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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트램 Co May 19. 2020

검색엔진최적화 SEO 팁 실무 10가지

검색엔진최적화(SEO) 알고리즘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Google 및 기타 검색 엔진들은 BERT를 도입해 AI 알고리즘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점점 고도화되어 사람의 뉘앙스를 구현하고, 소비자 행동이 모바일 검색에서 음성 검색으로 진화한다. 그러나 마케팅 담당자와 프로덕트 실무자는 알고리즘 업데이트 속도에 맞춰 디지털 자산을 최신으로 유지하기 쉽지 않다. 그래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검색엔진최적화 팁 10가지를 정리했다.


SEO 팁 # 1 : 이미지 링크 구축


기업은 비즈니스와 웹 사이트를 위해 제품과 서비스 이미지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한다. 가령 기업 브랜드를 검색했을 때 다른 웹 사이트에서 우리 회사의 이미지를 무단으로 사용된 것을 발견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화가 먼저 나겠지만 항의 메일을 보내기 전에 우리는 역으로 이용하면 웹 사이트 링크 빌딩의 기회로 생각할 수 있다. 해당 회사에 "이미지를 사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메시지를 시작으로 타이틀과 링크를 첨부해 걸어줄 것을 요청해보자.


Google 이미지 검색에 자사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다른 사용한 웹사이트도 찾아낼 수 있다. 가능한 모든 사이트에 이메일로 링크 빌딩을 꾸준히 요청하자.


SEO 팁 # 2 : 방문 페이지

방문 페이지가 사용자 검색 의도와 관련이 있는지 점검해본다. 방문 페이지가 고객 의도를 만족시키지 않으면 트래픽 증가를 위해 키워드 순위를 선점하는 것이 의미가 없어진다. 목표 키워드와 제작하고자 하는 콘텐츠가 사용자 검색에서 얻는 내용과 일치하는지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SEO 팁 # 3 : 메타 데이터 점검

메타 설명과 제목을 포함한 메타 데이터를 점검하고 웹마스터 도구에 다시 제출한다. Google의 BERT 업데이트 이후 Google 크롤러 봇이 사이트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하게 되었다. 키워드 수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게 되었고, 더 이상 메타 설명에 키워드를 의무적으로 넣을 필요가 없다. 이는 메타 타이틀과 설명이 클릭률에 비중을 맞출 수 있기 때문에 내용을 키워드로 채우는 대신 세일즈 키워드와 CTR을 높일 수 있는 설명으로 고객을 유치하는 데 중점을 두자.


SEO 팁 # 4 : 모바일 속도

Google이 페이지 속도를 SEO 순위 요소로 공개적으로 발표한 것은 2년 전이다. 연말까지 모든 웹 사이트가 모바일 우선 색인으로 바뀌었다. 검색 엔진 최적화와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페이지를 빠르게 로드하고 방문자에게 콘텐츠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하자


SEO 팁 # 5 : 콘텐츠 테마와 키워드에 중점

사람들이 관심 있는 콘텐츠를 생각하고 기사에 키워드를 어색하지 않게 추가해야 한다. 포괄적인 주제는 변형된 주요 키워드가 자연스럽게 포함된다. 키워드 대신 테마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웹 사이트 콘텐츠가 훨씬 더 정보의 가치를 높이기 때문에 검색 엔진 최적화 뿐만 아니라 사용자도 만족시킬 수 있다.


SEO 팁 # 6 : 모바일 점검

효과적인 검색엔진최적화 팁은 모바일에 더 집중하는 것이다. 2020년 9월 Google은 모든 웹 사이트를 모바일 우선 색인으로 전환한다는 의미는 Google이 SEO에서 웹 사이트 평가 기준을 모바일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SEO 팁 # 7 : 타이틀과 자막 기록

콘텐츠에 자막과 요약, 헤드라인이 있는지 확인해보자. 대부분 사람들이 바빠서 꼼꼼하게 글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사 길이를 최적화하자. 사람들은 콘텐츠 길이가 길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콘텐츠는 방문자가 빠르고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


SEO 팁 # 8 : 소셜 미디어

검색 엔진 크롤러는 웹 페이지의 좋아요, 공유 및 소셜 미디어 가시성을 포함하는 소셜 신호는 브랜드 콘텐츠에 있는 소비자들과 상호 작용을 나타낸다. SEO와 소셜 미디어의 병행은 소비자에게 직간접적으로 관련성과 가치를 제공하는 지표다. 소셜 미디어에서 콘텐츠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페이지 SERP(검색 엔진 결과) 순위가 상승된다.


SEO 팁 # 9 : 사용자 맞춤 콘텐츠 구축

사용자가 검색하는 내용, 질문에 대답하는 콘텐츠로 고객 퍼널에 유용한 맞춤 콘텐츠를 제작해 보자. 이런 유형의 콘텐츠는 타깃 고객을 웹사이트로 유도하기 쉽다. 세그먼트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면 웹 사이트에 링크 빌딩을 얻기 수월하다. 사이트 신뢰도를 높이면 Google 검색에서 키워드 점유를 기대할 수도 있다.


SEO 팁 # 10 : YouTube 활용


웹사이트, 블로그 페이지에 YouTube 비디오를 배치(임베드) 한다. 동영상으로 사람들이 페이지를 더 길게 볼 수 있어 체류시간이 늘어나는데 늘어난 만큼 검색엔진은 콘텐츠가 더 가치 있다고 신호를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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