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신규 IT 서비스 오픈 프로세스 설명이다.
프로세스를 알아보고, 각 담당자가 하는 역할을 적어보았다.
5단계를 거쳐 만들어진다.
[서비스 기획] => [설계] => [디자인, 개발] => [테스트] => [오픈/운영]
[오픈/운영]중 문제점은 다시 [기획]을 거쳐 패치되는 작업이 반복되며 운영된다.
서비스가 할만한 것인지 분석하여 기획한다.
상위에서 과제를 제안하는 경우와 담당 기획자가 과제를 제안하는 2가지 경우가 있다.
프로세스를 거쳐 기획서를 심의하여 승인되면, 설계단계로 넘어간다.
담당 : 대부분 서비스 기획자는 사업부서 담당자.
구체적인 서비스 내용을 공유한다.
개발과 디자인과 협업하여하여 설계한다.
콘텐츠 수집, 법적 검토, 보안 점검, 마케팅 계획 등 여러 분야를 사전 검토와 준비를 해야 한다.
담당 :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 인프라 담당자
담당: 개발자, 디자이너
오픈전에 기능과 성능 테스트를 진행한다.
담당: 개발자, QA팀, 인프라 담당자
용어설명 : QA( Quality Assurance) , 제품 기획에서부터 릴리즈까지 전 과정의 품질을 관리
테스트가 완료되면 오픈하고 운영이 시작된다.
테스트 과정을 통과하면 서비스를 오픈하고 VOC 체크하고 모니터링한다.
각 단계에서 산출물이 작성되고 , 승인을 통한 의사결정이 진행된다
담당: 전체 담당자 - 기획, 개발, 디자이너, QA, 인프라 담당자, 고객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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