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델의 북 리뷰
#포스트코로나 #디지털 # 뉴러너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급격한 변화로 아직 2021년 계획을 자세히 세우지 못하신 분
코로나로 인해 변한 것들이 일상이 된 지금, 마음이 혼란스러우신 분
포스트 코로나를 잘 살아내기 위한 방법을 조금 편안하게 읽어보고 싶으신 분
코로나 이후 모든 것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지금 필요한 책이다. 1월 말에 읽기 시작한 것도 늦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이 궁금하다면 하루빨리 읽어봐야 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갖춰야 할 마인드셋을 도와주는 책이다. '포스트 코로나'하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 문장들로 쓰인 책일 거라는 선입견이 있었는데 김미경 '언니'가 나에게 얘기해 주듯이 쉽게 쓰여있었다. 주변 지인, 구독자, 본인의 이야기를 예로 들어주어서 친근감도 느껴졌다.
바르셀로나에서 5년째 지내던 중 코로나 때문에 갑자기 한국에 들어오게 되었고 나이와 경력 모든 게 애매해져 버린 지금, 내가 변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자기 계발, 시간관리에 본격적으로 집중하자고 마음먹고 관련된 책들을 고르던 중 알라딘 중고서점에서 이 책을 발견했다. 이 혼돈스러운 상황에서 스스로 길을 찾을 만큼 준비가 되지 않은 나에게는 내가 가야 하는 길에 대해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해 준 책이다. 코로나로 멈춘 나를 다시 일으킬 수 있다는 희망이 보였고 책을 읽으며 생각한 것들을 실행할 수 있는 힘이 생겼다.
이 책은 내용을 노션으로 정리해가며 읽은 첫 번째 책이다.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모일 수 없게 되면서 김미경은 오프라인 수업을 할 수 없게 되었다. 주 수입원이었던 강의 수입이 '0'원이 되자 함께 일하는 직원들과 본인이 살 길을 찾기 위해 신문, 다양한 책, 수많은 리포트를 읽고 주변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을 만나 해답을 찾았다고 한다. 그 해담을 아주 친절하게도 우리와 나눠주었다.
책의 다섯 파트 핵심 메시지는 아래와 같다.
1. 모든 혼돈에는 질서가 숨어있다. 혼돈 속에 들어가 질서를 찾는 방법
2. 내 인생을 바꾸는 4가지 리부트 공식
· Un-tact → On-tact
· Digital Transformation
· Independent Worker
· Safety
· 4가지 공식을 잘 통과해야 포스트 코로나 세계에서 성공할 수 있다.
3. 리부트 시나리오 쓰는 방법. 나를 다시 일으켜 세우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것
4. New Learner가 되어야 한다. '즉시 교육'이 필요하다.
5. New Human이 가져야 할 삶의 물음. 마음의 면역력 키우는 방법, '관계의 생존'
아주 간단하게 주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Part 1. 대전환을 두려워하지 말자
1.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코로나는 결코 종식되지 않아요. 바이러스와 공존하는 법을 배워야 할 겁니다." 다양한 생물이 치명적 바이러스를 품고 2~3년 간격으로 인류를 백신 개발 속도보다 빠르게 덮칠 것이다.
_이화여자 대학교 최재천 석좌교수 p29
2. 혼돈 속에 숨어있는 새로운 질서
★ 희망을 주는 이야기였다. 이 책에서 꼭 기억해야 하는 메시지.
"세계는 이제 코로나 이전인 Before Corona와 코로나 이후인 After Corona로 구분될 것이다."
_퓰리처상 수상 칼럼니스트 Thomas Friedman <New Your Times> p33
혼돈이랑 단순히 의미 없는 요동이 아니라 언제라도 질서를 창출할 수 있는, 다시 말해 질서를 '내포한' 상태다.
_1977년 노벨 화학상 수상자인 일리야 프리고진 Ilya Prigogine '혼돈으로부터의 질서 Order out of Chaos' p35
새로운 질서를 기회로 만들려면
p37 혼돈의 에너지가 크다는 건 질서가 잡혔을 때 질서의 크기도 크리라는 것을 의미한다.
내가 안에 들어갔다는 말은 곧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되었다는 뜻이다. 기회는 질서 안에서만 존재하기 때문이다.
★코로나를 대하는 마음을 고쳐먹으면서 첫 번째 파트를 읽으면 다음 파트에서부터는 확실한 실행 방법을 알려준다.
Part 2. 내 인생을 바꾸는 4가지 리부트 공식
나를 살려낸 리부트 공식 4가지
p63
On-tact, 온라인 대면: 온라인으로 연결하고 소통하는 법을 알아내고 내일에 곧바로 대입해야 한다.
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과 내 일을 합체시켜 완전히 변신해야 한다.
Independent Worker: 자유롭고 독립적인 미래형 인재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Safety: 가장 중요! 가장 안전한 형태로 바꿔야 고급 브랜드가 된다.
★이 책의 핵심 내용이다. 각 공식마다 현재와 미래의 모습, 관련 예시 그리고 나에게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상황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의 적용 방법을 학습하고 난 후 나에게 도입하는 순서는 낯선 이 시기를 조금 더 부드럽게 받아들이는데 도움이 되었다.
Part 3. 나를 살리는 '리부트 시나리오'를 써라
나만의 리부트 시나리오 쓰는 법
나와 세상을 분석한다.
리부트 공식을 대입해 10줄 시놉시스를 쓴다.
To-Do-List를 만들고 즉시 실행하라.
★계획을 세울 때 세상을 분석할 생각을 해보지 못했다. 내가 당장 원하는 것만 떠올리며 계획을 세워왔는데 그 방법이 얼마나 무모한지 알게 되었다. 시놉시스까지는 쓰지 않았지만 To-Do-List를 만들었다. 앞으로도 세상과 나를 연결하며 계획하고 실행하기로 했다.
Part 4. '뉴 러너'가 되어야 일자리를 구한다.
p200 '제로 세팅'된 지금이 공부의 적기다.
p221 미래를 꿰뚫는 '촉'을 만드는 3가지 습관 법
★가장 궁금했던 방법이었는데 특별할 것이 없었다. 신문, 리포트, 책 꾸준히 읽기가 방법이었다. 알면서도 모른 척 실행하지 않는 나 자신이 부끄러웠다.
Part 5. 공존의 철학자 '뉴 휴먼'이 미래를 구한다.
인간이란 모름지기 자연의 이자로만 삶을 꾸려야 한다.
박경리 p247
오늘부터 당장 실천해야 할 3가지
좀 남기자
돈을 더 쓰자
p251 기업 & 자영업, 사업 & 제품: '친환경', 멀리는 '기후변화'의 기준을 세우고 지켜나가야 한다.
좀 불편하자
★2020년 코로나를 비롯한 각종 자연재해로 지구가 아팠다. 코로나를 비롯한 모든 재해들이 인간에게 주는 메시지 같았다. 나부터라도 무의식적으로 사용해대는 일회용품부터 줄이고 환경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마음을 가져야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