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국내여행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래비 매거진 Dec 14. 2021

마포 마을여행,
애오개로 오게

애오개 고개를 넘으며 스쳤던 풍경들.
근현대를 지나, 레트로를 건너,
동화같은 벽화 계단에서 멈췄던
애오개 이야기.



애오개로 오게

애오개역 4번 출구 → 서울마포음악창작소 → 스튜디오123 → 돼지슈퍼 & 아현동 계단길 → 책방 만유인력→ 만리배수지공원 → 마실길 북카페 → 성 니콜라스 성당
 
추천코스: 애오개역 4번 출구에서 성 니콜라스 성당까지
길이: 2km
소요시간: 2시간



마포에 피어나는 인디 문화
서울마포음악창작소


서울마포음악창작소는 과거 마포문화원과 지하보도로 사용되던 곳을 리모델링하여 만든 음악창작소다. 좀 더 정확히 설명하자면 인디 뮤지션들을 위한 공연, 녹음, 음반 제작, 네트워킹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서울 대표 음악 창작 플랫폼이다. 마포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뮤지션들이 마음 편히 드나들고 창작 활동에 전념하길 바라는 마음에 탄생했다.



내부에는 라이브 공연장, 녹음 스튜디오, 작업실 등 다양한 창작 시설을 갖추고 있다. 지난 10월, 마포 음악창작소와 CJ ENM의 함께 진행하는 음반 지원 사업의 첫 활동 주자로 가수 ‘이우든’이 나섰다. 이우든을 시작으로 누브(NOOVV), 오칠, 프루던스, 배드램(BADLAMB) 등의 음원이 발매될 예정이다.
 

서울마포음악창작소
주소: 서울 마포구 마포대로 238 지하
운영시간: 화~토요일 10:00~22:00, 일~월요일 정기휴무
전화: 02 3148 6071



자연광 좋은 애오개 카페
스튜디오123


스튜디오 123은 애오개역 주변에 자리하는 카페다. 홍대도 연희동도 아닌 애오개역 근처라는 위치 덕분에 비교적 한적한 편이다. 이 카페는 과거 구두공장 건물을 ‘비플러스엠(Bplusm)’이라는 가구 브랜드에서 스튜디오이자 쇼룸 겸으로 탈바꿈하여 운영하고 있다.



총 3개의 건물로 나누어져 있고 건물 사이에는 마당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푸르른 하늘 사이로 내리쬐는 햇볕을 받으며 차를 마실 수 있도록 야외에도 쿠션과 테이블이 있다. 볕이 잘 드는 날이면, 이곳에서 여유롭게 차를 마시는 걸 추천한다. 시그니처 음료로는 ‘오! 크림라떼’와 ‘유어 넘버’가 있다. 쇼룸에는 침대, 테이블, 체어, 수납장, 거울, 행거, 인테리어 소품까지 다양하게 진열되어 있으니 천천히 둘러보는 것을 추천한다.



studio123

주소: 서울 마포구 마포대로 16길 7-14
영업시간: 매일 12:00~20:00, 명절 당일 휴무, 전체 대관 있을 시 휴무
전화: 0507 1421 0030



<기생충> 속 바로 그 장소
돼지슈퍼 & 아현동 계단길


세계는 지금 K-문화에 열광 중이다. BTS, 오징어게임 그리고 영화 <기생충>. <기생충>의 핵심 촬영지가 바로 마포구 아현동이다. 영화 초반 오래된 슈퍼 앞 파라솔 밑에서 주인공 ‘기우(최우식)’와 친구 ‘민혁(박서준)’이 술잔을 기울이며 대화를 나눈다.



과외 제안을 받던 그 장소가 바로 ‘돼지슈퍼’다. 영화 속에서는 ‘우리슈퍼’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돼지슈퍼 우측으로 1분 정도 걸어 올라가면 평범한 동네 계단이 나온다. 영화 속 ‘기정(박소담)’이가 복숭아를 ‘후-’ 불고 박사장(이선균) 집으로 가던 바로 그 길이다.
 

돼지슈퍼
주소: 서울 마포구 손기정로 32



꼭대기 동네 책방
책방 만유인력


아현동 골목길을 따라 걷다 보면 정감있게 생긴 독립서점 하나가 인사를 건넨다. 간판에는 하얀색 분필로 ‘만유인력’이라고 적혀있다. 아무도 없는, 무인 책방이다. 안으로 들어가자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시선을 사로잡는 LP 플레이어, 작지만 가득 찬 책장이다.



스피커를 통해 음악도 흘러나온다. 책방을 둘러보다가 책방지기가 만들었다는 CD를 골라 재생시키고 자리를 잡았다. 책을 사지 않더라도 차도 마시고, 음악도 즐길 수 있는 만유인력은 누구에게든 열려있는 곳. 생각 없이 왔다가 생각을 얻고 갈 수 있는 곳이 되었으면 하는 책방지기의 바램이 켜켜이 묻어있다. 이 작은 책방은 동네 꼭대기에서 오늘도 책이 필요한 누군가를 기다린다.



만유인력

주소: 서울 마포구 손기정로 52
영업시간: 상시운영



아현동 최고 뷰 포인트
만리배수지공원


만리배수지공원은 아현동 골목길을 따라 계속 오르다 보면 만날 수 있다. 길 한쪽에 자리한 나무 데크길을 따라 올라가면 된다. 운동기구가 설치된 주민들을 위한 휴식처라는 점에서는 다른 공원과 다를 것이 없지만, 고지대라 전망이 확 트여 남다른 전망을 가지고 있다. 앞에 인산, 인왕산, 북한산이 두루 보인다. 아현동의 최고의 뷰 포인트다. 만리배수지 공원은 2019년 친환경 목재로 계단을 설치하며 환경 정비를 끝낸 후 지금의 쾌적한 모습을 가지게 됐다.



만리배수지공원

주소: 서울 마포구 환일7길 16



평화로운 아지트
마실길 북카페


마실길 북카페는 만리배수지공원에 배수지 내 관리동을 리모델링 해 만든 문화공간이다. 이 북카페는 테이크아웃 전문점과 도서 1,500권을 보유한 열람실을 갖췄다. 워낙 고지대에 위치해 한적하며 아늑하다. 평화로운 아지트를 누리는 기분이다. 마실길을 걷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다.



마실길북카페

주소: 서울 마포구 환일 7길 16 만리배수지공원 옆
영업시간: 평일 09:00~18:00



느려지는 곳
성 니콜라스 성당


우리나라 최초의 비잔티움 양식의 건물이다. 1903년, 러시아 정교회 선교사였던 ‘흐리산프 솃콥스키’가 고종황제로부터 하사받은 정동 터에 세운 성당을 1968년 아현으로 옮겨와 다시 지었다. 아현동 언덕길에 위치하여 한껏 이국적인 분위기를 만든다. 정동에서 옮겨온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간직한 성화도 볼 수 있다. 모든 게 빠르게 변하는 요즘, 성 니콜라스 성당은 소중한 옛것을 간직하며 느리게 걷고 있었다.



서울성니콜라스대성당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18길 43



마포 마을여행


‘마포 마을여행’은 마포구 곳곳에 서린 추억과 이야기를 담은 도보여행입니다. 전문적인 문화관광해설사의 역사 설명과 재미있는 골목 스토리텔링을 여행에 곁들입니다. 알고 봐서 더욱 풍성했던 마포 마을여행을 <트래비>가 여러분들에게 생생히 전달합니다. 마포 마을여행은 마포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2022년 3월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www.mapo.go.kr



글·사진 이송은 취재협조 마포구청

매거진의 이전글 마포 마을여행, 홍대 속 숨은 그림 찾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