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4.아두이노교육 RC카 만들기,앱 제어-3/3

by Master Seo


슬라이드1.JPG

목차

<7> 핸드폰으로 제어하기 위핸 아두이노 소스 올리기

<8> 핸드폰에 앱 올리기



<7> 핸드폰으로 제어하기 위한 아두이노 소스 올리기


1.아두이노 IDC 실행해서 아래 소스를 올린다.


#include <AFMotor.h>
#include <SoftwareSerial.h> // for bluetooth

AF_DCMotor motor_left(1);
AF_DCMotor motor_right(4);
SoftwareSerial Bluetooth(19, 18); // HC-06(TxD), HC-06(RxD)

void setup() {
Bluetooth.begin(9600);
}

void forward() { // 전진
motor_left.setSpeed(200);
motor_left.run(FORWARD);
motor_right.setSpeed(200);
motor_right.run(FORWARD);
}

void backward() { // 후진
motor_left.setSpeed(200);
motor_left.run(BACKWARD);
motor_right.setSpeed(200);
motor_right.run(BACKWARD);
}

void left_turn() { // 좌회전
motor_left.setSpeed(0);
motor_left.run(RELEASE);
motor_right.setSpeed(100);
motor_right.run(FORWARD);
}

void right_turn() { // 우회전
motor_left.setSpeed(100);
motor_left.run(FORWARD);
motor_right.setSpeed(0);
motor_right.run(RELEASE);
}

void stop() { // 정지
motor_left.setSpeed(0);
motor_left.run(RELEASE);
motor_right.setSpeed(0);
motor_right.run(RELEASE);
}

void loop() {



if(Bluetooth.available()) {
char cmd = Bluetooth.read(); // read 1 byte
switch(cmd) {
case 'f': forward(); break;
case 'b': backward(); break;
case 't': stop(); break;
}
//Bluetooth.flush();
}
}




2. 앱 인벤터2 로 앱만들기


http://appinventor.mit.edu/explore/


1) 디자이너에서 시작

블루투스 리스트 추가하기



표배치하기



버튼 집어 넣기

버튼이름 바꾸기



블루투스 클라이언트 추가하기 - 실질적으로 모듈이 동작해야 하므로 추가

시계 추가하기 - 주기적으로 블루투스 연결되었는지 확인하기 (블루투스 리스트에 색으로 연결확인)




블럭만들기

조건에 따라 동작하는 순서를 입력해야 한다.







<8> 핸드폰에 앱 올리기


1. 앱인벤터에서 파일을 내컴퓨터에 저장한다.

2. 앱 인벤터에서 저장한 파일을 핸드폰에 넣어 설치하고 실행한다.





3. 핸드폰을 노트북에 연결해서 APK파일을 핸드폰 download 폴더에 넣고 설치한다.

내파일에서 클릭해 설치한다.

20190310_161608.jpg



4. 암호는 1234

20190310_151953.jpg



5. 알수 없는 출처 체크해서 설치가 되도록 한다.

기본으로 보안상 체크 안되어 있다.

20190310_161557.jpg



6. 설치완료

20190310_161647.jpg



7.앱 실행하기

20190310_161802.jpg



8. 블루투스 연결 클릭해서 초록색으로 변경되는지 확인 (연결상태)




동작 확인 하기





https://brunch.co.kr/@topasvga/2022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5.스마트폰으로 아두이노 제어하기-LED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