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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aster Seo Jul 04. 2022

6탄-2. Data Lake를 넘어 Data Mesh로

 Data Mesh 소개

 Data Mesh 구현


<1> 왜 Data Mesh 인가?

<2>  Data Mesh를 잘 사용하기 위한  AWS  서비스를 보자

<3> 개인 정리



<1> 왜 Data Mesh 인가?


1

마이크로 서비스 기반 아키텍처

데이터 레이크는 중앙 집중식 구조이다.

중앙 집중식의 문제도 있다.

효과적인 아키텍처가 필요해졌다.

 Data Mesh는 분산 기반 아키텍처를 사용한다.


2

 Data Mesh는

셀프서비스 데이터 플랫폼을 사용한다.

권한 관리, 데이터 공유, 검색을 사용

데이터 과학자는 고객.


3

 Data Mesh는

데이터 소유권한 각 도메인 팀에 있다.


4

 Data Mesh 접근 방식?

생산자 ------------ 도메인 : 디지털 광고-------- 소비자 1, 소비자 2

생산자 ------------ 도메인 : 커머스      --------  소비자 2

생산자 ------------ 도메인 : 제조 ---------------- 소비자 2, 소비자 3




<2>  Data Mesh를 잘 사용하기 위한  AWS  서비스를 보자


1

AWS Lake Formation?

데이터 글루와 통합되어 운영된다.

데이터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

데이터를 공유하는 역할울 한다.


2

아마존 레드 쉬프트?

아마존 레드 쉬프트에서 Data Mesh를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보자.


3

레드 쉬프트의 서버리스 기능

Data Mesh는 데이터 도메인별로 레드 쉬프트를 운영해야 한다. 이경우 서버리스 기능을 활용하자.

데이터 공유 기능- 교차 계정에서 사용 가능하다.


4

아마존 아테나?

연합 쿼리를 제공한다.

아테나의 경우보다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 가능.

레드쉬프트, 오로라 디비, 다이나모 디비, EMR , Hbase와도 연동이 된다.

내계정과 교차 계정을 제공한다.


5

교차 판매 적용 사례 

A를 구매한 사람에게 다른 B, C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것


6

JP모건 사례

소비사 금융, 상업 금융 조직이 각각 데이터 레이크를 별도로 가지고 있다.

민감 데이터 관리  Lake Formation의 태그로 관리

공개해도 되는 것 퍼블릭,  공개 못하는 것은 센스티브로 태깅한다.


7

데이터 매쉬가 모든 조직에 맞는 건 아니다.

단일 데이터 레이크가 접한 한 것도 있다.




<3> 개인 정리


Data Mesh 접근 방식 3가지를  알아보자.

교차 판매 적용 사례를 이해 하자

민감 데이터 관리  Lake Formation의 태그로  관리하자.

데이터 매쉬가 모든 조직에 맞는 건 아니다.



https://brunch.co.kr/@topasvga/2439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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