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염, 해열 작용 및 NSAID 부작용
'진통제의 작용 기전' 그 두 번째, 소염 해열 작용 및 NSAID(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소염 작용과 해열 작용 기전은 다음과 같이 간단히 정리할 수 있다.
소염작용 Anti-inflammatory action
염증에서 프로스타글란딘 Prostaglandin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관 투과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NSAID는 염증반응의 매개체는 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염증을 억제하기보다는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 억제를 통해 염증을 약화시키는 정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류마티스성 관절염 환자에게 우수한 NSAID 약물을 투여하여 통증, 관절 고착, 부종 등을 치료하기도 한다. 다만, 역시 병의 진행은 억제하지 못한다.
해열작용 Antipyretic action
NSAID는 정상적인 체온이나 열사병 Heat stroke에 의한 고열은 변화시키지 못한다.
발열 과정에서 내인성 발열 물질 Interleukin(IL)-1 등이 백혈구로부터 유리되어 시상하부의 온도조절 중추에 직접 작용함으로써 체온이 상승한다. 이 작용은 발열 물질인 뇌 내 Prostaglandin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 대표적 NSAID 약품인 Aspirin은 뇌 내 Prostaglandin의 증가를 억제함으로써 IL-1에 의한 체온 증가를 억제한다.
이와 같이 소염과 해열 작용을 하는 NSAID는 다음과 같은 부작용들이 보고되어 있으며, 따라서 주의가 필요하다. 부작용은 크게 4가지로 나뉘며,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NSAID의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고용량으로 투여하거나 약물에 감수성이 높은 고령의 환자에 투여할 때 주로 발생한다.
위장관 점막의 손상은 약물에 의한 직접적인 손상보다는 Prostaglandin 합성 억제에 의한 결과로 보인다. Prostaglandin(PGE2, PGI2)은 위산 분비를 억제하고 위점막의 혈류를 증가시키며 보호 효과를 나타낸다(PGE2와 일부 유도체는 위궤양 치료효과가 있다.). NSAID는 Prostaglandin 합성을 억제하여 Mucosal ischemia를 유발하고 점막 보호장벽을 손상시켜 점막층을 산에 노출시킴으로써 궤양을 유발한다. Misoprostol은 PGE1 유도체로서 NSAID의 위장관 독성을 막는데 효과적이다. 주요 위궤양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 NSAID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PGE2과 PGI2는 각각 신장 수질 Medulla과 사구체 Glomeruli에서 생성되는 Prostaglandin으로서 강한 혈관 확장 효과를 나타내며 신장의 혈류를 조절하고 염분과 수분의 배설에 관여한다. Renal prostaglandin의 합성을 억제하면 염분 저류가 일어나고 신장 혈류가 감소하여, 특히 혈관수축제인 Catecholamine과 angioltensin Ⅱ가 유리되는 환경의 환자(ex. Congestive heart failure, Cirrhosis)에서는 심부전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Interstitial nephritis와 Hyperalkalemia를 일으킬 수 있다. 장기적으로 남용하게 되면 Papillary necrosis와 Chronic renal failure가 일어날 수도 있다.
기관지 수축, 피부 발적, 기타 알레르기 반응
통증이 발생할 경우 이 고통에서 잠시나마 벗어나게 해주는 고마운 진통제지만, 그 이면에는 위에 언급한 부작용들이 숨겨져 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운동선수의 무기는 몸! 이를 명심하고 통증이 발생하여 진통제에 의지하기 전 자신의 무기를 잘 관리할 수 있도록 평소 컨디션 조절과 신체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자신의 상태를 잘 관찰하는 지혜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