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롯데 백화점 규모
<2> 롯데 백화점의 통합 데이터 플랫폼
<3> 배운 것
<4> 개인 정리
<1> 롯데 백화점 규모
전국 32개 백화점
21개 아웃렛
3개 쇼핑몰
온라인몰(롯데 ON)
<2> 롯데 백화점의 통합 데이터 플랫폼
1
데이터로부터 어떠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지가 중요하다.
가설을 세우고, 이를 증명해보자.
2
유통업의 벨류체인 6개 영역?
제조
소싱&머천다이징
공급망 관리
세일즈&오페레이션
고객 관리&마케팅
라스트 마일 배송
3
백화점은 일반적인 리테일러와 달리 아이템 단위의 상품보다는 아래 사항이 중요하다.
브랜드의 운영과 퇴점
효율적 운영
판매 전략
고객 마케팅
점포별 고객 서비스
4
백화점의 핵심 벨류 체인은?
소싱&머천다이징
세일즈&오페레이션
고객 관리&마케팅
5
소싱&머천다이징?
트렌드에 맞는 신규 점포 입점시키고
어떤 점포를 다를 곳에 확장시킬지가 데이터를 통해 해결하고 싶은 과제이다.
6
세일즈&오페레이션?
점포별로 점포가 위치하는 상권의 특성, 고객 특성을 기반으로 데이터로 해결하고 싶은 과정.
점포별로 상권분석
어느 지역 어떤 고객에게 집중해야 하는지 확인 가능해짐.
7
고객 관리&마케팅?
기존 대면 관리로 관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구매주기에 따라 고객 관리 프래임워크를 구축하고 구체화 진행 중이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부분을 시도하고 있다.
<3> 배운 것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 파악하고 실행
1
왜 하는지?
회사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잘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가 무엇이고 왜 해결해야 하는지 객관적인 정의가 필요하다.
고객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하는 AWS WBW(Working Backward Workshop)이 도움이 됨
2
FAST FAIL
바로 실행해 볼 것을 권장한다.
AWS는 큰돈을 들이지 않고 빠르게 실행이 가능하다.
빠르게 실행해보고 실패해보라.
3
문제의 해결을 단계적으로 접근하라.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설을 수립하고, 이 가설을 검증하는 부분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를 쪼개서 하나씩 해결하자.
4
향후?
최근 CCTV를 활용해 고객의 동선 확보 가능해짐
고객의 동선 분석을 통해 백화점을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
우수고객 관리
고객의 구매 패턴 기반으로 혜택 리포트로 제공 예정.
<4> 개인 정리
회사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AWS로 바로 실행해 볼 것을 권장한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설을 수립하고, 이 가설을 검증하는 부분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