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번역한 것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드 Dec 19. 2023

버지니아, 산타클로스는 존재해

가장 유명한 영문 사설 중 하나

* 영어로 쓰인 사설 중 가장 많이 재인쇄된, 가장 유명한 사설 중 하나

* 1897년 9월 21일 'The Sun'이라는 뉴욕 신문에 Francis P. Church가 올림

* 원문은 여기 참조






편집자님께,

저는 8살이에요. 제 친구들 몇몇은 산타클로스가 없다고 해요. 아빠는 ‘해님 속에서 산타가 보인다면 산타는 있는 거란다’고 하고요. 사실을 말해주세요. 산타클로스는 존재하나요?

버지니아 오핸론



버지니아, 네 친구들이 틀렸단다. 의심 많은 시대의 회의주의에 영향을 받은 거야. 그런 아이들은 자기가 보지 않은 건 믿지 않아. 자기들의 작고 귀여운 정신으로 이해할 수 없는 건 없다고 생각하지. 버지니아, 모든 정신은 그게 성인의 것이든 어린이의 것이든 조그맣단다. 우리가 사는 이 위대한 우주에서 인간의 지성은 그를 둘러싼 끝없는 세상과 비교하면, 또 세상 모든 진리와 지식을 이해할 수 있는 지성과 따져보면 곤충이나 개미와 같을 뿐이지. 


네 질문에 대한 정답은 ‘그렇다’란다, 버지니아. 산타클로스는 존재해Yes, VIRGINIA, there is a Santa Claus. 산타는 사랑과 관용과 헌신이 세상에 있는 것만큼이나 확실히 존재하고, 그런 것들이 주변에 가득해 네 삶에 최고의 아름다움과 기쁨을 준다는 걸 느끼고 있을 거야. 산타클로스가 없다면 세상이 얼마나 삭막하겠니? 세상에 버지니아가 없는 것만큼 우울할 거야. 그러면 세상엔 이 삶을 견디게 해주는 순진한 믿음도 없고, 시와 낭만도 없겠지. 보고 느낄 수 없는 것 말고는 즐거움도 찾을 수 없을 테고. 세상을 가득 채우는 어린 시절의 영원한 빛은 사라지고 말 거란다.


산타클로스를 믿지 않는다니! 요정도 믿지 않는 게 낫겠구나! 아빠에게 사람을 시켜 크리스마스이브에 세상 모든 굴뚝을 감시해 산타클로스를 잡아달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그 사람들이 산타를 보지 못한다 해도 그게 무엇을 증명할 수 있겠니? 아무도 산타클로스를 본 적은 없지만, 산타클로스가 없다는 징조도 없지. 세상에서 가장 진짜 같은 건 어린이도 어른도 볼 수 없는 거란다. 잔디밭에서 춤추는 요정을 본 적 있니? 물론 없을 거야. 하지만 요정들이 거기 없다는 증거도 없어. 세상에서 볼 수 없고 보이지 않는 놀라움을 전부 상상하거나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단다.


아기들이 가지고 노는 딸랑이를 갈라서 그 안에서 소리를 내는 게 뭔지 들여다본 적이 있을지도 모르겠구나. 하지만 눈으로 볼 수 없는 세상을 가리면서 세상에서 가장 힘센 사람도, 그 힘센 사람들이 모두 모여 힘을 합쳐도 가를 수 없는 베일이 존재한단다. 오직 믿음, 상상, 시, 사랑, 낭만으로만 그 커튼을 옆으로 밀어내고 그 너머에 있는 고귀한 아름다움과 찬란함을 엿볼 수 있어. 이게 다 정말이냐고? 버지니아, 이 세상에서 그것보다 더 사실이고 변치 않는 건 없단다.


산타클로스가 없다니, 다행히도 산타는 살아 있고 영원히 그럴 거야. 천 년이 지나도, 아니, 천 년이 10번 지나가도 산타는 어린아이들의 마음을 기쁘게 해 줄 거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해리슨 버거론(Harrison Bergeron)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