹 > 퍼미션 셋 > admin
6 대시보드
맨 아래 URL 접속
7
계정 암호 초기화
메일로 온다.
대문자 포함 암호 입력
8
로그인
<3> 삭제
삭제에 2시간 걸린다.
1
서비스 카탈로그 >
프로비전드 프로덕트 리스트 > 어카운트 > 4개 삭제함.
30분 걸림
다 지워지면 사라짐
계정 삭제도 답이 아니다.
리소스는 남아 있다.
돈이 나온다.
계정 삭제도 OU를 해지 후 지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OU에 팬딩이 걸려 작업을 하지 못한다.
2
서비스 카탈로그 >
포트폴리오
클릭
컨센트 레이트 삭제
3
포터 폴리오부터 지워라
4.
사용자 지워라.
5
프로덕트 지워라.
6.
cloud formation 삭제
7
스텍셋부터 지워라
비어 있지 않다고 오류 나는 경우는
들어가서 스택 인스턴스를 지워야 한다.
스택 인스턴스 지우는 법은 AWS Account를 복사하고
스택 셋으로 삭제해야 한다.
325533469392 입력
리전 입력
삭제
8
스택 지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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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3 삭제
10
안 지워지면 s3 버킷 폴리시 삭제 후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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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3 삭제 후
cloud formation
스택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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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매니저
파라미터 스토어 삭제
10개씩만 지원 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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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ganization 가서 삭제할 email 확인
AWS 로그인 화면 가서 각 계정 암호 초기화
shared-services 메일 계정 암호 초기화 > 로그인 > my account 맨 아래 가서> 체크, 체크, 체크, 체크 > 계정 닫기
security 메일 계정 암호 초기화 > 로그인 > my account 맨 아래 가서> 체크, 체크, 체크, 체크 > 계정 닫기
log-archive 메일 계정 암호 초기화 > 로그인 > my account 맨 아래 가서> 체크, 체크, 체크, 체크 > 계정 닫기
메인 계정에서는 suspended라고 나오면 정상이다.
14
sso 삭제
맨 아래 세팅
체크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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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메일이 잘못된 경우는 서포트 티켓으로 신청해야 삭제가 가능하다.
https://brunch.co.kr/@topasvga/2802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