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roject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터 아델 Feb 06. 2021

김미경의 리부트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사는 우리의 자세

아델의 북 리뷰





김미경의 리부트



키워드

#포스트코로나 #디지털 # 뉴러너


추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급격한 변화로 아직 2021년 계획을 자세히 세우지 못하신 분

코로나로 인해 변한 것들이 일상이 된 지금, 마음이 혼란스러우신 분

포스트 코로나를 잘 살아내기 위한 방법을 조금 편안하게 읽어보고 싶으신 분



리뷰


코로나 이후 모든 것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지금 필요한 책이다. 1월 말에 읽기 시작한 것도 늦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이 궁금하다면 하루빨리 읽어봐야 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갖춰야 할 마인드셋을 도와주는 책이다. '포스트 코로나'하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 문장들로 쓰인 책일 거라는 선입견이 있었는데 김미경 '언니'가 나에게 얘기해 주듯이 쉽게 쓰여있었다. 주변 지인, 구독자, 본인의 이야기를 예로 들어주어서 친근감도 느껴졌다.


바르셀로나에서 5년째 지내던 중 코로나 때문에 갑자기 한국에 들어오게 되었고 나이와 경력 모든 게 애매해져 버린 지금, 내가 변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자기 계발, 시간관리에 본격적으로 집중하자고 마음먹고 관련된 책들을 고르던 중 알라딘 중고서점에서 이 책을 발견했다. 이 혼돈스러운 상황에서 스스로 길을 찾을 만큼 준비가 되지 않은 나에게는 내가 가야 하는 길에 대해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해 준 책이다. 코로나로 멈춘 나를 다시 일으킬 수 있다는 희망이 보였고 책을 읽으며 생각한 것들을 실행할 수 있는 힘이 생겼다.




이 책은 내용을 노션으로 정리해가며 읽은 첫 번째 책이다.





김미경의 리부트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모일 수 없게 되면서 김미경은 오프라인 수업을 할 수 없게 되었다. 주 수입원이었던 강의 수입이 '0'원이 되자 함께 일하는 직원들과 본인이 살 길을 찾기 위해 신문, 다양한 책, 수많은 리포트를 읽고 주변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을 만나 해답을 찾았다고 한다. 그 해담을 아주 친절하게도 우리와 나눠주었다.



책의 다섯 파트 핵심 메시지는 아래와 같다.


1. 모든 혼돈에는 질서가 숨어있다. 혼돈 속에 들어가 질서를 찾는 방법

2. 내 인생을 바꾸는 4가지 리부트 공식

· Un-tact → On-tact

· Digital Transformation

· Independent Worker

· Safety

· 4가지 공식을 잘 통과해야 포스트 코로나 세계에서 성공할 수 있다.

3. 리부트 시나리오 쓰는 방법. 나를 다시 일으켜 세우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것

4. New Learner가 되어야 한다. '즉시 교육'이 필요하다.

5. New Human이 가져야 할 삶의 물음. 마음의 면역력 키우는 방법, '관계의 생존'




아주 간단하게 주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Part 1. 대전환을 두려워하지 말자

1.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코로나는 결코 종식되지 않아요. 바이러스와 공존하는 법을 배워야 할 겁니다." 다양한 생물이 치명적 바이러스를 품고 2~3년 간격으로 인류를 백신 개발 속도보다 빠르게 덮칠 것이다.

_이화여자 대학교 최재천 석좌교수 p29



2. 혼돈 속에 숨어있는 새로운 질서


★ 희망을 주는 이야기였다. 이 책에서 꼭 기억해야 하는 메시지.



"세계는 이제 코로나 이전인 Before Corona와 코로나 이후인 After Corona로 구분될 것이다."

_퓰리처상 수상 칼럼니스트 Thomas Friedman <New Your Times> p33



혼돈이랑 단순히 의미 없는 요동이 아니라 언제라도 질서를 창출할 수 있는, 다시 말해 질서를 '내포한' 상태다.

_1977년 노벨 화학상 수상자인 일리야 프리고진 Ilya Prigogine '혼돈으로부터의 질서 Order out of Chaos' p35


새로운 질서를 기회로 만들려면

p37 혼돈의 에너지가 크다는 건 질서가 잡혔을 때 질서의 크기도 크리라는 것을 의미한다.

내가 안에 들어갔다는 말은 곧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되었다는 뜻이다. 기회는 질서 안에서만 존재하기 때문이다.


★코로나를 대하는 마음을 고쳐먹으면서 첫 번째 파트를 읽으면 다음 파트에서부터는 확실한 실행 방법을 알려준다.




Part 2. 내 인생을 바꾸는 4가지 리부트 공식


나를 살려낸 리부트 공식 4가지


p63

On-tact, 온라인 대면: 온라인으로 연결하고 소통하는 법을 알아내고 내일에 곧바로 대입해야 한다.

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과 내 일을 합체시켜 완전히 변신해야 한다.

Independent Worker: 자유롭고 독립적인 미래형 인재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Safety: 가장 중요! 가장 안전한 형태로 바꿔야 고급 브랜드가 된다.


★이 책의 핵심 내용이다. 각 공식마다 현재와 미래의 모습, 관련 예시 그리고 나에게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상황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의 적용 방법을 학습하고 난 후 나에게 도입하는 순서는 낯선 이 시기를 조금 더 부드럽게 받아들이는데 도움이 되었다.




Part 3. 나를 살리는 '리부트 시나리오'를 써라


나만의 리부트 시나리오 쓰는 법

나와 세상을 분석한다.

리부트 공식을 대입해 10줄 시놉시스를 쓴다.

To-Do-List를 만들고 즉시 실행하라.


★계획을 세울 때 세상을 분석할 생각을 해보지 못했다. 내가 당장 원하는 것만 떠올리며 계획을 세워왔는데 그 방법이 얼마나 무모한지 알게 되었다. 시놉시스까지는 쓰지 않았지만 To-Do-List를 만들었다. 앞으로도 세상과 나를 연결하며 계획하고 실행하기로 했다.




Part 4. '뉴 러너'가 되어야 일자리를 구한다.


p200 '제로 세팅'된 지금이 공부의 적기다.

p221 미래를 꿰뚫는 '촉'을 만드는 3가지 습관 법


★가장 궁금했던 방법이었는데 특별할 것이 없었다. 신문, 리포트, 책 꾸준히 읽기가 방법이었다. 알면서도 모른 척 실행하지 않는 나 자신이 부끄러웠다.




Part 5. 공존의 철학자 '뉴 휴먼'이 미래를 구한다.


인간이란 모름지기 자연의 이자로만 삶을 꾸려야 한다.

박경리 p247


오늘부터 당장 실천해야 할 3가지

좀 남기자

돈을 더 쓰자

p251 기업 & 자영업, 사업 & 제품: '친환경', 멀리는 '기후변화'의 기준을 세우고 지켜나가야 한다.

좀 불편하자


★2020년 코로나를 비롯한 각종 자연재해로 지구가 아팠다. 코로나를 비롯한 모든 재해들이 인간에게 주는 메시지 같았다. 나부터라도 무의식적으로 사용해대는 일회용품부터 줄이고 환경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마음을 가져야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하게 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