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ster Seo Aug 18. 2021

(책후기) 실리콘 밸리 리더십-2021.8.11

2021년 8월 11일 출간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개인이 읽고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나의 역할 , 평범하게 회사 생활하는 직장인들에게   삶의 방향을 잡아 주는 책이라 판단된다.

책을  1/3 보고,  1/3 보고 , 1/3을 보게 되었다.

마음속에 내가 리더가 될 거도 아니고, 되고 싶지도 않아서 다 보기가 망설여졌다.

다 읽고 나니 삶의  방향을 잡아 주는 책이라 느꼈다.

꼭 리더, 관리직만 보는 책은 아니었다.

기술책도 좋지만 이 책을 꼭 읽어보기 바란다.


<1> 일대일 회의 추천한다.

<2> 30가지 리더십 비법 - 관리자로

<3> 모든 회의가 배움의 기회

<4> 회의 과부하~

<5> 위기상황에서 단계별 행동 수칙

<6> 성장을 가늠하는 질문

<7> 성과 관리가 능사는 아니다~

<8> IT시대 시간 절약하라.

<9>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라~

<10> 문화의 작은 도랑을 파라

<11> 반 몰입 상태를 유지하라.

<12> 예방이 최선의 관리이다.

<13>  바쁨의 유혹을 물리쳐라~

<14> 친절은 언제나 옳다.

<15> 개인 정리~


자~  실리콘 밸리의 리더십에 대해 알아보자



<1> 일대일 회의 추천한다.


직속 팀원들과 매주 만남.

가장 단순하고 믿을만한 방식.

팀 전체에 미치는 현재 사건에 관해 대화 기회이다.



<2> 30가지 리더십 비법 - 관리자로



일대일 회의를 가지라. 모든 회의를 배움의 기회로 생각하라.

아~  모든 회의를 배움의 기회로~.. 왜 이 생각을 안 해 봤을까.

집중도 잘 될 텐데...   앞으로  배움의 기회로 생각해보자~



회의의 과부하를 피하라~

나 역시 공감한다.  조카 강의를 하고, 스터디를 하고, 운동하고.. 매일 과부하 상태였다.

강의도 끊고, 스터디도 마치고 나니 시간적 여유가 생겼다.  이제 맘껏 다른 것 할 수 있게 되었다. 쉴 수도 있다.



위기 상황에 맞다고 뜨리면 단계별 행동 수칙을 따르라~

놀랐다. 단계별 행동 수칙이 있었다.  뒤에서 정리한다.


분위기를 읽고 행동하라. 현재 팀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우리나라만 분위기를 읽고 눈치를 보는 건지 알았는데.. 미국도 그렇다.  분위기~~ 팀원이 필요로 하는 것 무엇인지 읽어야 한다!


육감을 믿으라.


나의 성장에 얼마나 투자하고 있는지 자문하라~


리더로 모든 것을 해결하고 통제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마라.

의견을 수용해 생각을 수정하라.

다양한 사람으로 팀원을 구성하라.


임원으로서~

진심 어린 칭찬은 구성원을 춤추게 한다.

시기 적절한 칭찬으로 공짜 점수를 얻으라.


경영자로써~

묻지 말고 행동하라.

재앙을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책은 3부로 구성된다.

넷스케이프에서 관리자로~

애플에서 임원으로~

슬랙에서 경영자로~



<3> 모든 회의가 배움의 기회


일정 뽀개기

일정표로 하루 일과를 본다.

예정 회의는 몇 건인지?

일정 없는 여유시간은?

이번 회의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  나와 시작은 같다.  일정을 적어놓고 일정 뽀개기이다.  

// 그런데  다른 점이 있다.  이번 회의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에 대해 나는 그리 많은 고민을 하지 않는다. ^^  좀 개선해야겠다~~

// 내일부터  미리 회의 준비를 해서 정리해서 들어가 보자~



<4> 회의 과부하~



이런 사태가 벌어지는 것은  당신은 무엇을 할 수 있고  없는지를 판단하는 유효한 내적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일을 떠안고 끝까지 완수한다. 매번 그렇게 한다.

// 아~   내가 그렇다. 그냥 다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다행히 요즘은 ,  히스토리 모르는 비용 부분은 담당자에게 이관한다.  기존 히스토리 모르는 작업은 잘 해왔던 동료에게 이관한다.

//  둘 다 잘 처리되었다^^



<5> 위기상황에서 단계별 행동 수칙


내가 이 상황을 처리할 적임자 인가?

이 상황의 맥락을 완전히 이해했는가?

정보가 신뢰할 만한가?

일관적이지 않은 모순점을 발견했는가?

다양한 관점에서 조리 있게 설명할 수 있는가?

나는 어떤 편견을 가지고 있는가?

이 상황에 대해 나의 감정상태는 어떠한가?

7단계를 검증 후에도  내가 이 상황을 처리할 적임자 인가???



<6> 성장을 가늠하는 질문


// 개인적으로 성장을 좋아한다.

// 이 책에 글로 표현해 놓은 내용이 있어 공유한다!!!


자기 평가 질문

나의 강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



개선이 필요한 점은 무엇인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가?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회사가 도움을 주는가?

// 나의 강점은....................   개선 필요한 점은....... 왜......... 노력은?.............



<7> 성과 관리가 능사는 아니다~


// 듣고 싶던 이야기였다!!!


명확히 설명하라.

내가 요구한 건 XYZ 였는데 , 당신은 ABC를 가져왔습니다.


그 격차를 메울 측정 가능한 구체적인 조치에 합의하라.

주의점은 성장하도록 돕는 정상적인 과정의 일환이어야 한다.


성과 관리 스위치는 꺼두자~




<8> IT시대 시간 절약하라.


브라우저 링크 정리?


핸드폰 알람 정리?


이 메일?

읽고 싶은 건 즐겁게 읽어라.

나머지는 지워라.

// 나도 메일은 지운다. 따로 나중에 봐야 하는 건 옮겨 놓는다.  중요한 메일을 놓치지 않게 된다.

// 모든 메일을 보고 참견하려면 24시간도 모자라다.


삶?

시간의 우선순위 정하기

위 내용을  1천 번을 반복한다.



<9>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라~


벽에 걸어 놓은 글 보다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라~



<10> 문화의 작은 도랑을 파라


<11> 반 몰입 상태를 유지하라.



<12> 예방이 최선의 관리이다.


// 나쁜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라~   이 말과 같다고 생각한다.

// 항상 조심하고 , 준비하고, 대응하라~


적절한 대비 방법?

서면 도구를 활용해  이 상황의 기본 구조를 정립하라.

계획의 초안을 작성하되, 이 상황과 관계없는 3명에게 확인받으라.

이 변화로 영향받을 개인, 팀 모두를 리스트업 하라.


소통 계획을 수립하라!!

1대일 대화

Q&A



<13>  바쁨의 유혹을 물리쳐라~


메일 보냈는데 ~

당신의 메일 내용을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모르겠다~ 라고  이야기 한다.

바쁨으로 생기는 현상이다.



<14> 친절은 언제나 옳다.


친절의 리더십은 믿음을 준다.

상황을 명확하게 설명한다. 가능한 한 반복해서, 차분하게 설명한다.

어떤 질문에도 통찰 깊은 대답을 할 수 있다. 자기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 공부를 철저히 하라.

시작되면 상황을 감시하고 실시간으로 피드백 제공하고 유익하고 교육적인 방식으로 다른 플레이어에게 새로운 정보를 알려주어라~

재앙에 맞닥뜨려도 결코 평점심을 잃지 않는다.



<15> 개인 정리~


나는 산길의 물고를 터주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거 같다.

내가 산길을 일일이 낼 필요는 없다.


친절한 리더십은  리더가 아니라도 하는 게 좋은 거 같다.

상황을 명확히 설명하고, 깊은 대답을 하기 위해 공부를 철저히 라는것.

다른 플레이어에게 새로운 정보를 알려주는 것

평정심을 잃지 않는 것


바쁨의 유혹을 극복하자.

바쁘기 때문에 대충 하는 것을 좀 줄이자.

//나는  많은 것을 하기 위해 대충 하고  있다~  여러 가지 하는 게 재미있어서..  바쁨을 좀 줄여보자.


재앙을  대하는 법이라니~   아주 좋다.

서면 도구 이용,  

관계없는  3명에게  물어본다. 

영향받는 사람 리스트업 , 

1대일 대화, 

Q&A 반드시 하라.  // 꼭 필요.


상대에게 명확히 설명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서로 생각하는 바가 항상 다르다.


시간의 우선순위를 정하자.

불필요한 것을  지우자~


위기상황에서 단계별 행동 수칙

회의의 과부하 피하기

1대 1 대화의 중요성


나의 강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

개선이 필요한 점은 무엇인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가?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마지막으로

눈치껏 회사 생활하라는 이야기도 있었다.

서양도 동양도 마찬가지♡

이 책에서 아주 많은 것을 배웠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책후기) 레시피로 배우는 아두이노 쿡북 - 202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