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ster Seo Jun 02. 2018

56. 나쁜 일이 1도 일어나지 않도록 미리 확인하라.

36가지 알면 좋은 것

나쁜 일을 모두 사전에 처리하라.

그러면 앞으로  좋을 일만 생길 것이다 ^^


1. 나쁜 일이 1도 일어나지 않도록 미리 확인하라.

2. 때론 사자처럼, 때론 여우처럼 살아라.

3. 회사일은 팀장과 같은 속도감을 느끼라.

4. 사소한 것은  따지지 마라.

5. 한번 결정한 일은 가급적 지켜라.

6. 실패는 필수다.

7. 시간 대비 효율성이 적다면 하지 마라~

8. 성공한다는 것은 미래를 보고  먼저 도달하는 것이다.

9.  잘 나갈 때 겸손하라.

10. 연봉 1억 받고 싶다면 오래 다녀라.

11.  마음이 안정되어야 한다.

12. 회사를 떠날 수 있으려면 그만큼 실력을 키워야 한다.

13. 회사 직원에게 당신 개인정보를 알려주지 마라.

14. 회사의 양아치와  절대 관련되지 마라.

15.  단호히 거절하는 습관을 들여라.  

16. 내가 손해만 보지 않으면 되는 것이다.

17. 부자는 항상 경험에 투자한다.

18.  연봉 7천 이상이면 더 이상 돈에 연연하지 마라~

19. 본인이 제일 잘하는 일을 하라.

20. 모든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21. 현실을 직시하고, 나만의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라. 

22. 지금 당장 행복해져라~

23. 설명은 이야기하듯 하라!

24. 죽음을 생각하며 시간 낭비하지 말아라.

25. 돈에 영혼을 팔지 마라.

26. 어설프게 답하지 마라.

27.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일은 바로 하는 게 제일 좋다.

28. 비교하며 불행해하지 마라.

29. 매일 1시간은 산책하라.

30. 잠시 상대 입장에서 생각하라.

31. 기대가 크면 실망이 크다.

32. 죽는다. 그러니 너무 걱정 말고, 두려워하 라~

33. 돈 자랑하지 마라.

34. 종이에 해야 할 일을 써라. 시각화하라.

35. 가장 안전한 길이 가장 위험하다.

36. 모든 것을 숫자로 표시하라.



1. 나쁜 일이 1도 일어나지 않도록 미리 확인하라.

나쁜 일은 피해 가는 게 가장 좋다.

피하지 못하는 것이라면, 반드시 완료될 때까지 적극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나중에 나에게 태풍으로 닥쳐올 수도 있다.

미리 대처하라.

병원 건강검진 같이 미리 점검하라.

매달 피곤하기 전에 미리 하루씩 휴가를 내고 쉰 적이 있다.

그해에는 아픈 일이 없었다.


  

2. 때론 사자처럼, 때론 여우처럼 살아라.

늑대가 나타나면 사자가 되어 물리치고,  함정이 나오면 여우처럼 피해가야 한다.

복잡한 사회이 때문에  한가지 신념만으로는 살아갈 수가 없다.

어느 회사나  양아치가 있다.

약한 모 보이지 말고 때론 사자처럼, 때론 여우처럼 대하라.

그러면 스트레스를 받게 다.



3. 회사일은 팀장과 같은 속도감을 느끼라.

그래야 회사생활이 덜 피곤하다. ^^

팀장이 급하게 요청 오는 건은  바로 시작을 한다.

원하는 속도로 일면 스트레스가 적다.

해줘라.

팀장과 같은 속도로 일해라.



4. 사소한 것은  따지지 마라.

크게 시간이 들거나 수고가 드는 게 아니면 해줘라.
내 맘과 틀려해주지 않고 고민하고 스트레스받지 마라.
간단한 건 해주고 잊어버려라.

물건 살 때도 비싸지 않은 것은 따지지 마라.
피곤하지 않게 사는 법이다.

요즘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SMS로 결재 기록이  날아온다.

금액이 크지 않으면 계산하고 문자를 나중에 대충 봐라.

작은 일은 너무 신경 쓰지 않고 살아라.



5. 한번 결정한 일은 가급적 지켜라.

그러나, 어려우면 포기해라.

결정한 일은 그냥 하면 된다.

그래야 신뢰를 잃지 않는 사람이 된다.

신뢰가 없으면 인간관계가 힘들어진다.

진정하기 힘든 일이라면 포기할 줄도  알아야 한다.

이건 아니다 싶거나, 정 못하는 일은 포기하라~

개인은 포기가 가능하다.



6. 실패는 필수다.

인생은 실패의 연속이다.

시련을 주어 성장하게 만든다.

시련은 정상적인 것이다.

실패했다면 그 실패 이유를 반드시 밝혀라.

그래야 다음에 실패를 안 하면 된다.

시련을 잘 다룰 줄 아는 사람이 되어라.

실패는 나의 약점, 무지함을 깨닫게 해 준다.

근본적으로 변화하게 해 준다.

실패는 나에게는 책을 읽게 해 주었다.

많은 내공을 쌓게 해 주었다.

프로젝트 일정으로 문제가 된 경험이 있었다.

다른 회사로 이직했을 때, 일정 관리를 잘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역시 무리한 일정은 잡는 게 아니다.



7. 시간 대비 효율성이 적다면 하지 마라~

그 시간에 다른 생산적인 일을 하거나,

일찍 퇴근해 가족을 행복하게 해 줘라.

이걸 안 함으로  다른 좋은 기회를 가질 시간이 생길 수 있다.

자동화하려 했다.

개발하는데  몇 달이 필요하다.

실제  몇 번 사한다면 자동화 안 하는 편이 낫다.

정말로 필요한 일인지 고민해라.

반드시 지금 해야 하는 일인지 다시 한번 살라.

기회비용을  생각하라.



8. 성공한다는 것은 미래를 보고  먼저 도달하는 것이다.

개발자 되고 싶다면, 50%는 미리 전문 개발자가 되어 있어야 한다.

계속 공부만 하는 게 아니다.

미리 기획하고, 간단한 서비스를 만들어라.



9.  잘 나갈 때 겸손하라.

나대다가 관두거나  면직되는 얘들을 많이 봤다.

성공하고 잘 나가는 건 운이  99%이다.

당신이 뛰어나고 똑똑해서가 아니다.

뛰어난 건 부모님 덕이다.
되는 건 회사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것이다.
운이 좋고 주위에서 잘 도와준 덕분이다.

당신 연봉을  7천만 원 이상 받는 이유를 아는가?

경쟁회사가 연봉 7천만 원 주기 때문이다.

당신이 똑똑해서 7천만 원을 받는 것이 아니다.

연봉을 더 받고 싶은가?

연봉을 많이 주는 금융권으로 가라.

나는 겸손하게 살려 노력한다.

나를 과대평가하지 않는다.



10. 연봉 1억 받고 싶다면 오래 다녀라.

전문가가 되어라.

지금 힘든가?
그러면 상담을 받아라.
외부에 있는 선배들에게 고민 상담하라.

결과

'내가 제일 잘하는 일을 하라'
컴플라이언스 쪽으로 외부 부서와 연결된 일을 하라는 선배의 하우를  공유받았다

내가 잘하는 일을 했더니 성과가 났다.

선배의 노하우를 듣고  추가 업무를 해서 많은 것을 배웠다.



11. 마음이 안정되어야 한다.

불안해하지 마라.

사람은 모두 죽는다. 
자동차사고, 화재사고, 암으로 사망하고 있다.

내가 예외라고 생각하고 살고 있지만 닥칠 일들이다.

내게 그런 일이 닥치더라도 당연히 일어나는 일중 하나로 받아들여라.

나는 불안해하지 않는다.

'세상에 큰 일이란 없다'는걸 알고 있다.

어차피 다들 죽는다.



12. 회사를 떠날 수 있으려면 그만큼 실력을 키워야 한다.

떠날 준비가 안되었다면, 최대한 회사에 있는 것이 가장 좋다.

생존이 우선이다.

내 주변에 퇴사해서 낮은 급여를 받는 단순직으로 이동하게 되는 동료들이 많다.  

회사 다니며 한 분야의 전문가는 반드시 되어야 한다.
한 분야에서 독보적이어야 한다.

일반 업무만 하다 보면 갈 곳은 없다.

회사는 힘들지만, 나가면 지옥이다.

나는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고, 모르는 것은 물어봐라.

새로운 기술은 책을 통해 배운다.

실력을 키우고 전문가가 돼라.



13. 회사 직원에게 당신 개인정보를 알려주지 마라.

이용당하고 무시당한다.

주변인에게 당신 개인정보나 속마음은 다 이야기하지 마라.

당신을 이용하고 당신을 깔보게 된다.

모두 당신 마음 같지 않다.

솔직한 것과  쓸데없는 정보를 주변인에게 이야기하는 것과는 다르다.

개인정보나 주며 무시당하지 마라.

 역시 개인정보는 최대한 알리지 않는다.



14. 회사의 양아치와  절대 연관되지 마라.

피해라.

신경 쓰지 마라.

남의 일 신경 쓸 시간도 없다.
내가  즐겁게 살기도 벅찬 세상이다.
양아치와  양아치 동조자들과 상종 하지 마라.

나는 글로벌 인재와 경쟁하기 위해 공부한다.

스스로의 실력을 쌓고, 외부 모임을 통해 실력을 키운다.



15. 단호히 거절하는 습관을 들여라.  

'집에 일이 있어 힘들어요~'

거절하지 못하면  당신의 생명이 줄어든다.

집에 일이 있어 힘들다고 이야기하라.

꼭 답변하지 않아도 되면  답변하지 마라~

거절하지 못하면, 당신은 소중한 시간을 쓸데없는 데 사용하게 된다.

당신 가족의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친하지도 않은데 부탁을 들어주려 야근까지 해서 자료를 주었다.

답변은 "내겐 필요 없는 자료네요~"였다.

그리고 더 요구한다.

무슨 일이든 처음에 거절하라.

 시간과 내 가족의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16. 내가 손해만 보지 않으면 되는 것이다.

남의 연봉이 많은 것을 부러워하지 말라.

내실을 다져라.

회사생활은 어차피 다 같은 노예일 뿐이다.

연봉 많은 사람은 그만큼 운도 좋고 노력한 사람이다.

내가 그 나이가 돼서 연봉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내실을 다져라.

나는  전문성을 키웠다.

운 좋게 사람 많이 뽑을 때 지원하여 이직에 성공했다.



17. 부자는 항상 경험에 투자한다.

경험으로 다시 돈을 벌게 된다.

나는 돈을 쓴다고 생각하지 고 경험을 쌓는다고 생각하고 돈을 쓴다.

투자금이 문제다.

 역시 그랬었다.

예전에 주말 강의를 해서 돈을 더 벌어 별도로 필요한 돈을 마련했다.



18. 연봉 7천 이상이면 더 이상 돈에 연연하지 마라~

7천부터는 연봉에 올라도 크게 만족도가 오르지 않는다.

회사 오래 다니거나 퇴직 후를 준비하는 게 더 중요하다.

회사 오래 다니면 연봉은 자연히 오른다.



19. 본인이 제일 잘하는 일을 하라.

그래야 당당해지고 그 일로 돈도 계속 벌 수 있다.

제일 잘하는 걸 계속해서 전문성을 높여야 한다.

일반 업무를 이것저것 하는 제네럴 리스트는 살아 남지 못한다는 게 증명되었다.

전문성  한 가지는 있어야 원하는 기업에 갈 수 있다.

당신의 전문성은 무엇인가?

제일 잘하는 것은 무엇인가?

누구보다 잘하는가?



20. 모든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스스로 납득해야 한다.

일은  해봤다가 중요한 게 아니고,

얼마나 심도 있게 했냐가 중요하다.

중요한 것은  회사 내 평가가 아니다.

'글로벌 인재와 비교해 실력이 있는가?'이다.

엔지니어라면  구글이나 페이스북 엔지니어와 경쟁해도 이길 수 있는가? 를 고민하라.

최소한 동등한 실력인가?

영양가 없이 회사 내에서 경쟁하지 마라.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내 것으로 만들어라.

책을 사서 봐라.

나만의 공부법으로 공부하라.

나는 대충 1번 본다 -> 상세히 본다 -> 설명한다.

나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 원하는 것을 이루도록 해라~

일에서 그냥 스쳐가는 사람이 되지 마라~

맡겨진 일은 나의 자존심이 되도록 하라~

스스로 만족하지 못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21. 현실을 직시하고, 나만의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라. 

꾸준히 실천해라.

그래야 원하는 걸 이룰 수 있다.

지금 원하는 게 무엇인가?

현실 직시가 중요하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의 범위에서 실천하라.

갑자기 백장자나 대통령이 될 순 없다.

구체적 목표가 없으면 할 것과 하지 않을 것을 구분하지 못한다.

쓸데없는 일에 매달리게 된다.

지금 나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것을 하면 된다.



22. 지금 당장 행복해져라~

좋아하는 것을 지금 하라.
행복해진다.
아침 걷기 , 점심 농구,  점심 냉면 먹기. 저녁 책 읽기~

매일 반복한다.

그럼, 나는 매일 행복해진다.



23. 설명은 이야기하듯 하라!

우리 두뇌는 한정되어 있어 본인이 이해하는 방식으로 압축해서 이해한다.

그래서 쉽게 이야기가 되도록 설명해야 한다.

누군가에게  설명해야 할 일이 생기면 이야기하듯 설명하라.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24. 죽음을 생각하며 시간 낭비하지 말아라.

지금 죽음을 걱정할 필요 없다.

죽을 때는 제정신이 아닌 상태로 죽는다.


소식하고, 아프지 않도록 운동하는 게 중요하다.

생각지도 않았던 암으로 죽거나 교통사고 질병으로 죽을 수 있다.

그러니, 미리 걱정하지 마라.

살면서 죽을 고비도 몇 차례 넘긴다.

어렸을 때 죽는 것을 고민하고 잠 못 이룬 적이 많았다.

괜한 짓을 했다.

살면서 연탄가스로 죽을뻔했다. 돈 벌어 보일러 집으로 이사했다.
수영을 못해 죽을뻔했다.

수영장에 다녔다.

죽지 않도록 대비해라.

이후, 난 수영을 배워 두 번째 죽음에서 살았다.



25. 돈에 영혼을 팔지 마라.

그런 실수를 하기도 한다.

평생 기억에 남아 지워지지 않는다.

나중에 뒤 돌아봤을 때 정말 창피하고 부끄러웠다.



26. 어설프게 답하지 마라.

정확히 원하는 것이 아닐 수 있다.

그냥 평범한 답변을 하다 보면 시간 낭비만 될 뿐이다.

내가 알지 못하면 답변하지 마라.

문의가 왔을 때 심사숙고하라.

지금 바로 답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계속 상황을 보라.

최종에 결정하는 것이 좋은 경우가 많다.

정보를 많이 들어라.

모든 정보를 듣고, 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해석해서 납득한다.

중요한 일은  검색해 보고 지인과 논의하고 답변하라.



27.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일은 바로 하는 게  좋다.

결정된 것은 바로 실행하라.

통계적으로도 빠르게 실행하는 것이 더 낫다.


지금 바로 하라.

실행하다 보면 일이 늘어나고, 시간이 더 들어가게 된다.

나 역시, 결정된 것은 바로 실행했을 때  가장 좋은 성과를 가져왔다.

상황을 해결로 전환시키는 것이다.

해결 이후,  여유롭고 자신감이 넘치게 된다.



28.  남과 비교하며 불행해하지 마라.

지금에 만족하라.

비교해 부족하다고 불행하다고 느끼지 마라.

어제의 나와 비교하라.


시력을 잃은 분들이 산책하는 길이 있다.

시력을 잃어가는 분들이 미래를 준비하는 산책길이다.

시력을 잃은 분이 꼭 불행하다는 건 아니다.

그냥 지금에 만족하라.



29. 매일 1시간은 걸어라.

걸으며 생각하.

어려웠던 문제들이 풀린다.


움직여라.

걸으며 생각하라.

나 역시 걸으며 참 많은 어려움을 해결했다.

걷는것은  나에게 많은 문제를 해결해 주었다.



30. 잠시 상대 입장에서 생각하라.

잠시 그 사람이 되어보라.

상대방 입장이면 어떨까 꼭 생각해보고, 메일을 보내거나 이야기하라.


생각뿐만 아니라 그 사람이 돼봐라~

메일을 쓸 때 상대방의 입장에서 써봐라.

메일 쓸 때 상대에게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쓰면 그 사람도 기꺼이 공감하고  도와준다.



31. 기대가 크면 실망이 크다.

어떤 일이던 기대는 하지 마라.


좋은 일이 계속 생기도록 기획해라.

부자가 되고 싶은가?

주말 강의를 해서 추가로 돈을 벌어라.

단지, 너무 많은 기대는 하지 마라.

나는 약간의 돈으로  정기 복권도 산다.

좋은 일이 계속 생기도록 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32. 죽는다. 그러니 너무 걱정 말고, 두려워하 라~

모두들  지구를 잠시 스쳐갈 뿐이다.

100년 후. 200년 후,  누가 나를 기억하겠는가?


회사 평가를 좀 못 받아도 괜찮다.

100년 후 누가 나의 평가를 기억하겠는가?

회사 평가가 나를 평가하는 건 아니다.

진정한 내면의 나에게 물어봐라.

나는 진정 실력이 있는가?

걱정마라.

지금부터 하나씩 해나가면 된다.



33. 돈 자랑하지 마라.

과하면 시기를 부른다.

잘 산다고 자랑하지 마라.
큰 걱정 없이 사는 걸 얘기해도 시기가 생긴다.
겸손해야 오해가 없다.

항상 겸손해라.

겸손하지 않아 큰 실수를 하는 동료를 보았다.



34. 종이에 해야 할 일을 써라. 시각화하라.
해야 할 일을  적어라.

글을 쓰면 머릿속이 비워진다.

우선순위를 정한다.

하나씩 정리하며 두줄을 그어 나간다.

기분이 너무 좋다.



35. 가장 안전한 길이 가장 위험하다.
안정된 상태에서 일하라.

봉급 잘 나오고 인센티브 나온다면 유지하라.

운이 좋은 것이다.

지금이 가장 위험한 순간이다.

그래서 나는 매일 자기 발을 한다.



36. 모든 것을 숫자로 표시하라.

숫자로 이야기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명확히 이해를 한다.

나는 오늘도 모든 것을 숫자로 표시하고자 한다.

오늘도 100점짜리 하루를 보내고자 한다.

숫자는 나의 무기가 된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55. 50까지  다니려면  전문성을 가져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