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는 백만불의 가치가 있다
이 글은 비즈니스 인사이더의 글을 정리한 것이다.
링크 : https://www.businessinsider.com/amazon-products-services-failed-discontinued-2019-3
아마존의 CEO인 제프 베조스는 실패에서 배우는 것이 많은 사람인 것 같다. 아마존이 꾸준하게 확장하고 성장해 온 것 같지만 사실 실패한 제품과 서비스도 많이 있다. 하지만 그냥 실패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서 무언가는 배우고 남겼다는 점이 매우 중요한 것 같다. 매년 주주에게 보내는 서한에서 실패에 대한 생각을 읽을 수 있다.
제프 베조스는 E-commerce의 거인인 아마존이 "세계에서 실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장소"라고 했으며
* 2016년 주주서한 기사 링크 : https://www.businessinsider.com/amazon-ceo-jeff-bezos-best-place-in-the-world-to-fail-2016-4
정말 중요한 것은 실험을 계속 하지 않는 회사, 실패를 포용하지 않는 회사는 결국 절망적인 입장에 처하게 되기에 결국 기업이 존재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계속 도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 2014년 주주서한 기사 링크 : https://www.businessinsider.com/amazons-jeff-bezos-on-profits-failure-succession-big-bets-2014-12
아마존의 가장 성공적인 계획은 위험 요소가 없이는 일어나지 않기에, 실패는 재미없지만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리고 2018년 주주서한에서는 실패의 규모가 더 커질 것이라고 말하는 등 실패에서 배우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다.
* 2018년 주주서한 기사 링크 : https://www.businessinsider.com/amazon-ceo-jeff-bezos-2018-letter-to-shareholders-2019-4
실패의 크기가 커지지 않으면 바늘을 움직일 수 있는 크기의 발명도 하지 못할 것이기에 아마존이 수십억 달러의 실패를 경험한다는 것은 회사 규모에 맞는 실험을 계속 하고 있다는 뜻이다.
아래는 몇 년 동안 아마존의 실패 사례를 정리한 것인데 아마존의 실패 문화를 알 수 있는 리스트가 된다. 기사에는 각각의 실패에 대한 이미지와 간단한 현황 설명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아래 리스트를 보면 일관되게 고객의 쇼핑 경험과 배송에 관한 부분에 실험과 실패를 집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Pop-Up stores
Dash buttons
Amazon Tap
Instant Pickup
Whole Foods 365
Amazon Restaurants UK
Amazon Fresh's Local Market Seller
Quidsi
Endless.com
MyHabit.com
Amazon Webstore
Amazon Destinations
Amazon Local
Amazon Wallet
Amazon Local Register
Fire Phone
Amazon WebPay
Amazon Askville
Amazon PayPhrase
Amazon Auction
And to be continue..
끝으로 강릉원주대학교 최재홍 교수님이 관련 내용을 페북에 올리신 것을 공유한다.
링크 : https://www.facebook.com/MobileChoi/posts/2103292773121519
< "가장 실패를 하기에 좋은 회사"@제프 베조스 >
1. Pet.com을 인수했다가 쫄딱 망했다.
2. 중국에 yoyo.com을 통해 입성했지만 10년째 Amazon China는 2%도 안되는 시장점유로 망한거나 다름없다.
3. 동영상분야에서 넷플릭스와 검색에서 구글과 맞짱 떳다가 본전은 고사하고 엄청 깨지고 나왔다.
4. 킨들파이어는 여전히 킨들을 대신하지만, 태블릿 시장의 쇠퇴와 애플의 아이패드의 힘에는 여전히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5. 아마존의 뮤직또한 애플의 아이튠즈를 감히 넘어서려고 했으나 서비스를 중단한다.
6. 아마존의 새로운 결제 웹페이와 월넷은 소리 소문도 없이 있었던 기억조차 없이 사라져갔다.
7. 옥션과 옥션 분야에서 사생결단을 내는 경쟁을 했다. 이름은 아마존 옥션이었는데 옥션분야에서 옥션과 경쟁한다는 것은 미친 짓이었다.
8. 2014년 최악의 제품이라고 모든 언론이 떠들었던 '파이어 폰'이 있는데 총 까먹은 비용이 거의 3억달러에 달한다고 한다.
9. 이 과정을 통해 A9 상품검색1위가 나왔고, 세계 최고.최대의 클라우드가 나왔고 종합예술인 e-커머스,eBook이 나왔다.
10. 최고의 실패라는 '파이어폰'의 실패를 거울삼아 ~ 아마존의 최고의 작품이라고 칭하는 '에코'가 탄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