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실 Jul 26. 2017

혼자 여행 vs 함께 여행

전격 비교 분석!  언제 어디로 누.구. 와 떠나야할까?

혼자 여행하면 좋아요


Freedom ★ 내가 원하는 곳에 가고, 원하는 것을 하고, 오래 머물고 싶은 곳에서 시간을 보낸다 한들 타인의 눈치를 보거나 시간에 쫓겨 급급할 필요가 없다. 나에게 초점이 맞춰진 여행이 가능하며, 내가 조율할 수 있는 영역에 한해서 컨트롤할 수 있는 주도권이 생긴다.  


Meeting new people ★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알 게 되는 기회가 더 많다. 동행자가 있다면 상대방과 주로 이야기를 나누고 밥을 먹고 일정을 공유한다. 그러다 보니 새로운 사람을 만나서 친해질 기회가 많지 않다. 하지만 혼자일 때는 숙소, 식당,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도와주겠다거나 호기심에 말을 거는 경우가 꽤 있다. 안 좋은 의도로 접근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하지만 기회가 된다면 로컬과 그들의 삶에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된다. 


Discover myself ★ 혼자 시간을 보내면서 자신에 대해 더 알게 된다. 혼자일 때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고 그것이 무엇인지 발견해낼 시간적 여유도 많다. 다른 사람은 알지 못하는 오직 자신만이 발견할 수 있는 스스로를 알게 되는 기쁨을 누릴 수 있다. 


Be independent ★ 혼자 여행을 하면서 독립심이 생기고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 나의 한계는 어디까지인지 그리고 기대 이상의 자신의 능력을 발견할 수 있다. 여행을 하며 이 여행의 주인, 인생의 주인은 나라는 사실을 실감할 수 있다. 주인의식을 갖고 여행에 임하니 무수히 많은 결정의 순간에 최선의 선택을 하게 하고 혹여 잘못되더라도 누군가를 탓하거나 비난할 수 없음을 이해한다. 여행의 시작은 걱정스러웠을지라도 무사히 여행을 마치게 될 쯤엔 보람 있을 것이다. 


Time to think ★ 혼자서 생각할 기회가 많다. 바쁜 일상에 쫓겨 여유가 필요한 사람이라면 그 시간을 원 없인 누릴 수 있다. 아직 혼자라는 게 어색한 사람이더라도 여행을 계속하면서 스스로 시간을 잘 보내는 방법과 무엇을 하는 것이 좋고 행복한지를 알 수 있고, 미뤄뒀던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challenge ★ 인생의 새로운 도전이다. 혼자 여행을 하는 것이 두려울 수도 있고 걱정이 많을 수도 있다. 하지만 여태껏 해보지 않은 것을 시도함으로써 얻게 될 배움들이 있다. 여행 전에는 알 수 없지만, 그것들은 나를 성장하게 하는 돋움판이 될 것이다. 








함께 여행하면 좋아요


Sharing story ★ 여행 내내 좋은 것을 보고 나쁜 일을 겪은 일 등 이야기를 나눌 상대가 있다. 특히나 잊지 못한 순간을 함께 한 사람이 있는 것은 정말로 감사한 일이다.  여행에 다녀온 후 자신의 감정을 누군가에게 설명하지 않아도 그 느낌을 이해할 사람이 있다는 것이기에. 


Different way ★ 나 혼자라면 내가 좋아하는 것만 하기 쉽지만, 나와 취향이 다른 사람과 함께라면 평소에 해보지 못한 것을 시도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함께 여행을 하면서 서로 어느 정도 양보를 해야 하고 일정을 조율해야 하기 때문에 내가 하고 싶은 것만 할 수 없다. 서로의 합의점을 찾아야 하고, 그러다 보면 평소에 하지 않는 것을 해 볼 계기가 된다. 우연한 기회에 한 것이 자신의 관심사가 될 수 도 있다. 여행을 하면서 동행자의 기술 등을 보고 배울 수 있다. 


Conversation ★ 지속적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특히 내가 안 좋은 상황이거나 힘든 상황에 처했을 때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이 마음의 위안이 된다. 여행에 지쳐 우울하거나 기분이 다운될 때도 주변의 도움을 얻어서 극복할 수 있다. 


Safety ★ 새로운 곳에 가거나 길을 선택할 때 혼자일 때보다 쉽고 더 안전하게 느낀다. 특히 위험한 지역을 지나가거나 주의가 필요한 곳을 여행할 때면 바짝 긴장하기 마련인데 혼자보단 둘 이상이 더 안전하게 느껴진다. 처음 보는데도 가깝게 다가오거나 나의 의사와 상관없이 하루 종일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옆자리에 앉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다. 


 Division ★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음식을 먹을 때나, 숙소를 예약할 때, 교통편을 예약할 때 혼자보다 더 효율적이고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해야 할 일이 있을 때도 각자 분담에서 일처리가 가능하다. 해야 할 일을 나눠서 할 수 있으니 혼자서 모든 것을 다 해야 할 때보다 부담감이 준다. 


Better decision ★ 의사결정을 할 때 서로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더 나은 방법을 찾을 수 있다. 하나보단 둘이 낫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처럼 대화를 통해 창의적인 방향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고 정보의 양도 늘어난다.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상대가 파악할 수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