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영국으로 가기 전
패션 마케팅 코스를 지원할 때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궁금해하는 학생들이 많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지원하는 학교의 요구사항을 꼼꼼하게 읽어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학교 웹사이트에 가면 포트폴리오 구성 요소 및 제출 방식에 대한 안내사항을 찾을 수 있다.
학교 측에 포트폴리오에 넣을만한 콘텐츠를 제안해달라고 문의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패션 마케팅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때 도움이 될만한 아이디어를 아래에 소개한다.
마케팅 플랜
패션 브랜드의 마케팅 매니저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신제품 출시나 새로운 매장 오픈을 홍보하는 데 사용될 마케팅 플랜을 작성해본다.
참고: 패션 마케팅 리포트 예시 (브랜드: Topshop)
트렌드 보드
스트리트 패션부터 테크놀로지까지 다양한 분야를 관찰하며 두각을 나타내는 트렌드를 발견한다. 트렌드 이름과 주요 키워드, 간략한 설명을 넣고 트렌드가 어떤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지 보여주는 이미지를 더해서 트렌드 보드를 완성한다.
리테일 상점 분석
자신이 좋아하는 패션 스토어를 분석하는 리포트를 작성할 수도 있다. 상점 이름, 위치, 매장 레이아웃, 마케팅, 서비스, 제품, 가격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장단점 및 제안 점도 간결하게 정리한다.
참고: 패션 비즈니스 리테일 리포트 예시 (브랜드: Missguided)
패션 라이팅
패션 기사를 꾸준히 작성하여 블로그에 올리는 것도 좋은 포트폴리오가 된다. 패션업계 뉴스와 캣워크 트렌드, 쇼핑 등 다양한 주제로 기사를 작성할 수 있다.
패션 포토그래피
직접 스타일링하고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한다면 그동안 작업해온 패션 화보들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킬 수 있다. 단, 완성도가 높은 작품만 선별해서 넣는다.
참고: Cargocollective 패션 포토그래피 포트폴리오