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 Tech+ Letter #16
이 레터는 기술과 시장의 중간쯤에서 소개하고 싶은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해서 매월 2,4주 화요일을 기준으로 발행합니다.
주로 IT 기술, 트렌드, 특허와 관련된 아티클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고, 공유가 가능한 세미나, 컨퍼런스 등을 가볍게 스케치해서 포함할 예정입니다.
건축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청사진(blueprint) 처럼 보안 이외의 Tech와 Market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몇 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COVID-19 상황이 오래가고 있네요.
우리나라는 성공적인 방역 모델로 이야기가 되고 있지만, 글로벌하게 진정이 되어야 활동이 가능할텐데 말이죠.
이번호는 코로나로 인한 변화를 주제로 다뤘습니다.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https://www.nytimes.com/interactive/2020/04/07/technology/coronavirus-internet-use.html
코로나 바이러스로 변화한 인터넷 사용입니다. 넷플릭스와 유투브는 폭발적으로 증가했네요.
그리고 온라인 화상 미팅 프로그램들은 어마어마한 사용자/사용량 증가를 경험하게 됩니다.
뉴욕타임즈에서 발표한, 코로나 이전과 이후의 사회 활동에 관한 그래프입니다.
이전과 같은 생활로 언제쯤 돌아갈 수 있을까요..?
세계적 컨설팅 업체인 보스턴 컨설팅 그룹에서 발표한 리포트 입니다.
각 리포트마다 풍부한 차트와 그래픽으로 설명하고 있으니 한 번 살펴보세요.
COVID-19 Consumer Sentiment Snapshot #1: Setting the Baseline
https://www.bcg.com/publications/2020/covid-consumer-sentiment-survey.aspx
COVID-19 Consumer Sentiment Snapshot #2: Racing the Clock
https://www.bcg.com/publications/2020/covid-consumer-sentiment-survey-snapshot-3-23-20.aspx
COVID-19 Consumer Sentiment Snapshot #3: Turning the Tide
https://www.bcg.com/publications/2020/covid-consumer-sentiment-survey-snapshot-3-30-20.aspx
COVID-19 Consumer Sentiment Snapshot #4: Fighting in the Dark
https://www.bcg.com/publications/2020/covid-consumer-sentiment-survey-snapshot-4-06-20.aspx
기사 내용은 2019년 현황이지만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 주문에 대응할 수 있었던 배경이 나옵니다.
물류센터를 두 배로 늘렸고, 면적은 4.9배 늘렸습니다. 출고량도 2.9배 상승했구요. 물류 시스템과 기반을 충분하게 확보했기에 2020년 상반기를 버틸 수 있네요.
저도 마켓컬리 좋아합니다만, 아직 라벤터 회원..
https://news.joins.com/article/23751308
원격 근무 기간 동안 택배 얼마나 받아보셨나요?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469&aid=0000483958
중국 서버로 키를 전송하거나, 미팅룸에 뛰어들어와서 엉뚱한 사진을 뿌리고 도망가는 등 여러가지 보안 이슈가 터져나왔죠.
https://www.youtube.com/watch?v=9OlZ_vwEHXA
영상 미팅 솔루션 Zoom의 취약점에 대해서 CBS 모닝쇼에 나온 내용입니다.
5월호 포브스에 실릴 Zoom Video Communications의 CEO Eric Yuan의 Special Issue입니다.
“줌은 더이상 줌이 아닌 것 같다. 세상 속으로 들어갔다(I feel like Zoom is not a part of Zoom anymore. Zoom belongs to the world now)” 고 말했습니다. 줌은 기업용 소프트웨어인데 지금은 학교에서도 쓰고 파티하면서도 쓰죠. 이런 ‘인기’가 자신들이 볼때 정상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에릭 위안 CEO는 이번 줌폭격 사태에 대해 “의도는 좋았지만 우리가 실수했다고 생각한다. 선택이 있다면 다시 B2B 사업으로 돌아갈 것이다. 신뢰를 되찾기 위해 10배 더 열심히 일하겠다”고 말합니다.
해당 인터뷰 요약은 더밀크 28호 뉴스레터에 나와 있습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92&aid=0002185935
https://us4.campaign-archive.com/?u=e1e73f48c1c799f7aa2410f8d&id=1fbcc40a40
애플과 구글이 블루투스 기술을 활용하여 데이터 수집을 허용(Opt-in)한 사용자를 중심으로 증상이 있는 사람이나 14일간 접촉한 사람 등에게 경고할 수 있는 API를 공개한다고 합니다. (애플과 구글이 협력할 때도 있네요..)
접촉자 추적은 코로나 확신을 막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이는 사용자들의 프라이버시 협력이 없다면 불가능하다고 애플의 팀 쿡 CEO가 말했네요.
접촉 추적(Contract Tracking)이라고 하는 이 기술은 자택격리가 해제되었을 때를 대비해서 개발한 것으로 약 30억명의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https://about.fb.com/news/2020/04/messenger-desktop-app/
페이스북도 PC에서 화상통화와 그룹 미팅이 가능한 앱을 출시했습니다. 해당 글 하단에 Windows와 Mac용 링크가 있네요.
- Group video calls on a larger screen
- Easy to connect
- Multitasking
- Notifications
- Chats sync across mobile and desktop
- Everything you love about Messenger on a bigger screen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비즈니스 및 운영모델의 전면적 변화가 아니라 디지털 기술의 유연한 적용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습니다.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데이터 분석, 모바일,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다양한 디지털 요소들을 추가함으로써 고객 중심의 가치를 창출하고, 디지털화 추친 조직 신설 및 오픈 이노베이션을 촉진해 신규 시장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는게 필요하다는 내용인데, 사례로 스타벅스, 마이크로소프트, 마스터카드, 나이티 등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https://brunch.co.kr/@startupalliance/172
영어공부, 코딩공부, 색다른 공부, 온라인 교육 솔루션, 협업, 인터뷰를 온라인으로, 집에서 심심할 때, 집에서 운동할 때, 마음의 휴식이 필요할 때, 배고플때, 세탁물이나 택배를 보내야 할때로 구분해서 55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http://www.ciokorea.com/news/148160
원격지 근무로 사무실이라는 물리적인 공간을 벗어나게 되자 사용자에 대한 확인과 인증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내부 정보의 외부 유출은 내외부가 애매해졌구요.
코로나 이후(After Corona) 시대 보안은 지금과는 다르게 생각하고 준비해야 하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