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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aster Seo Dec 12. 2023

(책) 프로덕트:유저를 사로잡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

이 책은


기획자로 시작하려는 이에게 기획의 기본을 알려주는 책이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1> 내가 깨달은 것

<2> 저자의 조언

<3> PM이 관여하는 제품 - 서비스 제작 프로세스를 알 수 있다.

<4> 프로덕트팀 구성을 알 수 있다.

<5>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를 알 수 있다.

<6> 사용자를 관찰할 때 5가지 요소

<7> 린스타트업 이해.

<8> 제품, 서비스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 정의.

<9> 성공하는 제품을 위한 리서치

<10> 인사이트를 분석하는 데이터 모델링.

<11> 서비스 기획 A to Z를 알려준다.

<12> 사용성 테스트에 대해 알려준다.

<13> 데이터와 논리로 무장하는 법을 알려준다.

<14> 마지막으로 성장하는 PM 되는 법을 알려준다.




<1> 내가 깨달은 것


"1장 사용자 중심 기획"  부분.

내가 하고 싶은 기획이 아니었다.

사용자 중심의 기획이다.




<2> 저자의 조언


"사용자가 우리가 만드는 제품과 서비스를 왜 사용해야 하는지 끊임없이 질문해 보세요

그리고 그 이유를 발견하는 순간을 어떻게 하면 더 빨리, 더 강렬하게, 더 자주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해 보세요"




<3> PM이 관여하는 제품 - 서비스 제작 프로세스를 알 수 있다.


1단계 사용자 리서치

제품 - 서비를 기획하고 디자인하기 앞서 사용자가 어떤 문제를 겪고 어떠한 니즈가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사용자 리서치를 진행한다.


2단계 데이터 모델링과 피처 기획

사용자 리서치에서 얻은 데이터를 분류하고 정리하는 데이터 모델링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 니즈를 만족시키는 피처 기획을 한다.


3단계 와이어 프레임 제작

피처를 기획할 때 각 피처에 어떤 디자인 요소가 필요하고 또 어떤 플로로 사용자와 상호작용할지 시각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와이어프레임을 제작한다.


4단계 UX/UI 디자인


5단계 프로토타입 제작한다


6단계 백오피스 기획 민 운영 = 관리자 페이지이다.


7단계 QA테스트


8단계 데이터 분석 = 사용자 데이토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이다.




<4> 프로덕트팀 구성을 알 수 있다.


PM/PO : 지표 정의, 모니터링, 우선순위 결정, 제품 기획, 프로덕트 매니징.

BA : 지표 모니터링, 데이터 추출/가공, 비즈니스 대시보드 제공

UX/UI / 프로덕트 디자이너 : 유저 플로 작성, 프로토타이핑

개발 : 프런트엔드 = 사용자 화면 개발

개발 : 백엔드/데브옵스 = API개발, DB설계 구축, 운영, 배포 관리.

QA : 테스트 케이스 작성, 테스트, 품질관리, 배포 관리, 모니터링.




<5>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를 알 수 있다.


시장 니즈 없음 42%

현금 고갈 29%

팀 부적합 23%

경쟁력 저하 19%

가격/비용 이슈 18%

제품 부실 17%




<6> 사용자를 관찰할 때 5가지 요소


맥락 :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를 사용하는 시간, 장소, 상황, 사회문화적 환경

행동 :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




<7> 린스타트업 이해.


한 번에 완벽한 제품을 만들어 내기보다 최소한의 프로덕트를 개발해 빠르게 출시한 다음 사용자의 반응을 즉각 반영하면서 개선하는 방법론.




<8> 제품, 서비스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 정의.


문제 해결을 위한 생각 도구들을 알려준다.


5 whys

왜?

왜?

왜?

왜?

왜?


<9> 성공하는 제품을 위한 리서치


이해 관계자의 인터뷰.


비즈니스

프로젝트의 성공을 어떻게 정의 하나?


핵심 성과지표는?

어떤 사업적 기회가 있는가?

비즈니스정, 사업적 제약은?


경쟁자

경쟁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나요?

경쟁사와 비교해 나은 점?


사용자

사용자는 누구이고 어떤 특성(행동/상황)을 가지고 있는가?

사용자의 목표는 무엇이고 목표 달성에 어떤 어려움이 있나?


경쟁 분석




<10> 인사이트를 분석하는 데이터 모델링.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1단계 어피니티 노트 작성하기

인터뷰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중 유의미한 데이터를 선별해 노란색 포스트잇에 기록한다.

다른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가능한 구체 적으고 쉽게 작성한다.


2단계 그룹화하기


3단계 상위 해더 작성하기


4단계 최상위 해더 작성하기.



사용자를 대표하는 가상 인물, 퍼소나 활용.




<11> 서비스 기획 A to Z를 알려준다.


피처를 구체화하고 팀을 일치시키는 유저 스토리.


유저 스토리.

팀원 간의 컨센서스가 필요하다.

의견 일치나 동감을 뜻한다.

팀원 간의 합의를 뜻한다.

유저스토리는 컨센서스를 이끌어 내는 유용한 도구이다.



유저스토리의 3가지 요소.

사용자.

사용자의 행동

그것을 함으로써 얻는 이득.


김나래

팔로우한 라이브 방송 알람 받기

방송 놓치지 않기



유저 스토리를 상세하게 작성하는 법 , 걸킨

걸킨은 구문 양식이다.



사용자 여정 지도

전체적인 그림을 보기 위한 자료.



테크플로와 유저 플로

테크플로

유저 플로




<12> 사용성 테스트에 대해 알려준다.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을 잘 관찰하는 것입니다.


4단계를 거쳐야 한다.

1단계 적합합 사용자 섭외하기.

2단계 과제 및 시나리오 작성하기

3단계 사용성 테스트 진행하기

4단계 피드백 반영 및 테스트 반복하기.




<13> 데이터와 논리로 무장하는 법을 알려준다.


정량 데이터로 제품 개선하기


A/B 테스트

2가지 이상의 시안을 검증할 때 많이 사용한다.

// 예를 들어 버튼의 위치에 따라 사용 횟수 차이가 나는 부분에 대한 확인.




<14> 마지막으로 성장하는 PM 되는 법을 알려준다.


#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가장 인상 깊었다.


1

끊임없이 변하는 트렌드 따라잡는 방법?

트렌드 사이트들을 알려준다!


2

회사에서 인정받고 커리어 점프 하는 법?



3

사이트 프로젝트로 창업 도전하는 법?



4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법?


이 모든 것이 설명 된다~~




다른책 보기

https://brunch.co.kr/magazine/it-book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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