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막시 Aug 18. 2021

오늘은 팔불출이 되기로 했다

아들의 말에 뭉클해졌다.

아들의 말에 뭉클하기도 하고 기특하기도 하다. 그 말을 겉으로 드러냄으로써 팔불출이 되기로 했다. 실제로 나는 가끔 어리석은 사람이기도 하니까. 늘 그런 건 아니겠지요?


지난 주말 집으로 오기 전 장모님이 아들에게 5만 원을 용돈으로 줬다. 내가 자동차를 출발하자 곧 아들은 창문을 내리고 할머니를 불렀다. "할머니~" 나는 차를 멈췄고 할머니는 다가왔다.


"할머니 이 돈 그냥 할머니 가지세요." 아들은  할머니께 돈을 도로 돌려주고 있었다. 물론 할머니는 받지 않고 웃으며 넣어두라고 했다. 아들은 대답을 삼켰다. "네..."

집에 돌아와서 아들에게 물었다. "왜 할머니께 돈을 돌려줬어?"

"그냥..."

아들은 왜 누나처럼 돈을 덥석 받으며 웃지 않고 할머니께 돌려드리려고 했을까? 너무 일찍 철든 걸까? 생각이 칠색 빛깔 무지개처럼 찾아왔다.


일요일 밤 EBS에서 영화 명량을 했다. 이순신의 유명한 연설이 시작됐다. "살고자 하면 죽을 것이요, 죽고자 하면 살 것이다."

아들은 저 명문장의 전후 문장까지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말했다. 칭찬했다. 아들이 말했다. "나중에 내 아들에게도 말해줘야지" 아이들이 결혼을 하고 아이를 두는 걸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상황이 좋다. 나에게도 손자 손녀가 생긴다는 말이니까.


어제는 절친 홍시기 형에게 서류를 갖다 줄 일이 생겼다. 아들에게 말했다. "아빠 홍시기 형한테 다녀올게"

나가는 나를 아들이 불러 세웠다. "아빠, 영식이 친구 홍식이 아저씨한테 말해줘. 꼭 암 다 나으라고, 그리고 내가 말했다고 하지 말고 아빠가 잘 말해."

뭉클해졌다. 4km 달려 홍시기 형을 만났다. 커피를 한잔하며 서준이의 말을 전했다. "서준이가 빨리 나으래요." 짧은 순간 내 입을 떠난 말은 감동이 되어 그의 눈에서 반짝였다.


장난기로 가득 찬 아들은 가끔 나를 말로 감동시킨다. 앞으로 아들과 하루 한 시간 안고 장난치고 대화하고 놀아야겠다. 나도 좋고 아들도 좋고. 그런데 아들이 제일 좋아하는 놀이는 싸움 놀이다. 나는 긴 베개로 싸우고 자기는 도깨비방망이로 싸운다. 최근에 규칙 하나를 추가했다. 가능하면 싸움 놀이를 안 하려는 나를 위해 아들이 당근을 하나 제시했다. 자기가 넘어지면 10초간 안을 권리를 준다고 했다. 가끔은 뽀뽀도 해준다. 싸움 놀이가 힘들긴 하지만 아들의 뽀뽀 유혹을 피하긴 어렵다.   

작가의 이전글 성형과 글쓰기는 반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