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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만 원 더 받아는다" 전기차 구매시 돈 버는 법

내연차 전환 시 최대 100만 원 추가 지원

by topictree
korea-ev-subsidy-increase-2026-budget-policy-shift-1.jpg 내년 전기차 보조금 확대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내년도 예산안에서 전기차 보조금 정책의 큰 변화를 공식화했다. 2021년 이후 지속된 보조금 축소 흐름을 멈추고,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소비자에게 최대 100만 원의 전환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기존 전기차 구매보조금 300만 원도 유지되면서, 내년부터 소비자는 차량 구입 시 최대 400만 원의 직접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전기차 시장의 침체를 극복하고, 203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정책 전환의 신호탄으로 평가된다.


전환지원금 도입 배경과 의의

korea-ev-subsidy-increase-2026-budget-policy-shift-4.jpg 현대차 아이오닉 5 / 사진=현대자동차


내년 예산안에서 눈에 띄는 대목은 2,000억 원 규모의 전기차 전환지원금 신설이다. 내연기관차를 폐차하거나 중고로 처분하고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최대 100만 원이 추가로 지급된다.


단순히 신차 보급을 장려하는 수준을 넘어, 도로 위 내연기관차를 직접 줄여 전환 속도를 높이겠다는 정부 의지가 담겨 있다.


이와 함께 전기차 화재 대비 보험(20억 원), 충전 인프라 펀드(740억 원), 상용차 구매 융자(737억 원) 등 무공해차 금융지원 3종 패키지도 병행 추진된다.


보조금 축소가 불러온 역효과

korea-ev-subsidy-increase-2026-budget-policy-shift-2.jpg 전기차 충전소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그동안 정부는 전기차 시장의 자생력 강화를 명분으로 보조금을 지속적으로 줄여왔다. 2021년 최대 700만 원에 달했던 보조금은 2025년 300만 원까지 감소하며 4년 만에 57% 축소됐다.


하지만 이는 가격 민감도가 높은 소비자들의 수요를 급격히 위축시켰고, 지난해 한국은 주요 글로벌 시장 중 유일하게 전기차 판매가 역성장하는 결과를 맞았다.


현재까지 누적 보급 대수는 약 85만 대에 불과해, 2030년 450만 대 보급 목표와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시장 회복세와 정책 효과 전망

korea-ev-subsidy-increase-2026-budget-policy-shift-3.jpg 전기차 충전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올해 들어 보급형 전기차 출시가 이어지면서 시장은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다. 지난 7월 국내 전기차 판매량은 2만 5,568대로 역대 월간 최고치를 기록하며 회복세를 입증했다.


정부가 이번에 내놓은 보조금 실질 확대는 이러한 흐름을 본격적인 성장세로 전환시키기 위한 전략적 카드로 풀이된다.


다만 업계에서는 “추가 100만 원 지원만으로 시장 판도를 바꾸기는 어렵다”는 신중한 시각도 제기된다. 대신 전용도로 확대, 충전요금 할인, 주차 혜택 등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지원책이 병행되어야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의 정책 선회는 단순한 보조금 확대를 넘어, 전기차 시장을 되살리기 위한 방향 전환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그러나 고가의 전기차 가격 구조와 충전 인프라 부족이라는 근본적인 과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이번 보조금 증액이 전기차 보급 확대의 마중물이 될 수 있을지는,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현실적 혜택이 얼마나 추가로 마련되느냐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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