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도 자세히 뜯어보면 여행지가 무척 많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아는 호미곶은 물론 구룡포항 인근(구룡포시장, 일본인가옥 거리 등)의 관광지, 도심에 있는 영일대 해수욕장과 요즘 화제인 스페이크 워크 등이 대표적이다. 포항의 북쪽으로 시선을 돌리면 또 다른 여행지가 기다리고 있다. 근사한 오션뷰가 매력적인 호텔은 덤이다. 이렇게 봐도 저렇게 봐도 2박3일은 거뜬한 목적지다. 그리고 여행의 가성비를 높여줄 소박한 식당들도 많다.
푸근한 시장 밥상
청하 시골식당
많은 사랑을 받은 드라마 <갯마을 차차차>의 무대인 청하공진시장. 이곳에는 여러 식육식당이 어깨를 맞대고 있다. 청하 시골식당은 그중 한 곳으로 두루치기와 삼겹살, 각종 찌개류(소·돼지·김치 등)를 판매하고 있다. 9,000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에 충분한 고기양과 쌈, 나물 반찬을 곁들인 시장 밥상으로,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좋아할 구성이다.
매콤 달콤한 두루치기와 신선한 상추만 있어도 밥 한 공기 뚝딱인데, 자작하게 졸인 양념 덕분에 식사가 좀처럼 끝나지 않는다. 빨간 양념과 흰밥의 조화는 한 그릇이 마치 한 숟가락처럼 느껴지게 만든다. 식사량이 많은 사람이라면 두 공기는 기본이다.
청하공진시장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청하면 청하로200번길 6
식사 후 시장 구경은 보너스 스테이지다. 시장은 매달 1, 6일에 장이 서는데 소박한 멋이 있다. 정형화된 시장과는 조금 다른 느낌인데, 할머니들이 좌판도 펼쳐 놔 정겨움을 더한다. 청하공진시장에는 드라마 촬영지의 흔적이 남아 있어 인증숏을 남기는 공간으로 활용해도 좋다. 게다가 K-드라마의 영향력을 실감할 수 있었다. 한국인도 잘 모를 것 같은 조그마한 시장에 외국인 단체 관광객이 종종 눈에 띄기 때문이다.
청하 시골식당
주소: 경북 포항시 북구 청하면 청하로200번길 10
전화: 054-249-9353
영업시간: 매주 수요일 정기휴무
가격: 소찌개 10,000원 두루치기 9,000원 김치찌개 8,000원
소머리국밥에 계란 동동
평남식당
죽도시장은 포항을 대표하는 재래시장이다. 시장을 중심으로 상권이 잘 형성돼 있어 여행자의 발걸음을 당기고 있다. 다채로운 맛을 선사하는 가게들도 잔뜩 있다. TV 예능 프로그램으로 유명해진 덮죽과 화교가 운영하는 멋진 중식당도 시장에서 멀지 않고, 과메기, 물회, 해산물 등 각종 먹거리가 상당하다.
선택지가 많은 것도 여행자에게는 괴로운데, 아침 식사로는 소머리국밥을 감히 추천한다. 죽도시장에는 유독 소머리국밥, 곰탕을 판매하는 식당이 많은데, 유명세로는 평남식당과 장기식당이 손에 꼽힌다. 이번에 찾은 곳은 평남식당. 메뉴는 간결하다. 한우 수육과 소머리곰탕 두 가지. 깔끔한 육수와 충실하게 든 고기가 매력적인 소머리곰탕은 든든한 한 그릇이다. 부족함 없는 단백질 섭취를 위해 수란까지 있다. 맑은 국물 위에 둥둥 떠있는 계란이 마치 아침 해가 빛나는 것 같다.
국물 맛을 유지하려면 수란을 터트리지 않고 먹은 후 머리고기, 뽈살 등 건더기를 즐기면 된다. 토렴과 뚝배기 조합으로 끝까지 따뜻하게 즐길 수 있다. 참고로 소머리곰탕은 모리국수(해물을 이용한 얼큰 국수), 구룡포대게, 아구탕, 포항해신탕, 등푸른막회, 과메기, 영일대 조개구이, 물회, 포항초 산채비빔밥과 함께 포항 10미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평남식당
주소: 경북 포항시 북구 죽도시장3길 9-16
전화: 054-247-9124
영업시간: 08:00 - 19:00,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가격: 소머리곰탕 13,000원 한우수육(소)40,000원
즐거운 젓가락질
할매국수
구룡포 시장에는 바닷바람으로 건조한 해풍국수를 활용해 맛깔나는 잔치국수를 선보이는 식당들이 있다. 가격 부담은 덜한데 맛은 풍성하다. 식당마다 곁들일 수 있는 음식도 조금씩 달라 돌아가면서 방문해도 좋다. 잔치국수와 김밥 조합을 맛보고 싶다면 할매국수가 괜찮은 선택지다. 가게 이름 따라 내외관은 소박하면서도 푸근한 느낌이다. 주방 위에 걸린 금색 주전자도 분위기를 더한다. 앙증맞은 규모라 주말에는 대기가 있으니 한가한 시간대를 노리는 것도 팁이다.
메뉴는 잔치국수, 비빔국수, 어묵국수, 땡초 참치김밥, 계란김밥 등이 있다. 국수는 대와 소로 나뉘는데 2명이 가면 국수 작은 거 2개, 김밥 1개 시키면 양이 적당하다. 잔치국수(또는 어묵국수)와 살짝 매콤한 땡초 참치김밥, 비빔국수와 계란김밥이 궁합이 좋다. 쫄깃한 국수는 젓가락질을 즐겁게 만들고, 개운한 육수도 일품이다. 밥과 속재료의 비율이 좋은 김밥도 만족스럽다. 포항에서 한 끼 간단하고 맛있게 먹으려면 국수만 한 게 없다.
구룡포할매국수집
주소: 경북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구룡포길 60-4
전화: 054-284-2213
영업시간: 매일 09:00 - 17:00, 매달 4일 휴무
가격: 잔치국수 소 5,000원 비빔국수 소 7,000원 어묵잔치국수 소 6,000원 계란김밥 3,000원
▶호텔+
영일대를 바라보며
라한호텔 포항
포항에서 쾌적하고, 입지가 좋은 호텔을 찾는다면 라한호텔 포항을 먼저 추천할 수 있겠다. 호텔에서 출발해 포항역까지 15~20분, 사방기념공원까지 25~30분, 구룡포항까지는 35~40분이 걸린다. 포항 명소 어딜 가더라도 부담이 없다. 게다가 바로 앞에는 영일대 해수욕장과 인근에 다양한 맛집이 있어 여행의 선택지가 많다.
객실은 디럭스, 코리안(침대+온돌 바닥), 스위트 3가지 타입이 있으며, 모든 객실에서 영일대 해수욕장을 바라볼 수 있다. 디럭스는 그리 넓은 객실은 아니지만 방에서 볼 수 있는 뷰로 모든 단점이 상쇄된다. 광활한 포항 바다와 영일대 전망대 등이 어우러져 매력적인 광경을 선사한다. 호텔 내에 조식 뷔페, 편의점, 베이커리, 식당 등의 부대시설이 있는 것도 장점이다. 평일의 경우 10~15만원 투숙할 수 있어 가격도 비교적 합리적인 편이다.
라한호텔 포항
주소: 경북 포항시 북구 삼호로265번길 1
전화: 054-230-7000
홈페이지: https://www.lahanhotels.com/pohang/ko/main.do
글·사진 이성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