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ster Seo Jan 11. 2021

72.대학교 1학년 - 1주 차 AWS교육

<1> 대상 : 대학교 1학년  컴퓨터 공학과 학생

<2> 대학교 1학년생에게 AWS에 대해 퀵하게 설명하다.



<1> 대상 : 대학교 1학년  컴퓨터 공학과 학생


1

목표

백엔드 개발자 , 빅데이터 처리 전문가


2

이제 IT를 하려면 클라우드를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기업이 이미 클라우드를 쓰고 있기 때문이다.


개발자나 인프라 담당자나 보안 담당자 모두 다 알아야 한다.

그래서, 나는 대학생에게 미리 실무를 알게 하기 위해 클라우드를 가르친다.

회사에서는 실무를 아는 인재를 채용하기 때문이다.


3

AWS KRUG에는 대학생 그룹도 있다.

벌써 여러 곳에서 대학생들이 활동을 하고 있다.

클라우드를 미리 알아야 지방대생이나 서울대 연고대가 아닌 대학생은 경쟁력이 생긴다.


4

4학년 전공 선택에 클라우드 시스템이 있다.

3학년 전공 필수에는 데이터베이스가 있다.

학교 수업에도 도움이 된다.




5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대학교 2학년이면 클라우드에서 간단한 개발을 해서 운영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른 이와 차별성이 없으면 취업에서 우위를 점할 수는 없다.

그래서 나는 대학교 2학년이면 클라우드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2> 대학교 1학년생에게 AWS에 대해 퀵하게 설명하다.


1

AWS에 대해 PPT로 133장 정리를 했다.

설명을 한다.

50장 정도 듣고 힘들어한다.

처음 듣는 용어들 ~~

데이터 베이스에 대해 질문을 한다.

설명했다.

그러나 잘 모르는 듯하다.

잠시 설명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2

웹서버 데이터 베이스 연동되어 돌아가는 것을 보고 싶다고 한다.

바로 만들어 줄 수 없어  별도로 정리해 추가해야겠다.


3

대학생에게 AWS 설명하기?

하루 50장까지만 한다.


2주 차 교육 때는

웹서버와 데이터베이스 연동되는 부분은 추가로 만들어 설명 하자.

웹서버와 데이터베이스 설명해주자

그리고 나머지 클라우드 기능에 대해 설명하자.

서버 생성과 웹페이지 만드는 법에 대해 혼자 할 수 있도록 여러 번 실습을 같이 하자.


4

3주 차에는  

나머지 클라우드 기능에 대해 하나씩 교육하자


5

기본 교제를 만들어 중1과 대1에게 교육을 한다.

그러나,  중1과 대 1은 관심이 다르다.

기본 교제를 기준으로  관심이 있는 부분에 대해 문서에 각각 추가 업데이트를 한다.

다음 아이는 업데이트 된 자료로 수업을 진행한다.


6

1주 차 수업은 마쳤다.

처음 듣는 클라우드 강의라 졸려한다.

당연하다.

듣고 다 알면 이상한 거다~

다음 주에는  원하는 서버와 DB 연결 부분을 알려주고 , 직접 할 수 있도록 교육해보겠다.


7

오늘 교육은  클라우드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는 조금 이해를 했다.

다음 주에 서버 만드는 실습을 해보면 좀 더 이해도가 높아지리라 생각한다.


1주차 대학교1학년 컴공과 학생  수업 끝


외부 활동도 준비를 해야한다.

https://velog.io/@prayme/%EB%8C%80%ED%95%99%EC%83%9D-IT-%EC%97%B0%ED%95%A9-%EB%8F%99%EC%95%84%EB%A6%AC-%EC%A0%95%EB%B3%B4-%EB%AA%A8%EC%9D%8C-feat.-RUFree-%EC%A3%BC%EB%8B%88%EC%96%B4



https://brunch.co.kr/@topasvga/1382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