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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NS전문가카페운영 Mar 22. 2017

15.IT아키텍처전문가 되기3

11. 대형 장애가 발생될 경우는 대비하여 

미리 장애 공지 페이지 서버들을 준비하라.


문제점  

대형 장애가 발생되고 해결에 시간이 길어질경우, 

사용자에게 오류페이지가 장시간 보여진다.

  

해결방안

장애시 긴급 점검중이라는 페이지가 보여지도록 미리 준비한다.

장애공지용 서버군을 외부에 구축한다.

장애가 길어지면 DNS에서  해당서비스 도메인을  장애공지용 서버팜으로 전환

장애공지용 서버팜에서는 *.도메인명.com으로 유입이 되면 특정 장애공지 페이지를 보여주도록 설정한다.

장애공지팜은 외부에 두어야 한다.

대형 포털에서는 미리 장애 대비 공지 서버들을 준비하고 있다.

AWS S3 와 route53을 이용해서도 가능하다.








12. 정기점검시에 사용자가 필수 서비스는 계속 사용할수 있도록 

Read-Only DB를 활용하자


문제점

정기점검을 하면  매번 서비스가 모두 중지된다.


해결방안

정기점검시에도 사용자에게 필수기능인 읽기 기능은 제공되도록 한다.

Read OnlyDB를 사용하여 읽기기능은 작업중에도 제공한다.

게시판서비스의 경우 쓰기를 막는다.

대형포털 정기 점검시 사용하고 있다.


주기적인 서비스관리는 쉽게 따라할수 있지만, 

비용이 들어가는 부분은 고려가 필요하다.

해당 기업의 규모와 특성에 맞게 가면 된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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