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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aster Seo Feb 20. 2020

(추천) AWS 요금폭탄 피하는 법, 환불 요청

본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이라 내용이 틀릴 수 있습니다~





다음은 AWS 요금폭탄을  피하는 방법이다.


<1> 요금 폭탄이 나오면 환불요청 하라.

<2> 이후 해야 하는 것

<3> AWS계정이 회사계정, Business계정인 경우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

<4> AWS 계정을 해지하기 전에 리소스를 모두 종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5> 고객센터와 커뮤니케이션이 너무 힘든데, 즉각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요금 폭탄이 나오면 환불요청 하라.


테스트 후 삭제를 제대로 하지 못해 요금 폭탄이 나오는 경우

잘못 개발한 코드 오류로  요금 폭탄이 나오는 경우





1

AWS Support 센터에  티켓을 만들어 요금 해지 요청을 한다. (처리되는데 3~7일은 걸린다.)

AWS 콘솔 로그인 하면 오른쪽 위 신청 링크가 있다.


제목을 명확히 써라.

환불 요청!!!


내용은

" 공부하기 위해 테스트 용으로 사용했다.

Free Tire라 무료인 줄 알았다.

요금이 나오지 않도록 삭제해 달라.

요금이 나온 부분에 대해 모두 삭제했다."

환불해달라~



2

조치 안 하면 비용이 생각보다 계속 나올 테니 주의 바란다.

지난달 비용에 대해 환불 또는 처리해 준다.

이달의 요금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리소스를 지워도 이달 나온 비용은 다음 달에 나온다.

그래서 리소스는 반드시 모두 삭제해야 한다.

AWS Support센터와 처리시도 이번달 요금도 환불 또는 처리 요청해야 한다.

알아서 해주지만 , 잘 몰라 지난달만 처리되면  이달건으로 다음 달에 돈이 나와버린다 TT



3

처리 방법

첫째, AWS Support센터는 문제 된 리소스와 관련 부분은 모두 삭제 액션을 취하고 알려달라고 한다.

삭제해야 할 리소스와 방법을 알려준다.

그래서, 서비스하지 않거나 문제가 되는 리소스는 모두 삭제하고 연락하라.

리소스가 모두 삭제될 때까지 Support센터에서 계속 가이드한다.

하루하루 커뮤니케이션되며, 처리되는데  1주일은  걸린다.



4

둘째, 오늘 쓴 비용은 다음날 나온다.

안지운 리소스가 남아있다면 오늘 비용과 내일 비용이 틀리다.

며칠간은 매일 비용 확인을 해야 한다.

특히, AWS 고객센터에 환불요청하는 경우  1순위가 남은 리소스 모두 지우라고 가이드받는데,

몇몇 서비스는 알려주지만,  그래도 남은 서비스가 있을 수 있어 비용이 계속 나올 수 있다.

내가 모두 확인해 지워야 한다.



5

개인 계정이라면 한 번은 서버포센터를 통해 과금 처리 담당자에 전달되어 처리가 된다.

고의성이 없는 거로 판단이 되면, 환불을 해준다.  간혹,  크레디트를 제공받기도 한다.

결재가 되었다고 해서 서포트 티켓을 만들어 요청하라.  환불해주는 경우가 있다.


실제 사용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는 과금이 될 수 있다.

개인 과실이 크면 요금이 나올 수 있다.




6

기타

다음은 서비스 단위, 시간 단위로 요금이 나오고 있는지 확인하는 법이다.

잘못 나오고 있는 비용이 제대로 삭제되어 안 나오는지 확인하는데 유용하다.


- Click on this link https://console.aws.amazon.com/billing/home?#/account  
- Click on Cost & Usage Reports.

- Click on "AWS Usage Report" on that page.

select "Amazon   xxxxx  Service", then you can download the rep





<2> 이후 해야 하는 것



1.  사용하지 않는 계정은 바로 삭제한다.

계정이 여러 개 있는 경우는 리소스가 남아 나도 모르게 비용이 나온다.  매달초 3일 과금된다 - -

빌링 대시보드를 봤는데 리소스가 남아 계속 하루 이틀 비용이 계속 발생된다면 계정 삭제하라.

뭘 지워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다. 놔두면  계속 비용이 발생된다.



2.  일주일간은 매일  빌링 대시보드에 가서 비용을 확인하라.



3. 사용하지 않는 리소스는  반드시 모두 삭제 후 탈퇴하라.
https://brunch.co.kr/@topasvga/342



4

금일 테스트 후 리소스를  삭제하였는가?

1) VPC삭제

2) RDS삭제

3) 스냅셧삭제

4) S3삭제



4. MFA설정을 필수로 해서 계정 탈취로 인한 요금폭탄이 나오지 않도록 제한하라.

https://brunch.co.kr/@topasvga/95



5. Access Key와 Secret Key 발급하지 마라.

해당 Key가 소스와 함께 Git에 올라간 경우가 자주 발생된다.

이 경우 사용자 과실로  요금폭탄을 맞을 수 있다.

부득이하게 발급받았다면 3개월 or 6개월마다 키를 교체하도록 한다.

계정 노출 시 후속조치로 해당 키와 계정, root계정의 암호를 바꿔야 하는 번거로운 개선 작업이 필요하다.



6. 비용에 대해 알람을 받도록 설정하라.


https://brunch.co.kr/@topasvga/3557



https://brunch.co.kr/@topasvga/96




6.  보안에 유의하라.  

Public에 서버를 놓지 말고, EMR 사용 시 보안 그룹을 0.0.0.0/0 (any)로 하지 않는다.

이 경우 외부에서 아무나 EMR에 요청하여 1천만 원 이상의 요금 폭탄을 맞는다.



7. Lambda , CloudWatch Event로 주기적으로 작업되는 부분은 반드시 삭제하라.

특정 API를 분단위로 주기적으로 호출하는 경우 요금 폭탄을 맞는다.





<3> AWS계정이 회사계정/ Business계정인 경우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



1

동일한 절차로 진행하면 되나,  회사 계정은 일반적으로 사용자 과실인 경우는 과금 해지가 안된다.

돈 내야 한다.

그러니, 사용하지 않는 계정은 반드시 지우고,

매일 빌링 대시보드에서 비용을 확인하라.



2

AWS공동 책임 모델

https://aws.amazon.com/ko/compliance/shared-responsibility-model/




<4> AWS 계정을 해지하기 전에 리소스를 모두 종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1

https://aws.amazon.com/ko/premiumsupport/knowledge-center/terminate-resources-account-closure/


AWS 등 일부 클라우드는  사용자가 한 번에 리소스 모두 삭제하기 힘든 서비스이다.

며칠 로그인해서 빌링 대시보드에서 어디서 괴금 되는지 확인 후  모두 삭제하라.

초보가 모든 리소스를 삭제하기 힘든 서비스.



2

위 내용을 참고해 요금 폭탄을 맞지 않도록 삭제하자.


https://brunch.co.kr/@topasvga/342




<5> 고객센터와 커뮤니케이션이 너무 힘든데, 즉각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일단 무조건 서포트를 올리세요.

올릴 때 옵션은 웹으로 올리면 됩니다.

요즘 디폴트가 채팅이네요.

개인인 경우 대부분 1회성으로는 환불이나 처리해줍니다.

기업인 경우, 서포트 레벨이 Enterprise이면 한국에 담당 TAM에게 서포트 티켓을 전달하고, 빠르게 처리 요청하세요.




2

서포트 레벨이 안되면?  (일반적인 경우)


즉각적인 지원:

1. 브라우저 설정에서 팝업을 활성화하여 채팅창이 성공적으로 열리도록 하십시오.

2. 이 경우 "답장"을 클릭합니다.

3. 연락 방법 옵션에서 "채팅"을 선택하십시오.

4. "제출"을 클릭하면 가능한 상담원이 바로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For immediate assistance:

1. Please enable pop-ups from your browser settings to allow the chat window to open successfully.2. Click “Reply” from this case.

3. Select “Chat” from the contact method options.

4. Click “Submit” and an available agent will assist you straight away.




참고하세요


https://aws.amazon.com/ko/premiumsupport/knowledge-center/charges-from-unknown-account/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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