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클라우드 엔지니어 Mar 22. 2017

1.(입문서)서비스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신규서비스 오픈 프로세스 설명이다. 

프로세스를 공유하고, 각 담당자가 하는 역할을 적어보았다.


1. 서비스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


서비스는 [서비스 기획] => [설계] => [디자인,개발] =>

 [테스트] => [오픈/운영] 5단계를 거쳐 만들어진다.



[오픈/운영]중 문제점은 다시 [기획]을 거쳐  패치되는 작업이 반복되며 운영된다.





2.  서비스는 누가 만들어가나?



1) 서비스 기획

 - 서비스가 할만한것인지 분석하여 기획한다.

상위에서 과제를 제안하는경우와  담당기획자가 과제를 제안하는 2가지 경우가 있다.

프로세스를 거쳐 기획서를  심의하여 승인되면, 설계단계로 넘어간다.

담당  : 대부분 서비스 기획자는 사업부서 담당자.


2) 설계

 - 구체적인 서비스 내용을  공유한다.

          개발과 디자인과 협업하여 하여 설계한다.

          컨텐츠 수집, 법적검토, 보안 점검,마케팅계획등 여러분야를 사전 검토와 준비를 해야한다.

담당  :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3) 디자인,개발 - 설계에 맞는 디자인, 개발을 진행한다.

담당: 디자이너, 개발자


4) 테스트 

- 오픈전에 기능과 성능테스트를 진행한다.

 담당: QA팀, 개발자, 인프라 담당자

 용어설명 : QA( Quality Assurance) ,제품 기획에서부터 릴리즈까지 전 과정의 품질을 관리


5) 오픈/운영 

- 테스트가 완료되면 오픈하고 운영이 시작된다.

테스트과정을 통과하면 서비스를 오픈하고  VOC체크하고 모니터링 한다.

담당:  전체 (사업(기획), 개발,디자이너,QA,서비스운영자,인프라담당자,고객센터)  


// 용어설명 : VOC( Voice Of Customer- 고객의소리) , 고객 불편사항 등


각 단계에서 산출물이 작성되고 ,  승인을 통한 의사결정이 진행된다


감사합니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