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더 Heather Mar 02. 2017

싱가폴 범죄경력 증명서 신청하기

업체 대행 말고 혼자해서 84만원 아끼는 방법



호주에서 이민을 준비하고 있다면, 태어나서 지금까지 6개월 이상 살아온 나라 (한국 포함)에서 범죄 경력 (Police Clearance / Police Check, Certificate of Clearance 등 다양하게 불린다.) 유무를 증명하는 서류를 떼어야 한다.


나는 싱가폴에서 3년이란 기간을 거주했으므로, 싱가폴 범죄 경력 증명서가 필요했다.

싱가폴에 살았을때 한번도 떼 본적이 없어서 도저히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 수가 없었다.


네xx에 검색을 해 본 결과, 싱가폴 범죄 경력을 대행 해 주는 업체를 찾았고 카톡을 보냈다.

그 때는 너무 급해서 당장이라도 신청을 해야 할 곳이 필요했다.


그게 나의 가장 큰 실수였으리라곤 생각도 하지 못한채 말이다.



싱가폴 범죄경력 서류를 대행 해 준다는 업체, 90만원이요?


대행 해 주는건 고맙지만 90만원이요?

차라리 싱가폴로 비행기를 타고 가서 직접 끊겠어요.


이때는 당연히 이 업체 말만 믿고 90만원이겠거니 싶었다.

그것보다 더 중요한 문제는 NRIC number/FIN (National Registration Identity Card) 가 기억이 나지 않았기 때문이였다.


출처 구글



NRIC number/FIN ?


흔히 한국의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개념의 번호이고, 싱가폴에서 일을 하거나 거주를 하게 되면 위와 같은 카드를 발급 받는데 거기에 쓰인 고유의 번호이다.


나의 싱가폴 카드는 어디 갔는지 기억이 나지 않았고, 한국에 있는지도 가물가물했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예전에 다녔던 학교의 Transcript (성적 증명서)를 한번 훑어보니 거기에 내 번호가 적혀 있었다 ! 오예 !


*나는 ubs에 나의 개인정보를 다 스캔하고 저장하여 폴더를 하나 만들었다. 외국에 살면 이래저래 여권정보나 개인 문서들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으니 칼라로 스캔을 하여 필요할 때 마다 이 폴더에서 꺼내서 보낸다.


이제 번호도 다 있고, 문제는 이 범죄 경력 증명서를 어디서 받냐는건데, 도움이 필요할땐 구글(Google)이 답이다. 구글에 Singapore Police Clearance 라고 검색을 하면, 가장 위에


Certificate Of Clearance (COC) - Singapore Police Force

www.police.gov.sg/e-services/apply/certificate-of-clearance


그리고 싱가폴 경찰청 홈페이지가 뜬다.



비자 문제


내가 또 하나 느낀점은 외국에 살때 가장 민감한 문제인 '비자' 문제를 알려면, 가장 정확한 홈페이지에서 가장 정확한 답을 알고 있는 사람에게 묻는것이 최고라는 것! 이민성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비자에 대한 조건을 정확히 알 수가 있고 궁금한게 있으면 전화를 하거나 이메일을 보내어 질문하면 가장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다. 친구의 친구에게 묻거나, 주위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다 다른 답만 돌아오거나, 더 혼란스럽게 만들어 준다.



나는 우선 싱가폴 경찰청 홈페이지 (Singapore Police Force 줄여서 SPF) 에 들어가서 범죄 경력 증명서에 대해 관련 있는 사항이 있는지 찾아보았다.



반갑게도 위와 같은 페이지가 있었다. 읽어보니 조금 헷갈리기 시작한다.



스크롤을 끝까지 내려오니 Contact Details 라고 연락처와 이메일 주소가 친절하게 적혀있었다. 내가 이메일 보내는것을 아주 사랑하게 된것은 싱가폴에 일을 하면서 였다. 재미있기도 했고, 기록이 정확하게 남으니 증거도 남길 수 있고 일석이조의 시스템이 아닐 수 없다. 보통 회사에서도 일처리를 할 때 이메일로 하여 기록을 많이 남긴다.


위의 이메일 주소로 이메일을 보냈다. '나는 현재 호주에 살고있는 한국인이며, 싱가폴에 몇년을 살았었는데 지금 어떠한 이유로 범죄 경력을 받는것이 필요하다.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주겠니?' 라고 이메일을 보냈다.


몇일이 지나도 연락이 안 오길래 한번 더 포워드! 그러니 이제서야 답이 왔다. 보통 일하는 평일 기준 3일이 걸린다고 하는데 그것보다 조금 늦은 듯. 성격이 급하시면 전화를 해 보는걸 강력추천한다.




정말 친절하게도, 어떻게 신청을 해야하는지 정확한 정보를 알려줬다. 그리고 마지막 내용에 '싱가폴 시민이 아닌 사람들은 MOM (Ministry of Manpower) 싱가폴 노동청에 연락을 하여 고유 번호를 받으세요' 라고 되어있었다. 나는 다행히도 문서에서 내 고유 번호를 찾았지만, 그걸 끝내 찾을수가 없다면 노동청에 연락하면 된단고 한다.


혹시나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신청을 했었는지, 혹은 개인적인 조언을 얻고 싶다면 역시 구글이 답이다.

구글에 How to get a police check from Singapore 이렇게 검색을 해 보자! 그럼 개인적인 경험담들이 줄줄 나온다. 거기에서 내가 얻었던 가장 유익한 정보는 싱가폴 범죄경력을 신청할때는 먼저 'Appeal Letter'를 보내서 승인을 받은후에야 본격적인 범죄경력 증명서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였는데 그렇게 하지 않아서 2달이 넘는 시간을 소비한 경험담이 담겨있었다.


이제 본격적으로 싱가폴 범죄 경력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설명 해 보려 한다.

몇년 전 부터 모든 신청자들은 온라인으로 접수를 해야 한다고 경찰청 홈페이지에 나와있다.



싱가폴 범죄 경력서 받는 순서


1. www.police.gov.sg에 접속 한다.

2. “E-services”를 누른다.

3. “Apply – Certificate of Clearance (COC)" 를 누른다.

4. 싱가폴 시민이 아닌 경우 ‘Appeal by Non-Singapore Citizens to apply for Certificate of Clearance’ 를 누른다.

5.  Fin/NRIC number 를 사용하여 접속을 한다.

6. Appeal Letter를 작성한다. *Appeal Letter는 그냥 작성 할 수가 없다. 반드시 내가 비자를 신청하는 그 나라의 이민성으로 부터 '내가 왜 이 범죄경력서가 필요한지'를 증명 할 수 있는 공식적인 레터를 받아서 첨부해야 하기 때문에 단순히 범죄경력서를 얻을수는 없다.

7. Appeal Letter가 승인되기 기다린다. 일하는 시간 평일 기준 약 5일이 걸린다고 하는데 나는 이틀밖에 안 걸렸다.

8. 본격적으로 범죄경력서를 신청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고, Appeal Letter에 썼던 나의 개인정보, 집주소, 범죄경력서를 받을 주소 (혹은 싱가폴에서 직접 받거나 혹은 싱가폴에 사는 누군가가 대신 받을수도 있으니 좋으니 범죄경력서를 신청하기전 고르면 된다.) 를 다시 한번, 아니 두번 확인하고 결제를 하면 된다. 결제는 싱가폴의 결제 방법인 Nets 혹은 Master / Visa로 결제가 가능하다.



비용


절대 90만원이 아닌, 약 6만원 (싱달러 $55+우편비 $5)이 든다.

그러므로 나는 혼자서 싱가폴 범죄경력을 발급받아 84만원을 아꼈다.


아는것이 힘이다.

조금만 검색을 해보고 시간을 투자하면 돈도 절약 할 수 있고 간단하게 신청을 할 수 있다.

범죄증명서를 받기까지는 약 2-3주의 시간이 걸린다고 하니 참고하자.



참고 사항


어필 레터를 보낼 때, 준비한 서류들을 업로드 하는 섹션이 나오는데 NRIC나 여권을 제외한 다른 신분증 (사진이 포함되어 있는)을 업로드 하라는 칸이 나온다. 여권말고 딱히 사진을 포함한 신분증이 뭐가 있나 한참을 고민하다, 학생증/한국 주민등록증/한국 운전면허를 다 스캔해서 보내버렸다. 사실 학생증을 신분증으로 치는건가 고민을 하다 그냥 있는 신분증 다 보내버렸는데 어필 레터가 승인되었다! 야호

매거진의 이전글 싱가폴 범죄경력 증명서 발급 현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