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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aster Seo Mar 22. 2017

1.(입문) IT서비스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IT인프라는 비지니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IT서비스를 만들고 운영하는 것이다.

다음은 신규 IT 서비스 오픈 프로세스 설명이다.

프로세스를 알아보고, 각 담당자가 하는 역할을 적어보았다.


<1>  IT서비스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2> 서비스는 누가 만들어가나?



<1>  IT서비스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5단계를 거쳐 만들어진다.

[서비스 기획] => [설계] => [디자인, 개발] => [테스트] => [오픈/운영]



[오픈/운영]중 문제점은 다시 [기획]을 거쳐  패치되는 작업이 반복되며 운영된다.





<2> 서비스는 누가 만들어가나?



1) 서비스 기획

서비스가 할만한 것인지 분석하여 기획한다.

상위에서 과제를 제안하는 경우와  담당 기획자가 과제를 제안하는 2가지 경우가 있다.

프로세스를 거쳐 기획서를  심의하여 승인되면, 설계단계로 넘어간다.

담당  : 대부분 서비스 기획자는 사업부서 담당자.


2) 설계

구체적인 서비스 내용을  공유한다.

개발과 디자인과 협업하여하여 설계한다.

콘텐츠 수집, 법적 검토, 보안 점검, 마케팅 계획 등 여러 분야를 사전 검토와 준비를 해야 한다.

담당  :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 인프라 담당자


3)  개발, 디자인 - 설계에 맞는 디자인, 개발을 진행한다.

담당:  개발자, 디자이너


4) 테스트

오픈전에 기능과 성능 테스트를 진행한다.

담당: 개발자, QA팀, 인프라 담당자

용어설명 : QA( Quality Assurance) , 제품 기획에서부터 릴리즈까지 전 과정의 품질을 관리


5) 오픈/운영

테스트가 완료되면 오픈하고 운영이 시작된다.

테스트 과정을 통과하면 서비스를 오픈하고  VOC 체크하고 모니터링한다.

각 단계에서 산출물이 작성되고 ,  승인을 통한 의사결정이 진행된다

담당:  전체 담당자 - 기획, 개발, 디자이너, QA, 인프라 담당자, 고객센터


* 용어설명 : VOC( Voice Of Customer- 고객의 소리) = 고객 불편사항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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