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ster Seo Jun 04. 2018

57. 성과 내는 법. 눈앞에 한 가지 문제를 완료하라

IT분야 24년 차.

외국계 ISP, 네이버 , SK 근무


이 글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맞는 부분도 있고, 틀린 부분도 다.

무조건 따라 하지 말고,  개인 판단해서 받아들일 건 받아들이고 버릴 건 버려라.


1.  지금 눈앞에 있는 한 가지 문제부터 해결하라.

2. 퇴근 후 바로 시작하라.

3.  다른 선택을 했을 때, 나머지는 언제 할 수 있을지 정하라.

4. 시각화하라.

5.  2가지 일을 동시에  하지 마라.

6.  중요하고 급한 일부터 시작하라.

7.  10권을 사서 읽어라.

8.  진정 원하는 게 무엇인지 정의하라.

9.  좋아하는 일을 하라.

10. 내가 가장 중요하다.

11. 내가 제일 잘할 수 있는 일을 하라.

12. 원하는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들어라.

13. 매일 일을 작게 나눠서 처리하라.

14. 과정을 즐겨라.

15. 하 1가지는 배워라.

16. 나의 속도로 일해라.

17. 한계를 인정하라.

18. 겸손하라.

19. 시뮬레이션하라.

20. 실수 원인  찾아라 

21.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일에 시간낭비를 하지 라.

22. 결정이 어려우면 종이 가운데 선을 긋고  장단점을 쓰고 점수를 매겨라.

23. 예의가 경쟁력이다.

24. 잘 들어.

25. 구체적인 목표를 정해야 성공 가능성이 3배 높아진다.

26. 행복해하는 것을 적고 목표로 잡아라.

27.  되는대로 해라. 너무 애쓰지 마라.

28.  하루 1시간  무조건 운동하라.  

29.  매일 감사하라.

30.  하루 30분 명상하라.

31. '삶은 새옹지마'이다. 너무 걱정 마라.

32. 모두 죽는다. 그러니 무서울 게 없다.

33. 거절할 때는 단호하게 바로 거절하라

34. 숫자로 이야기하라.

35. 시간을 구매하라.

36. 경험을 사는데 돈을 써라.

37. 하루 7시간 이상 자라.

38. 회사의 좋은 점 3가지를 찾아 활용하라.

39. 취직은 열정을 보여주세요!

40. 가족 모두 힘을 합쳐야 1억 빛을 해결할 수 있다.

41. 소득보다 적게 써라.

42.  회사 20년은 다녀라



1.  지금 눈앞에 있는 한 가지 문제부터 해결하라.

지금 눈앞의 일에 집중하고 마무리하라.
24시간 내로 처리해야 하는 것인가?

이번 주 처리해야 하는 것인가?

이번 달에 무조건 해야 하는 것인가?
실행하라.
실행이 답이다.

반드시 해결하라.

지금 눈앞에 있는 중요한 일부터 처리 완료하라.
완료 후에 두 번째  일을 하라. 그래야 성과가 난다.



2. 퇴근 후 바로 시작하라.

미뤄 놓은 일은 무엇인가?

시작하라.

그렇지 않으면 평생 시작하지 못한다.

종이에  해야 할 일을 적어라.

우선순위 정해라

책상에 포스트잇으로 붙여 놓고 시작해라.

시각화해야 한다.

스마트폰 캘린더 앱으로 일정 관리하라.

개인이 원하는 일에 성과가 난다.

이란 아는 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 공자 -

하고 싶은 일을 바로 실천하라.

나중이란 없다.

그 시간도 못 낸다면, 성공할 시간도 행복할 시간도 내지 못한다.

죽기 전에 가장 후회하는 것 중에 하나가

"그때 해볼걸"이다.



3.  다른 선택을 했을 때, 나머지는 언제 할 수 있을지 정하라.

현재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다.

지금 못하는 것은 내일이나  주말에 한다고 계획하라.

운동 대신 가족 돌보기를  선택을 했다면?

'운동은 점심에 한다.'라고 생각하면 된다.

오늘 못한 운동은  주말 산보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다른 일 진행하기가 수월했다.



4. 시각화하라.

포스트잇에 내가 할 일을 책상에 붙여놓아라.

건강, 자격증, 창업 준비....



5.  2가지 일을 동시에  하지 마라.

하나도 제대로 못한다.

일정이 두 개면  하나는 다음으로 변경하라.

너무 많은 일을 하지 마라.

 일정이 계속 겹치게 되고 힘들어진다.

급하게  하다 보면 하나는 소흘 해진다.

무료 강의와 책모임 2가지를 한 번에 했다.

강의 자료들도 제대로 수정 못해 재탕이다.
하나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다.



6.  중요하고 급한 일부터 하라.

그것만 하는 것으로도 시간이 모자란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내일 내가 죽는다고 해도 먼저 해야 하는 일인가?

회사일은 팀장에게서 요청 온 일을 우선으로 하면 좋다.

그래야 힘들어지지 않는다.

일을 하다 보면 계속 추가적인 일이 생긴다.

그러고 나서 내 일을 하라.
남의 일을 해주느라 오늘 하루를 보내진 않았는가?



7.   10권을 사서 읽어라.

1권의 책 읽으면, 10년의 내공이 쌓인다.

10권이면 100년의 내공이 쌓인다.

30살이건 40살이건  요즘은 뛰어난 사람이 승리한다.

책은 당신을 뛰어나게 만들어준다.

나 역시 어려운 시기에  책 30권 사서 읽고 큰 도움을 받았다.

서점 가서 책사 기를 추천한다.

문제가 해결된다.



8.  진정 원하는 게 무엇인지 정의하라.

돈을 1년에 1억 벌고자 하는 것인가?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이후에 어떻게 목표를 달성하는 것인지 생각하게 된다.

목표 달성에 집중하게 된다.

내가 원하는 건 재미다.

내일 죽는다고 하더라도, 오늘재미있는 일을 계속하고 있을 것이다.

나는 20년 동안  직장생활 중이다.
아직 재미있게 나의 일 하고 있다.



9.  좋아하는 일을 하라.

좋아하지 않으면 시간이 나지 않는다.

하루에  8시간씩 매일 해야 하는 일이다.

10년은 해야 하는 일이다.

좋아하는 것이 어떤 것인가?
지금 하기 싫은 일인데 생존 때문에 하는 것인가?

그렇다면, 퇴근 후 3시간과 주말에는  좋아하는 다른 일을 하면 된다. 



10. 내가 제일 중요하다.
가족이 중요하다.

회사는 나를 위해 다니는 곳이다.

내가 즐거워야 하고 행복해야 한다

회사에 올인하지 마라.

내가 죽을 거 같으면 직장을 관두어라.

죽지만 마라.

다른 좋은 일은 반드시 생긴다.

출근해서는 회사일을 하.

일하지 않으면 당당하지 못하게 된다.

당당하지 못하면 불안하고, 불안하면 아무 일도 되지 않는다.



11. 내가 제일 잘할 수 있는 일을 하라.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라.

회사생활을 오래 할 수 있다

오래 다녀야 월급도 많이 받는다.

한 분야에 전문가가 되면 남이 함부로 하지 못한다.

의 자존감도 높아진다.

DNS전문가 카페 운영하며 전지식을 쌓았다.

네이버 DNS담당자로 입사했다.

한 분야에 3년 이상은  계속하라.

전문가가 될 수 있다.



12. 원하는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들어라.

내 것이 아니면 아무 소용이 없다.

세상엔 정보가 너무 많다.

교육은 받아도 그때 잠시 이해가 갈 뿐이다.

사람들은 그냥 본 것을 내 지식으로 착각을 한다.

지금 바로 할 수 있는지 테스트해 보라.

그게 내 실력이다.

지금 시간 내서 스스로 공부하고 이해해야 한다.

내 것이 되면 자존감이 높아지게 된다.

내 것 만들기 위해 정리하.

나는 에버노트에 정리하고,  브런치에 정리해 내 것으로 만든다.



13. 매일 일을 작게 나눠서 처리하라.

일을 나누면 성공기회가 더 많아진다.

나는 매일 작은 일 한 가지는 성공한다.
성공을  느끼고 즐거워한다.

맛집을 가는 것도 나에겐 성공이다.

점심 운동한 것도 나에겐 성공이다.

나는 오늘도 성공했다.



14. 과정을 즐겨라.
과정에서 얻은 지식은 누구도 가져갈 수  없다.

공부하는 과정을 즐기고자 했.

시험에 떨어져도 공부한 것은 남는다.
손해는 없다.

올해는 운 좋게 원하는 자격증도 2개 취득했다.

성취감도 생기고 자존감도 높아졌다.



15. 하루 1가지는 배워라.

30살이건 40살이건 배워라.
요즘은 많이 아는 사람이 이긴다.

계속 배워야 살아남는 시대다.

나는 오늘도 배운다.

배운 지식으로 동료들과 같이 이야기를 할 수 있어 좋다.



16. 나의 속도로 일해라.

나의 스타일로 일해라.

그래야 일이 잘 된다.

나의 속도로 일해야 제대로 할 수 있다.

스트레스도 덜 받게 된다.

나의 속도  나의 패턴으로 일처리를 한다.

잘된다.



17. 한계를 인정하라.

모든 것은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인정하지 않음으로 힘들어하지 마라.

인정하면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원한다고 지금  대통령이 되거나, 재벌이 될 수는 없다.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생활해야 한다.

승산이 없으면 싸우지 마라.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법이다.

이순신 장군의 100전 100승 전략은 미리 승리하도록 준비해 놓고 싸움을 한 것이다.

나는 한계를 인정한다.

현실을 직시하고, 내가 정한 구체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오늘도 실천한다.



18. 겸손하라.

나는 나를 과대평가하거나 칭찬하지 않는다.

주변에서 나대다 실수하는 팀장 둘을 보았다.

자신의 힘을 과신하며 나대다가 퇴사하게 된다.

직원들들 괴롭히지 마라, 단체로 인사팀과 대표에게 항의한다.

성추행하지 마라
 그냥 끝난다.



19. 시뮬레이션하라.

실행하기 전에 시범 적용하라.

중국에서는 '우칭'이라고 항상 가설을 세워 검증한다.

성공 확률이 훨씬 높아진다.

나는 주변 사람에게 항상 의견을 묻는다.

그리고 반영한다.

그리고, 그 동의를 기반으로  진행한다.

시뮬레이션도 했더니 이슈가 적었다.



20. 실수 원인  찾아라. 
다음엔 같은 실수를 안 하면 된다.

실수하더라도 내가 무가치한 것이 아니다.

실수는 그냥 실수일 뿐이다.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고, 소중한 사람이다.

실수했다고 삶이 무너지지 않는다.

나는 오늘 실수했다.

기다린다.

해결이 잘 되었다.
예전 회사에서 내가 컨트롤할 수 없는 일정을 마감일로 잡았다.

마지막에 일정으로 문제가 되었다.

그 후로 내가 통제하지 못하는 일정은 잡지 않는다.

실수는 나를 성장시킨다.



21.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일에 시간낭비하지 라.

어수선한 시기에는 구체적  목표 한 가지 세우고 달성하기 바란다.

어수선할 때일수록  내가 원하는 걸 해야 한다.

자격증을 준비하거나 영어 공부해라.

첫 회사, 회사가 인수된다고 한다.

어수선한 1년 시간이 그냥 갔다.

최근 회사의  어수선함.
이번엔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다.

자격증 공부해서 2개 땄다.

이제 나에게  '어수선함' = '나를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다.



22. 결정이 어려우면 종이 가운데 선을 긋고 장단점을 쓰고 점수를 매겨라.

결정 못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한 가지가 100% 좋은 게 아니기 때문이다.

종이 한쪽은 80점, 한쪽은 60점이면, 80점으로 결정하면 된다.

일하다 보면,  급하고 중요한 일이 생긴다.

그럴 경우 "지금 이것을 하지 않으면 이런 이런 부분에 문제가 생깁니다"라고 명확히 보고하라.

빨리 결정해 실행하지 않으면 큰 손해를 보는 일도 있다.

나중에 본인에게 문제가 생긴다.

최대한 정보를 수집해 나중에 결정하는 게 좋을 때도 있다.

반드시 지금 결정해야 하는지 판단하라.

정보가 많을수록 결정 성공 확률이 높다.

너무 빠르게 아무렇게나 결정해 낭패를 보는 경우도 많다.

종이에 선긋기 법을 사용하라.

의사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23. 예의가 경쟁력이다.

예의 바르고 친절하면 눈에 뜨인다.  

발탁된다.

예의 없는 사람과 상종하지 마라.

예의 바르면, 모든 행운이 함께한다.

심지어 불합격자도 나중에 합격되는 경우가 있다.

나의 지인 중, 예의 바른 직원 2명은  모두 좋은 평가로 좋은 회사에 합격했다.

대기업은 레퍼런스 체크가 필수이다.
나쁜 평가를 받으면 바로 탈락이다.



24. 잘 들어!

7은 듣고 3은 이야기하라.

가족의 이야기를  들어라.

동료의 이야기를  들어라.

듣는 것도 연습해야 한다.

최대한 많이 들으려 노력해라.

많이 듣고 나면, 이해하는데 항상 큰 도움이 되었다.



25. 구체적인 목표를 정해야 성공 가능성이 3배 높아진다.

"3개월 내로 10킬로 감량하기"를 구체적인 목표로 한다.

목표 없이 한다는 건  안 하는 것과 같다.

나는 1년에 3개의 목표를 세우고 하나씩 실행하고 있다.

올해 목표 2개를 달성했다.



26. 자신이 가장 행복해하는 것을  목표로 잡아라.

이런 좋은 기대감들이 나를 성장시키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

나는 걷기를 시작했다.

기분도 좋아지고 몸이 한결 가벼워짐을 느꼈다.

출근해서 일도 더 잘되었다.



27.  되는대로 해라. 너무 애쓰지 마라.
- 어머님 말씀 

그러나, 어떤 일이 생기면 적극 대응해야 한다.

우리는 시련을 탁월하게 다룰 줄 아는 사람이 되면

좀 더 행복해질 수 있다.
삶은 시련의 연속이다.
시련을 잘 해결해 나가는 게 삶이다.

오늘 아침 실수를 했다.

물어보니 잘 처리가 되었다.

잘 처리 안되면 어떠한가.

며칠 더 고생하면 될 뿐이다.



28.  하루 1시간  무조건 운동하라.  

운동은 정신적으로 힘들 때도 무척 도움이 된다.

몸이 건강하면 마음이 건강해진다.

오늘 일정이 없다면 무조건 움직여라.

많은 작가들은 매일 걸으며 문제를 해결한다.

많은 성공한 이들은 매일 1시간 이상 운동을 한다.

나도 미세먼지가 없으면 아침  운동을 한다.

몸도 가벼워진다.
 하루 일이 훨씬 수월해진다.



29.  매일 아침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라.

나는 항상 감사한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겸손해진다.

나대다가 잘리지 않는다.

돈이 나가면 그 돈이 가져다준 혜택에 대해 감사하라.

나는 오늘도 살아있음에 감사한다.

나는 죽을 뻔한 경우가 3번 있었다.

초등학교 때 1번, 중학교 때 연탄가스와 수영으로.

덤으로 사는 인생이라고 생각하고 살고 있다.

나는 오늘도  감사한다.



30.  하루 30분 명상하라.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다.

마음이 안정되면 모든 것을 잘할 수 있다.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공기를 느껴라~

마음이 안정되어야 모든 것을 잘할 수 있다.

어제 하루를 되돌아보라.

매일 반성하는 시간을 꼭 가져라.



31. '삶은 새옹지마'이다. 너무 걱정 마라.

나쁜 일이라 생각했는데 나중에 보면 좋은 일이었다.

직장에서 관둬야 할 것 같은 압박을 받는가?

직장에서 제대로 된 평가를 못 받는가?

대기업으로 이직했다.

이직해서 더 재미있게 잘살고 있다.

연봉도 2,000만 원 이상 올랐고, 평가도 좋았다.

운이 좋은 것이다.

지금 어려운 상황이 나중에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된 것이다.



32. 모두 죽는다. 그러니 무서울 게 없다.

살면서 공포를 없애는 한 가지 방법이다.

누구든 죽는다.

누구든 병든다.

누구든 빈손으로 간다.

나는 오늘도  무서울 것 없이 일처리를 하고 있다.



33. 거절할 때는 단호하게 바로 거절하라

어설프게 거절하면 계속 부탁을 받게 된다.

정중히 단호하게 거절해야 한다.

그래야, 당신의 시간을 아낄 수 있다.

가족과 보내는 시간을 늘릴 수 있다.

나는 거절을 잘 못했다.

주말 나의 시간을 낭비하게 되었다.

내 가족 돌볼 시간이 줄어들게 되었다.

거절도 연습이 필요하다.

단호히 거절하라!

'이러 이런 상황이라 제가 할 수 없습니다.'



34. 숫자로 이야기하라.
숫자로 이야기하는 것이 나의 가장 강력한 무기 중 하나가 된다.

오늘부터 숫자로 이야기하라.
회계지식부터 쌓아라.

순이익 = 수익- 비용이다.

숫자가 의사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당신의 무기가 될 것이다.



35. 시간을 구매하라.

큰 만족도를 가져다준다.

시간은 내 생명이다.

시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나는 승용차로 이동하는 게 빠르면 승용차를 타고 간다.

차 막힐 시간에는 지하철을 타고 이동한다.

시간을 아껴 원하는 여러 가지 다른 일도 처리하게 되었다.



36. 경험을 사는데 돈을 써라.

경험은 나중에 쓸데없이 들어가는 시간을 줄여준다.

시간 줄임 = 유능함이다.

유능해지려면 경험에 돈을 써야 한다.

나는 여러 가지 다양한 경험을 사고 있다.

경험은 나를 성장시키고 재미있게 해 주고 다음번에 시간을 아껴주고 있다.

나는 물건을 사는 게 아니다.

경험을 사는 것이다.



37. 하루 7시간 이상 자라.

푹 자야 한다.

현인들이 말하 제일 중요시하는 것 중 하나가 숙면이다.

일찍 자고 푹 자라 ~

정상적으로 숙면을 취하지 않으면, 컨디션이 좋지 않아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한다.



38. 회 좋은 점 3가지를 찾아 활용하라.

통신비, 운동시설, 의료비 지원을 활용하라.

곧 없어질 제도들이다.

회사 복지는 없어지기 전에 알아보고 많이 이용하라.

좋은 점을 잘 이용하면, 혹 회사 업무상 불만이 생기더라도 다 상쇄하게 된다.

나에게 도움이 되고, 회사도 도움이 되는 것이다.

주어진 복지는 적극적으로 누려라.

셔틀버스 중단 등  나중엔 안 좋은 방향으로 계속 변화가 된다.

지금 회사의 좋은 점 3가지는 알아보고, 잘 활용하라~




39. 취직은 열정을 보여주세요!

구직자에서 물어라  "어떤 걸 보면 되나요?"
열정을 보여주면 취업에 합격한다.

개발자라면 깃허브에 열정이 표시되어 있어야 한다.

나는 카페에 수많은 자료를 정리해 올렸다.

면접 시에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명을 물어봐서 답했다.

모든 면접관이 해당 네이버 카페를 들어가 본다.

네이버 입사 합격.

나는 지금도 브런치에 나만의 기술자료를 올리고 있다.



40. 가족 모두 힘을 합쳐야 1억 빛을 해결할 수 있다.

빚은 고민 한다고 나아지지 않는다.

더욱 괴로워질 뿐이다.

요즘은 졸업과 동시에 몇천만 원 빚쟁이가 된다.

빨리 빚을 갖지 않으면, 삶이 점점 힘들어진다.

빚 갚는걸 1순위로 해라.

나의 경우도 학자금, 생활비로 빚이 있었다.

매일 받는 독촉 전화와 저녁마다 찾아오는 사람.

신용카드 5개로 돌려 막았다.

다행히 가족 모두 벌어, 빚 대부분은 해결했다.

신용 카드도 빚이다.

이자가 높은 것부터 갚아라.

단기에 못 갚으면 장기로 바꿔라.



41. 소득보다 적게 써라.

적은 돈으로 생활하라는 것이다.

그래야 몇 년 후  갑작스럽게 생기는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다.

생각지도 않은 돈이 나가는 시기가 온다.

적게 쓰고 돈을 모았다.

갑작스러운 부모님 병원비가 발생했다.

다행히 모은 돈  1천만 원으로 부모님 병원비를 낼 수 있었다.

적게 쓰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구매하지 않는 것이다.

지금 이걸 사지 않으면 다른 걸 할 수 있지 않을까?



42.  회사 20년은 다녀라

20년 다니려면 한 분 전문가가 되는 건 필수다.

오래 다녀야 원하는 만큼 월급을 받을 수 있다.

돈 때문에 일하는 건 당연한 거다.

버티는 게 부끄러운 것, 비굴한 것도  아니다.

나는 1억 모으기를 한다.

1억은 가족여행 다니기 위한 것이다.

나는 내 목표를 이루기 위해 회사를 다니는 것이다.



감사합니다.



합정역 교보문고

주말에 한번 들러보세요~





#당인리 책 발전소.
김소영 아나운서와 오상진 아나운서 부부 책방.

매거진의 이전글 56. 나쁜 일이 1도 일어나지 않도록 미리 확인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