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클라우드로 도약하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해야 하는 이유
<1> 클라우드 시장
<2>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해야 하는 이유
<3> 글로벌 전략?
<1> 클라우드 시장
국내 3조 원
동남아 9조 원
일본 11조 원
글로벌 320조 원
<2>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해야 하는 이유
1
검색도 구글 등 1위만 사용, 한국 네이버 나머지는 없어져 감
클라우드 시장도 마찬가지, 미국 아마존, MS, 구글 사용 중.
글로벌에서 사이즈를 키우지 않고는 살아남기 힘들다.
2
데이터 주권?
미국 클라우드 기업 사용 중.
유럽국가들은 데이터 유출 우려.
3
아직은 클라우드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아시아는 아직 20~30% 클라우드 전환, 70%는 클라우드 미전환.
참고
보스턴 컨설팅 그룹 https://www.bcg.com/
4
유럽국가들이 클라우드 CSP를 만들려고 함.
네이버가 자체적인 기술력, 상품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유럽은 IaaS 중심, 네이버는 SaaS , AI 서비스가 많다.
한국의 눈높이를 맞추면 세계화가 가능하다.
검증이 된 클라우드.
<3> 글로벌 전략?
1
일부 소수국가에 집중
일본과 동남아 시장 집중
유럽, 미국으로 확장.
2
일본, 싱가포르 리전 확장 한 상태
한국과 동등한 수준의 서비스 제공 중
3
지역의 ICT 강자와 협업하여 진행하는 방향
국내 기업과 동반 해외 진출
소버린 클라우드 (Sovereign Cloud)로 협력.
고객이 클라우드로 이전할 때 데이터 주권과 엄격한 로컬 운영이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고객은 데이터 위치, 클라우드 보안 및 클라우드 운영과 관련된 투명성을 요구합니다.
로컬 주권 요구사항을 충족
각각의 지역에 맞는 클라우드를 만드는 것으로 진행.
참고 자료
Sovereign 주권자
https://www.oracle.com/kr/cloud/sovereign-cloud/
다음
https://brunch.co.kr/@topasvga/2944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