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 애터미의 디지털 혁신 사례
<1> S&P 500 기업 중 2027년 사라질 것으로 예상 75%
<2> 디지털 혁신 긍정적인 측면
<3> 디지털 전환의 어려움과 당면 과제
<4> 아마존에서 이야기하는 혁신의 4가지
<5> 애터미 소개
<6> 애터미 3가지 진행함
<7> 개인 정리
<1> S&P 500 기업 중 2027년 사라질 것으로 예상 75%
수많은 비즈니스가 경쟁적으로 새롭게 만들어지고 있으며
이를 앞서 나가지 못하는 기업은 도태된다.
실제 리테일 사례
1
산업 전반의 비즈니스 경계 모호해짐.
우버, 넷플릭스 등 기존 고객들에게 위협됨.
2
공급망의 혼란, 수요의 변화
기업의 부담 증가.
3
고객의 기대치
4
기업문화와 조직의 관성.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부재, 권한 이양 부재, 잘못된 지식 관리.
5
데이터 보안
개인정보, 지적 재산권 필수
6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
현재 모든 프로세스를 재 검토해야 한다.
레거시 프로세스 개선 필요.
<2> 디지털 혁신 긍정적인 측면
1
빠른 신제품 출시
잠재 고객의 참여 증가
2
디지털 플랫폼
데이터, 민첩성
3
운영비용 절감
4
주주 가치 극대화
<3> 디지털 전환의 어려움과 당면 과제
1
기업이 지양하는 비즈니스 목표와 조직, 구성원, 비즈니스 목표를 어떻게 맞춰 나가야 하는지?
2
기술 부채 제거
빠르게 새로운 기술에 적응 하나?
3
적시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 능력 배양
4
증가하는 비즈니스 요구사항
5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4> 아마존에서 이야기하는 혁신의 4가지
컬처= 문화
메커니즘 = 프로세스
조직
아키텍처
1
컬처= 문화
아마존의 16가지 리더십 원칙
경영철학, 사훈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고, 오너십을 가진 빌더를 고용, 크고 깊게 생각하고 실행한다.
빠르게 실행해보고 실패하더라도 혁신의 중요한 과정으로 이해한다.
2
메커니즘 = 프로세스
아이디어를 의미 있는 혁신으로 바꾸는 실제적인 행동.
Working Backwards 즉, 기획 단계에서부터 고객의 입장에 서서 제품을 사용할 고객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고민
미래 언론 보도 기사 , FAQ를 미리 작성 = PR / FAQ 작성.
3
조직
싱글 스레드팀
크건 작업 해결 한수 있는 단일팀을 만들어야 한다.
4
아키텍처?
셀프서비스를 통해 혁신을 실행할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
디지털 혁신 워커셥
최소 기능 제품 MVP
최신 트렌트 개발과 혁신
5
Digital Innovation 워크숍 이란?
리더십 원칙 + Working Backwards로 DIP , Digital Innovation Program이라는 디지털 혁신 워커숍을 통해 경험해보도록 제공함.
워크숍에서 도출된 부분은 POC , Prototype- Pilot - MVP를 만들도록 한다.
<5> 애터미 소개
1
Not Success , But Service
성공이 아니라 섬김이다.
2
고객의 성공을 경영의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PainPoint를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6> 애터미 3가지 진행함
1
해외법인과 임직원 C 레벨 교육 - 아마존 교육
아이디어 엑셀러레이트 워크숍
해외 PainPoint를 가지고 워크숍 진행함.
2
아마존 다이나모 디비 중심으로 데이터 베이스 현대화
AWS 프로페셔널 서비스팀, 설루션 아키텍터와 10주간 데이터베이스 재설계함.
실시간 데이터 집계 아키텍처 프로젝트 진행
수시간에 걸리던 집계를 수초만에 처리가 가능해짐
고객의 요청에 부합함
3
이커머스 쇼핑몰의 현대화
CAF (Cloud Adaptio Framework) 워크숍
부서별 대표자 13명 (운영/전략/비지/인프라)
방해 요인 식별됨.
4
이커머스 쇼핑몰 아키?
아마존 오로라
멀티 리전을 사용해 글로벌 서비스 예정
<7> 개인 정리
CAF (Cloud Adaptio Framework) 워크숍이 글로벌 서비스에 도움이 된다.
https://brunch.co.kr/@topasvga/2439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