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ster Seo Oct 25. 2020

63. 유니티 스크립트(4/4)


<1>  스타크래프트 아시나요?


1

마린

총을 쏜다.

공격을 받으면 체력이 떨어져 죽는다.


2

메딕

간호사

마린을 치료해서 체력을 올려준다.



공격을 받아 체력이 떨어지고, 치료해 체력을 올려주는것은  스크립트로 동작한다.




<2> 오늘 학습

1

게임 개발 스크립트 기초를 배우자


2

언어로  유니티에서 C#을 사용한다.


3

스크립트를 배워서,  나중에  게임 오브젝트(인물과 소품)와 연결 준비를 하자.




<3>  강의 개요

스크립트 작성하고,  스크립트 출력이 어떻게 나오는지 보자.



<4>  게임 개발하기 위한  3가지 알아보기
<5>  스크립트 만들어보기

<6>  스크립트를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하기

<7>  스크립트  실행하기

<8>  유니티 안에서 C# 기초 문법 실행해보기

<9> 요약





<4>  게임 개발하기 위한  3가지 알아보기

135


1

장면


2

인물과 소품  = 오브젝트


3

대본 = 스크립트






<5>  스크립트 만들어보기


유니티 준비  3가지

유니티 실행  > 프로젝트 > 새로 생성 > game1  > 생성



1

C#스크립트 만들기


Project   > Assets  >  (오른 마우스)  > Create > C# Script

NewBehaviourScript 를  hello1 로 변경


2

더블클릭 > 비주얼 스튜디오


계정이 없는경우 60일만 사용가능 하다.

초기 화면


void는 반환하는 값이 없다는 의미이다.



3

update 함수를 지운다.

지운후 화면



4

//  주석

실행되지 않는 코드

설명


5

hello를 콘솔로 출력하기 위해 한줄 작성한다.

세미콜론(;) 을 잊지 말자.



6

스크립트 저장하기

윈도 : Ctrl + S  






<6>  스크립트를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하기


게임 오브젝트 = 인물이나 소품에 연결시켜줘야 한다.

드래그 엔 드롭

인스펙터에 보인다.


1

오브젝트 1개 만들기


Hierarchy 에서   SampleScene > Main Camera > 오른마우드  Create Empty 하면  

GameObject가 생긴다.

오브젝트 선택



2

스크립트와 오브젝트 연결하기

프로젝트창의 hello1 을  Hierarchy에 만들어진 오브젝트에  드래드 엔 드롭으로 끌어 놓는다.

그러면, inspector 창에  hello1(Script)가 생긴다.



3

저장하기

 Ctrl + S  







<7>  스크립트  실행하기


1

Visual Studio 에서  실행하기

Unity에 연결  클릭  >  실행하기


2

유니티 콘솔 창에서 확인하기








<8>  유니티 안에서 C# 기초 문법 실행해보기


1

string ,int , float , bool 형에 대해 알아보자.


2

비주얼 스튜드오에 코드 추가


// 마린 정보 만들기

float 는  값에 f를 붙여줘야 에러가 나지 않는다.  // 문법



3

저장

ctrl + s


4

실행하기와 결과






<9> 요약


게임 구성  3가지


1

장면


2

인물과 소품  = 오브젝트


3

대본 = 스크립트



오늘은

대본 = 스크립트



다음엔

5장

180

오브젝트와 스크립트 연결

마우스를 누르면  반응하는지 확인할 것임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62. 유니티 게임-상속,오브젝트(3/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