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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aster Seo Jun 27. 2022

6탄-3. 롯데백화점의 데이터 기반 본업 경쟁력 강화

<1> 롯데 백화점 규모

<2> 롯데 백화점의 통합 데이터 플랫폼

<3> 배운 것

<4> 개인 정리



<1> 롯데 백화점 규모


전국 32개 백화점

21개 아웃렛

3개 쇼핑몰

온라인몰(롯데 ON)




<2> 롯데 백화점의 통합 데이터 플랫폼



1

데이터로부터 어떠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지가 중요하다.

가설을 세우고, 이를 증명해보자.


2

유통업의 벨류체인 6개 영역?


제조

소싱&머천다이징

공급망 관리

세일즈&오페레이션

고객 관리&마케팅

라스트 마일 배송



3

백화점은 일반적인 리테일러와 달리 아이템 단위의 상품보다는  아래 사항이 중요하다.

브랜드의 운영과 퇴점

효율적 운영

판매 전략

고객 마케팅

점포별 고객 서비스



4

백화점의 핵심 벨류 체인은?

소싱&머천다이징

세일즈&오페레이션

고객 관리&마케팅


5

소싱&머천다이징?

트렌드에 맞는 신규 점포 입점시키고

어떤 점포를 다를 곳에 확장시킬지가 데이터를 통해 해결하고 싶은 과제이다.



6

세일즈&오페레이션?

점포별로 점포가 위치하는 상권의 특성, 고객 특성을 기반으로   데이터로 해결하고 싶은 과정.

점포별로 상권분석

어느 지역 어떤 고객에게 집중해야 하는지 확인 가능해짐.



7

고객 관리&마케팅?

기존 대면 관리로 관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구매주기에 따라 고객 관리 프래임워크를 구축하고 구체화 진행 중이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부분을 시도하고 있다.




<3> 배운 것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 파악하고 실행


1

왜 하는지?

회사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잘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가 무엇이고  왜 해결해야 하는지 객관적인 정의가 필요하다.

고객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하는 AWS  WBW(Working Backward Workshop)이 도움이 됨


2

FAST FAIL

바로 실행해 볼 것을 권장한다.

AWS는 큰돈을 들이지 않고 빠르게 실행이 가능하다.

빠르게 실행해보고 실패해보라.


3

문제의 해결을 단계적으로 접근하라.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설을 수립하고, 이 가설을 검증하는 부분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를 쪼개서 하나씩 해결하자.


4

향후?

최근 CCTV를 활용해  고객의 동선 확보 가능해짐

고객의 동선 분석을 통해  백화점을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


우수고객 관리

고객의 구매 패턴 기반으로 혜택 리포트로 제공 예정.




<4> 개인 정리


회사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AWS로 바로 실행해 볼 것을 권장한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설을 수립하고, 이 가설을 검증하는 부분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https://brunch.co.kr/@topasvga/2439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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