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운동선수들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섭취에 집중한 나머지 건강한 지방 섭취의 중요성에 대해서 놓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선수들이 접할 수 있는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에 대한 정보들은 셀 수 없이 많다. 덕분에 충분한 이해와 함께 적절한 섭취까지 이루어지고 있으리라 믿는다.
반면 대부분의 선수들이 꺼리기만 하는 지방 섭취, 과연 피하는 게 정답일까? 오늘은 운동선수에게 건강한 지방 섭취가 왜 중요한지에 대한 답을 찾아보기로 하자.
우리가 지방이라고 부르는 것은, 지질로 구분되는 여러 가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에게 중요한 세 가지 지질은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인지질이다. 이 세 가지는 모두 인체에서 중요한 기능들을 수행하고 있다.
우리가 섭취하는 지방의 98%는 중성지방이다.
중성지방에는 지방산과 글리세롤이 포함되어 있고, 지방산은 다시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으로 분류된다.
운동 및 에너지 합성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성분은 바로 지방산이다. 그중 필수지방산은 근육세포를 포함한 세포들의 세포막을 구성하고 근수축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며, 운동 시에 필요한 혈액의 공급, 혈압의 유지, 염증성 물질의 제거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역할을 두루 수행하기 때문에 운동선수들이 특별히 신경 써야 할 지방 성분 중 하나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지방은 우리 몸에 활동할 수 있는 에너지를 공급해 준다.
1g당 약 9kcal의 열량을 내는 영양소로서 탄수화물과 단백질에 비해 더 많은 에너지를 만들어 낸다. 근력 운동을 포함하여 에너지가 요구되는 운동 상황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다.
또한 세계적인 영양 관련 전문 기관 Colorado State University Extension Service에서는 일반인의 식이 섭취에 있어 지방 섭취량이 일일 총 섭취 칼로리의 15% 이하로 떨어질 경우 신체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호르몬은 우리 몸의 성장, 생식, 생체 내 환경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항상성, 회복 능력 등 여러 가지 생리적 활성을 조절하는 화학물질이다. 많은 호르몬들은 필수 지방산(오메가 3, 6)으로부터 얻은 분자에서 생산된다.
우리 몸이 어떻게 높은 에너지의 요구에 대한 반응이나 미네랄의 균형 유지에 관여하는 스테로이드 호르몬과 근육을 발달시키는 역할을 하는 성호르몬 역시 지방으로부터 얻게 된다.
식생활에서 지방의 부족은 운동선수의 경기력과 컨디션, 나아가 트레이닝 효과와 관련된 호르몬들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는 것이다.
운동에 의해 발생된 근육 손상에는 당연히 염증 반응이 동반된다. 근육에 염증이 생기면, 아프기도 하고, 온전한 힘을 낼 수도 없으며, 움직일 수 있는 범위까지도 줄어들게 할 수 있다.
운동선수에게 이러한 문제들은 치명적일 수밖에 없는데, 오메가 3 지방산이 몸의 염증 수준을 조절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라는 사실.
어떠한 종류의 훈련이건 운동 실시 후 우리 몸의 염증 수준을 올라가기 마련이다. 이는 컨디션과 직결되며, 이를 막기 위해 적절한 수준의 오메가 3 지방산을 섭취해야만 한다. 이는 운동 후 회복과 컨디션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기 때문이다.
당신의 식생활에 지방 섭취를 포함하라는 조언이 피자나 햄버거와 같은 기름기 있는 음식을 좀 더 많이 먹으라는 이야기는 절대 아니다.
다음 글에서 올바른 지방 섭취 가이드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늘 결론은 그렇지만, 우리 몸은 어떠한 영양소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오늘 살펴본 대로, 지방 역시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에 비해 운동선수에게 아주 많은 양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똑똑하게 식품을 골라 섭취한다면 당신의 경기력 향상에 그리고 회복에 분명히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